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닉스, 코스닥 상장 도전…연내 IPO목표

연구개발 투자·기술력 확보 가속화

URL복사
스마트팩토리 물류 자동화솔루션 전문기업 제닉스(대표 배성관)가 연내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기업공개(IPO)를 위한 막바지 준비 중이라고 3월18일 밝혔다.

제닉스는 제반사항 준비를 마치는 대로 한국거래소에 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하며 본격적인 코스닥 상장절차에 돌입할 계획이다. 상장 주관회사는 신영증권이다. 

2010년 설립된 제닉스는 스마트팩토리 전체 시스템 구성이 가능한 무인물류 자동화솔루션 전문기업으로 본사는 충남 천안에 위치해 있다.

제닉스의 2023년 실적은 매출액 613억원, 영업이익 35억원이다. 매출액 517억원, 영업이익 18억원을 기록한 2022년 대비 각각 18%, 94% 증가한 수치다. 특히 매출액은 2021년 345억원을 기록한 이후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2023년 두 배에 가까운 600억원을 돌파했다.



주력제품은 △화물(산업물류·부품)을 무인으로 자동이송하는 전기차량 'AGV(Automatic Guided Vehicle)' △화물을 다양한 방식으로 자동이송하고 적재하는 자율이동로봇 'AMR(Autonomous Mobile Robots)' △산업용 소재 및 부품을 적재·관리하는 스토커(Stocker, 스마트자동창고) 등이다. 

적용되는 산업분야도 반도체, LCD·OLED 등 디스플레이, 자동차, 2차전지, 제약·바이오 등으로 다양해 사업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운송차량, 로봇 등의 하드웨어 기술뿐만 아니라 최대 200대까지 동시 제어·운영이 가능한 ACS(AGV Control System)와 통합관제시스템(Smart Factory Control System) 등 소프트웨어 기술까지 자체 보유하고 있어 시장 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제닉스는 코스닥 상장을 통해 기업 인지도 제고 및 우수인재 영입에 매진해 R&D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며 특히 기술력 확보 작업을 가속화하면서 기업 경쟁력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배성관 제닉스 대표는 "우리 회사는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 국내외 톱티어 기업들로 이뤄진 고객사 네트워크, 첨단기술 기반의 우수한 사업 확장성을 바탕으로 글로벌공장 자동화솔루션 선도기업으로 도약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닉스는 최근 약 200억원 규모의 프리IPO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때 몰린 자금은 300억원대로 모집금액을 100억원 이상 초과할 정도로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번 프리IPO에는 사모펀드(PEF)운용사 AIM인베스트먼트가 참여했으며 KB증권, 키움캐피탈과 공동으로 진행했다. 이를 통해 AIM인베스트먼트는 제닉스의 2대 주주로 올라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