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업계 1위 CU가 본격적인 여름철에 앞서 집기 운영 효율을 높여 전기 에너지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완전 밀폐형 냉장고를 시범 도입했다고 5월16일 밝혔다.
이번 테스트는 냉장 판매시스템 개선을 위한 작업으로 양문이 달린 밀폐형 냉장고를 도입해 전기에너지 절감 효과를 측정하고 식품안정성 유지 및 이용자 편의성 검증도 진행한다.
최근 전기요금 인상안이 발표된 가운데 점포 운영비 감소를 돕기 위해 가맹본부가 선제적으로 집기 테스트에 나선 것이다. 이를 위해 CU는 지난 4월 중순 서울시 성동구에 위치한 CU장안관광호텔점에 밀폐형 냉장고를 설치했다.
설치된 밀폐형 냉장고는 간편식사부터 유제품, HMR, 안주류, 과일 및 채소 등 오픈형 냉장고에 진열됐던 모든 냉장 상품들을 판매할 수 있으며 외부 기온 변화에도 집기 내 온도를 5℃ 이하로 균일하게 유지할 수 있다.
CU가 지난 4월 중순 밀폐형 냉장고 설치 후 약 한 달간 해당 집기의 전기 사용량을 측정한 결과, 일평균 전력소모량은 기존 집기를 사용하던 전년대비 약 63%나 줄어든 효과가 있었다.
전력량 절감 효과와 함께 집기 내 먼지나 벌레가 유입되는 현상이 현저히 줄었으며 고객이 이용할 때에도 투명 유리로 상품을 식별할 수 있어 구매 과정에서도 별다른 어려움이 없었다.
CU는 다양한 구매환경에서 발생하는 전기에너지 감축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상반기 중 다른 입지에 밀폐형 냉장고를 추가 설치하고 효과 검증에 나설 계획이다.
이처럼 CU는 점포 운영비에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전기에너지 절감을 돕기 위해 본부차원에서 다양한 집기를 개발, 테스트하는 한편 기존 집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도 다각도로 고민하고 있다.
조형동 BGF리테일 시설기획팀장은 “신규 집기 도입을 통해 전력사용량을 절감하는 한편 고객과 가맹점주의 이용 편의를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가맹본부는 점포매출을 높이기 위한 차별화 상품 및 서비스를 선보이는 동시에 비용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진행하며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U는 친환경 플랫폼인 ‘그린스토어’를 선봬 지난 2020년 업계 최초로 환경부 녹색매장 지정을 받았다.
녹색매장 점포는 고효율 냉장진열대, 태양광 등기구, 절전형 콘센트 등을 설치하고 매장 에너지관리시스템(REMS)으로 실시간 전력 사용량을 관리할 수 있어 일반 점포대비 전기사용량을 최대 20% 절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