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온물류 R&D 참여기관] 로지스올

물류운송 E효율화기술 실증

URL복사


로지스올(대표 서병륜)은 △한국파렛트풀 △한국컨테이너풀 △한국로지스풀 △유로지스넷 등 4개 계열사로 이뤄진 그룹이다. 로지스올은 생산에서 최종소비까지 일련의 서플라이체인 사업진행과 함께 정온물류 시설투자와 사업확대를 병행하고 있다. 

현재 정온물류센터는 운영에 따른 에너지손실과 통합관리시스템 부재로 어려움이 많다. 이에 따라 로지스올은 에너지저감을 위한 에너지 효율화기술과 통합관리시스템 개발을 진행하는 연구에 참여하게 됐다.

로지스올은 유니트로드 시스템기반 물류기기 회수·SCM 사업으로 국내 20만여개 기업들을 수요처로 두고 있다. 전국에 정온·상온물류센터를 직접 운영하며 공동물류와 풀필먼트사업을 진행해 연구개발과제 결과물을 실증·검증하는데 적합하다.

로지스올은 정온물류운송과 물류센터 에너지효율화기술에 대한 물류센터 실증 및 데이터수집을 수행하고 향후 사업화와 확장성을 목표로 하는 실증 수요기관의 역할을 수행한다.

1차연도에는 조감도제작과 함께 운영계획을 수립, 2차연도에는 기초공사 기반부지를 확보하며 3차연도는 베타버전 개발대상 제품을 시공과 시스템연계를 진행한다. 4~6차연도에는 개발대상 제품활용 실증데이터를 수집하고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과제수행을 위해 수도권소재 신축예정 건축물에 컨소시엄 통합에너지절감 솔루션을 제공받고 새로운 에너지설계지침과 표준안·기술기준을 적용해 데이터를 수집·제공한다. 로지스올은 직접 운영하는 물류센터 혹은 부지를 제공하고 협력할 방침이다.

로지스올의 관계자는 “향후 물류센터운영사업은 정온물류센터 통합관리스템과 에너지저감 확대보급으로 센터 운영효율이 향상될 것”이라며 “한국로지스풀 기업고객 중 정온물류센터에 대한 니즈분석과 서비스제안으로 연구결과물을 통한 사업화가 더욱 빠르게 진행될 전망”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