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89년도 설립된 불칸은 독일에 헤르네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불칸 카프링 △불칸 드라이브텍 △불칸 로클링 등 3개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불칸코리아는 조선 중공업분야의 육·해상 카프링과 제동장치 및 무용접 냉매연결구인 ‘로클링(Lokring)’ 등을 판매하고 있다.무용접 로클링은 1970년대 미국 NASA에서 개발한 제품으로 우주공간에 위험한 화기작업 대처용으로 개발된 부품이다.
불칸코리아의 관계자는 “환경규제에 따른 친환경냉매 활성화로 냉동공조시장은 앞으로 점진적으로 폭발성이 있는 냉매 사용이 확대 될 것이며 친환경냉매 사용 또는 화기사용으로 현장규제가 늘어나고 있다”라며 “현재 대형 건설현장에 화기작업을 하기위해는 작업자 안전교육 및 안전관리자, 소방안전관리자가 감독해야 하므로 인건비 상승이 야기되고 있으며 용접기술자 인건비도 매년 오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압착방식, 완벽한 결속력 자랑
불칸 로클링을 사용하게 되면 용접대비 40~60% 작업시간이 단축되며 재료절감, 심플한 작업환경, 허가증 및 특별한 기술 불필요, 생산성 또는 안전성 증가, 독성 또는 화재위험이 없다.
불칸의 무용접 로클링 제품은 △냉장고용 △정수기용 △에어컨용 등 라인업으로 출시하고 있다. 오링타입이 아닌 배관을 직접 압착하는 방식으로 배관과 부품간 완벽한 결속력으로 용접대용으로 완벽한 솔루션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이종배관 연결부에 대한 이종 부식 우려를 줄이기 위해 타사대비 재질별 조인트 부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직관 조인트 외 이경 조인트 연결, 분기관 연결, 마감 캡 등 다양한 무용접 부품도 판매하고 있다.특히 록프렙(실링제)은 접착성이 없어 기계적 부품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각 어플리케이션별 다양한 록프렙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CNC가공으로 좀 더 정밀한 가공 및 배관사이즈 1.8mm부터 41.3mm까지 무용접 부품 생산 및 조인트도 가능하다. 현재 불칸의 무용접 로클링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LG 공식 승인 자재로 인정받고 있으며 LG아카데미에서 무용접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불칸코리아의 관계자는 “시스템에어컨 설치 시 소비하는 동배관을 대처할 수 있는 STS(스테인리스)나 AL(알루미늄) 재질 배관 등을 고안해 시스템에어컨 설치배관에 적용을 검토 중이며 STS 재질 배관이 동배관 대용으로 적용될 시 로클링은 보다 대중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