메뉴

에기평, 콜드체인 E효율화 기술개발·인증 마련 추진 

스마트기술 접목 온도관리시스템 기술개발 

URL복사

 

해외 의존도가 높은 콜드체인산업의 국산화를 통한 에너지효율화 및 통합관리 시스템이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2021년 신규과제로 나올 전망이다. 


신선식품 및 HMR(가정간편식)산업의 지속적 성장에 따른 콜드체인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른 에너지효율 향상을 위한 물류활동 기반 맞춤형 콜드체인 물류센터 플랫폼 개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과제는 2025년까지 진행되며 총 350억원의 예산이 지원된다. 최종목표는 콜드체인산업의 에너지효율화를 위한 친환경 에너지원 및 스마트IoT기술이 적용된 에너지손실 저감기술 및 물류센터 에너지 최적관리시스템을 개발하고 실증하는 것이다. 


이번 과제를 통해 △해외 의존도가 높은 물류설비·장비의 국산화 및 에너지효율화 기술 △콜드체인 배송차량의 효율향상 기술 △청정에너지 연계·첨단기술 활용 에너지효율 통합관리시스템 등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비대면산업 육성과 그린뉴딜 기술발전 등 정부정책에 부합하고 유통산업·건물·수송부문을 연결하는 국가 기간 산업인 물류산업에서 에너지 다소비부문인 콜드체인분야의 고효율·저소비에너지로의 구조전환이 전망된다. 


콜드체인 ‘핵심’ 물류센터·차량 효율화 
주요 연구내용은 △물류용 냉장·냉동탑차 에너지효율 향상 기술개발 △콜드체인 물류센터 온도제어 및 작업설비의 에너지저감 기술개발 △콜드체인 물류센터 에너지관리시스템 개발 △에너지저감형 스마트 콜드체인 물류센터 실증 및 표준화 등이다. 


물류용 냉장·냉동탑차 에너지효율 향상을 위해 차량적재함의 단열재 적층·경량화 및 seamless 저감 조립구조 기술개발과 전기냉동기 독립운전 및 원격모니터링·스마트제어기술개발이 추진된다. 또한 냉열 저장용 극저온 상변화물질(PCM: Phase Change Materials)재료 및 최적화 설계기술개발이 진행된다. 


이를 통해 고효율 차량시스템 시제품을 개발해 단열성능, 적재효율, 내구·신뢰성, 안정성 등의 검증이 이뤄질 예정이다. 


콜드체인 물류센터 맞춤형 고효율 및 고내구성의 HVAC시스템이 개발된다. 또한 스마트제어를 위한 센서최적화 및 통신프로토콜, 긴급대처 알고리즘 개발도 함께 추진된다. 


또한 유체역학 시뮬레이션기반의 온도 맵핑프로세스 및 공간 최적화기법, 작업자 및 이동형물체에 따른 실시간 온도 관리시스템이 개발된다. 


콜드체인 물류센터 에너지관리시스템 개발을 위해 요소설비별 기술개발이 추진된다. 


실증 및 표준화 단계에서는 물류활동 기반 콜드체인 물류센터 에너지최적화 시뮬레이션 기법을 개발하고 에너지자립형 스마트 콜드체인 물류센터 효용성 실증을 진행한다. 또한 고효율 스마트 콜드체인 물류센터 및 요소기술 표준가이드와 인증을 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