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2회 국제콜드체인산업전 성료

효율성 높인 스마트 콜드체인 솔루션 주류
분야별 최신 콜드체인기술 보유기업 참가

URL복사


제2회 국제콜드체인산업전(KOREA COLD CHAIN 2024)이 4월23일부터 26일까지 4일간 KINTEX 제2전시장에서 개최됐다.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친환경 쿨컨테이너, 냉동공조설비, 모니터링, 패키징, 용기, 냉매제조업 등 분야별 최신 콜드체인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이 출품했다.

이번 행사는 국내 최대 규모로 개최된 제약, 화장품제조, 생산, 포장, 물류, 유통까지 최신제품과 기술흐름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B2B전시회·컨퍼런스인 국제포장기자재전&국제제약·화장품위크(KOREA PACK&ICPI WEEK 2024)에 포함됐다. KOREA PACK&ICPI WEEK 2024에서는 △국제포장기자재전(KOREA PACK)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국제제약·바이오·화장품기술전(COPHEX) △국제화학장치산업전(KOREA CHEM) △국제연구·실험 및 첨단분석장비전(KOREA LAB) △국제의약품·바이오산업전(KOREA PHARM & BIO) △국제화장품원료·기술전(CI KOREA) △국제콜드체인산업전(KOREA COLDCHAIN) 등이 동시 개최됐다.

KOREA PACK & ICPI WEEK 2024은 총 1,406개사, 4,546부스 규모로 열렸으며 약 6만여명의 관람객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부터 전문관으로 구성된 국제콜드체인산업전은 총 22개 기업이 참여해 54개 부스로 참여했다.

주요 참여기업은 동우텍, 위밋모빌리티, 위드, 미주아이티, 로지스올, 윌로그, 엠투클라우드, 에코화인 등 다양한 콜드체인기업이 참여했으며 많은 업계 관계자들의 관심이 주목됐다.

바이오의약품 스마트콜드체인솔루션
  

이번 산업전은 식품산업 및 의약품물류 등에 대해 고효율, 편의성, 안전성 등을 고려한 스마트콜드체인기술이 주류를 이뤘다. 

특히 바이오의약품 관련 업계는 ‘생물학적 제제 등의 제조·판매관리 규칙’ 개정에 대응한 완벽한 실시간 모니터링, 온도관리, 이력관리 등 스마트 콜드체인솔루션을 선보였다.

스마트콜드체인시스템으로 창고보관부터 고객도착까지 물류배송 모든 과정의 온·습도 등 데이터를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수집해 리스크관리를 할 수 있다. 

또한 AI알고리즘으로 여러 배송지의 최적경로를 생성하고 자동으로 배치하며 고객에게 알림을 전하는 배송서비스들로 효율적 물류이동이 가능하다. 배송서비스는 대부분 앱을 통해 손쉽게 확인이 가능하며 차량의 실시간 위치를 확인· 공유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온실가스 배출절감을 위한 친환경제품도 전시됐다. 기존 냉매대비 GWP(지구온난화지수)를 감소시킨 HFO기반 불연성냉매 등 친환경냉매가 눈에 띄었다. HFO냉매는 ODP(오존파괴지수)가 0(제로)이며 기존 HFC와 마찬가지로 수소, 불소, 탄소로 구성돼 있지만 탄소원자들 사이에 최소 1개의 이중결합 특성을 가지고 있어 대기 중 수명이 매우 짧다. 따라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어 GWP가 매우 낮은 차세대냉매다.

이외 드라이아이스를 대체하는 친환경PCM, 냉동팩, 젤아이스팩 등도 전시됐다. PCM은 냉동제품전용 축냉제로 –1°C 이하 온도를 최대 20시간 유지한 제품으로 냉동제품을 소비자에게 안전하게 배송할 수 있다.

KOREA PACK & ICPI WEEK 2024에는 전시 외에도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 시상식, 분야별 시장동향과 신기술을 담은 세미나 및 컨퍼런스 등 다양한 행사도 이어졌다. 콜드체인분야에서는 ‘2024 콜드체인 고도화를 위한 신기술 세미나’가 개최돼 식품·의약품 콜드체인 유통담당자, 운송업 종사자, 물류학계 전문가 등이 참여해 의견을 나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해외바이어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호평을 받았으며 유력제약회사와 미팅도 성사됐다”고 말했다. 업계의 또 다른 관계자는 “이번 산업전을 통해 알게된 동종분야 업체들과 협력관계를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밝혔다.

한편 제3회 국제콜드체인산업전은 2025년 4월22~25일 4일간 킨텍스에서 개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