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핫가스 스마트제상 CDU 출시

소형 저온창고시장 본격 공략
9월 냉장창고‧내년 냉동창고용 출시

2024.09.04 06:01:26



LG전자는 저온창고시장에 새롭게 핫가스 스마트제상 솔루션이 적용된 콜드 체인시스템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에너지및 비용절감과 식품보관 최적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LG전자가 신제품에 적용하는 ‘핫가스 제상 방식’은 압축기에서 토출되는 뜨거운 냉매를 응축기 대신 증발기로 내보내 결빙된 실내기를 녹이는 방식이다. 핫가스 스마트제상 에너지절감 솔루션은 △핫가스 스마트제상 CDU △핫가스 스마트제상 유니트쿨러 △콜드체인 리모컨 등으로 구성 된다.



결빙 감지해 제상, 에너지절감식품신선도 유지 탁월
냉장운영 시 –15~5℃ 이하의 냉매가 증발기를 지나가면서 공기 중 수증기를 얼리며 이 때문에 실내기인 유니트쿨러가 어는 ‘결빙’현상이 일어난다. 정상적인 냉장을 위해서는 결빙을 녹여야 하는데 이기능을 ‘제상’이라 한다.

기존에는 결빙을 녹이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전기히터 제상방식을 사용했으며 일부제품에 한해 살수제상방식을 사용하 기도 했다.

LG전자가 새롭게 출시한 핫가스 스마 트제상은 기존 제상방식과는 차별화된 제상을 제안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던 냉장CDU와 전기제상 유니트쿨러는 결빙된 유니트쿨러를 일정시간마다 전기히터로 강제제상 운전하는 방식이었다.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며 제상에 걸리는 속도가 다소 느리다는 한계점을 갖고 있었다. 또한 별도의 제상히터를 설치해야하기 때문에 수전용량이 많이 들어가며 전기제상의 히터선 노후화나 합선 등으로 화재위험도 안고 있다.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아쉬움이 존재했다. 제상에 많은 시간이 걸렸으며 실내기가 결빙되는 것을 자동으로 인식하지 못해 누적결빙이 빈번하게 발생해 주요제품고장의 원인이 됐다.

새롭게 출시된 핫가스 스마트제상이 적용되는 핫가스 스마트제상 CDU와 유니트쿨러는 자동으로 적상을 감지하며 판단해 신속한 4방변 전환 핫가스기술로 제상운전을 진행한다. 별도 제상히터가 불필요해 수전용량을 줄일 수있으며 전기히터를 사용하지 않아 화재 위험이 없다. 전기제상대비 열교환 면적이 넓으며 제상 사각지대를 최소화해 균일한 제상을 진행하기에 제품고장을 대폭 줄일 수 있다.

제상이 빠른 시간 내 완료되는 것도 큰특징이다. 증발기 전체가 발열하기 때문에 전기히터 대비 제상 시간이 1/3 수준으로 절감된다.

증발기 입〮출구 온도센서를 이용한 제상로직을 탑재했기 때문에 전기제상방식처럼 강제로 제상을 운전하는 방식이 아닌 결빙발생 시에만 제상을 진행해 효율적인 에너지운용도 가능하다. 또한 필요 시에만 제상해 식품 신선도 유지에 더욱 적합하다.

자동냉매온도변경 기술, 식품보관 최적화
현재 냉장〮냉동업계는 정속제품이 주력이지만 인버터제품은 정속 대비 30% 이상 높은 효율을 가지고 있다. 핫가스 스마트제상 CDU는 신개념 BLCD인버터 스크롤압축기인 ‘R1압축기’를 적용했다. 핫가스 스마트제상 CDU의 핵심기술인 ‘R1 압축기’는 △원심식 오일분리와 오일 분리가이드 적용 △운전범위 확대 △축 관통과 축 양단지지 구조 △하부압축 구조및 내부구조 단순화 등을 특징으로 갖고 있다. 이를 통해 뛰어난 운전효율 및 안정적인 운전능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 압축기에 영구자석을 적용했으며 부분부하시 최적의 냉매량을 공급할 수 있어 탁월한 전기요금 절감효과도 얻을 수 있다.



간편한 설치, 믿을만한 유지보수
제품 설치측면에 서도 경쟁력을 확보 했다. LG콜드체인시 스템 핫가스 스마트 제상 솔루션을 구성 하는 제품 및 밸브와 제어기 모두 LG제품으로 설계 및 설치가 간단하다. 부속품인 TXV나 솔레노이드밸브 등의 품질불량을 극단적으로 줄일 수 있다.

무엇보다 LG제품은 공장에서 완제품으로 품질테스트 후 고객에게 전달되는 방식을 취하고 있어 소규모 업체에서 압축기나 응축기 등의 실외기 부품들을 별도로 사서 조립해 판매하는 제품대비 높은 품질을 확보하고 있다. 설치서비스과 정도 LG전자의 자회사인 하이엠솔루텍 에서 전담해 실외기와 실내기 및 리모컨까지 일괄적으로 고품질의 서비스로 제공한다.

또한 LG전자가 전 제품 부품을 공급하기에 제품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한 번에 고장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으며 신속하게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설치 시 환경에 이질적이지 않은 크기와 구성 및 성능도 주목해볼 수 있다. LG 콜드체인시스템 핫가스 스마트제상 솔루션은 저소음 인버터압축기와 팬 및 모터적용으로 도심에 설치해도 쾌적한 운전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대화소음이 60dB(A)로 측정되는 데 핫가스 스마트제상 CDU의 소음은 55dB(A)정도다. 또한 타사의 정속CDU가 63dB(A)인 것에 비해 소음을 대폭 줄였다.

핫가스 스마트제상 CDU는 가벼운 중량과 컴팩트한 사이즈로 설치편의성을 추구했다. 타사 정속CDU 설치면적이 0.36㎡인 것에 비해 핫가스 스마트제상 CDU는 0.31㎡로 설치면적을 14% 감소 시켰다. 제품 중량도 36% 감소시켰다. 일반적으로 타사 정속CDU의 중량은 100kg 에 달하지만 핫가스 스마트제상 CDU는 64.1kg으로 중량을 대폭 낮췄다.

LG전자의 관계자는 “LG전자는 오는 9월 핫가스 스마트제상 적용 냉장창고용 제품 출시를 계기로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 전개를 추진할 계획”이라며 “2025 년에는 냉동창고용 유니트쿨러 및 핫가 스제상 CDU 출시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지완 기자 jwlee@kharn.kr
Copyright Coldchainnews.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콜드체인뉴스 |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로 171, 마곡나루역프라이빗타워Ⅱ 1006호 (우 07788)
대표이사 겸 발행, 편집인 : 강은철 | 사업자등록번호: 796-05-00237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아53614 | 등록일자: 2021년 3월 22일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강서4502호 | 정기구독문의: 02-712-2354 | 이메일 : coldchainnews@coldchainnews.kr Copyright ⓒ khar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