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12월4일 제 62회 무역의 날에서 ‘1,0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수출의 탑은 한국무역협회가 전년도 7월부터 당해 6월까지 수출 실적을 집계해 해외시장 개척과 수출 확대에 기여한 기업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BGF리테일은 앞서 2019년 100만불 수출의 탑 수상, 2022년 500만불 수출의 탑을 받았으며 올해는 1,000만불을 훌쩍 넘는 규모의 수출 실적을 달성하며 ‘1,0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여받았다. 수출액 증가와 함께 BGF리테일의 수출상품 수는 2019년 50여종에서 2022년 300여종으로, 올해는 약 1,000종까지 늘어났다. 인기 수출 품목으로는 생과일 하이볼, 연세 크림빵 시리즈, GET 라떼 파우더, PBICK 스낵 등이 있다. 이처럼 수출 규모와 품목이 빠르게 확대되면서 BGF리테일은 국가별 특성에 맞는 체계적인 수출 전략을 펼치고 있다. 먼저 BGF리테일은 해외 CU 매장이 있는 몽골, 말레이시아, 미국 등 국가에는 점포운영에 필요한 상품과 함께 시설·집기류, 소모품 등을 공급한다. CU 매장이 없는 국가에는 현지 유통업체와의 직거래를 통해 CU PB 및 중소기업의 우수 상품을
CU가 올해 편의점업계에서 가장 먼저 가맹점의 실질적인 수익 향상과 안정적인 점포 운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2026 가맹점 상생지원안’ 체결에 나섰다. CU는 지난 2022년부터 단순 비용 지원 방식에서 벗어나 상품 중심의 수익 향상 구조로 지원 체계를 전환하며 가맹점의 매출과 운영 효율 개선에 힘써왔다. 실제 수익 향상 상생안을 적용하기 이전인 2021년대비 올해 CU 가맹점의 신상품 일매출은 60%, 냉장 폐기지원 대상 상품 매출은 20% 증가했다. 상생안이 상품 경쟁력 강화와 매출 증대에 기여하며 가맹점의 수익을 끌어올리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이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새롭게 마련된 2026년 가맹점 상생안은 상품 도입부터 판매, 철수까지 전 과정을 세밀하게 지원해 가맹점이 부담없이 점포운영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간편식, 냉장 디저트 등 편의점 핵심 카테고리의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춰 치열해지는 유통업체간 경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동시에 가맹점 매출 안정화를 뒷받침하는 데 중점을 둔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CU는 신상품 도입률에 따라 연간 최대 180만원을 지급하던 ‘신상품 도입 지원금’을 연간 최대 192만
베이어레프코리아(대표 최성호)는 12월1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1회 중견기업인의 날’ 기념식에서 ‘중견기업 성장탑’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내 중견기업의 성장을 기념하고 국가 경제에서 중견기업이 수행하는 핵심적 역할을 조명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였다. 기념식에는 김민석 국무총리, 문신학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최진식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중견기업 대표 등 200여명이 참석해 중견기업의 성장 전략과 미래 방향을 함께 논의했다.김민석 국무총리는 축사를 통해 “대한민국 위상에 걸맞은 정책 ‘영점 이동’의 핵심 축은 경제의 허리인 중견기업”이라며 “중견기업들이 ‘진짜 혁신’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우뚝 설 수 있도록 정부도 폭넓게 소통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중견기업 성장탑은 혁신 성장을 향한 기업의 의지, 지속가능한 성장 가치, 기업가 정신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한 중견기업에 수여하는 상으로, 중견기업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포상 중 하나다.베이어레프코리아의 이번 수상은 한국 시장 진출 이후 단기간 내에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며 냉동냉장산업 경쟁력 제고에 기여한 점을 높게 평가받은 결과로 풀이된다. 베이어레프코리아는 20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베트남 하노이 50호점 오픈과 동시에 베트남 전역 400호점 달성에 성공했다고 11월27일 밝혔다. GS25는 남부(호찌민)와 북부(하노이)를 양대 거점으로 한 균형있는 출점 전략을 통해 베트남 시장을 빠르게 확장하며 입지를 다지고 있다. 2018년 호찌민 첫 진출을 시작으로 7년만에 남부지역 점포를 350개까지 확대했다. 올해 3월 하노이에 처음 진출한 뒤 8개월만에 북부지역 점포도 50호점까지 확장하며 탄탄한 성장 기반을 구축한 것이다. GS25의 베트남 진출 성공 요인은 △K-푸드를 중심으로 한 상품 경쟁력 강화 △상권 특성에 맞춘 특화 매장 운영 등이 주효했다. 특히 GS25는 △K-푸드 △K-뷰티 △와인25 △카페25 △신선식품 등 베트남 현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10가지 특화 매장을 운영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먼저 베트남 GS25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매장은 단연 ‘K-푸드 특화 매장’으로 떡볶이, 한국식 어묵, 김밥, 비빔밥, 과일소주 등이 매출 상위 품목으로 꼽힌다. 특히 즉석조리 형태로 판매 중인 떡볶이는 길거리 음식을 즐기는 베트남 식문화를 반영해 개발한 것으로 한국 편의점에
오텍그룹 계열사 상업용 냉동·냉장 국내 1위 CRK(회장 강성희)는 11월19일부터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24회 서울카페쇼 2025’에 참가해 업소용 주방설비시장 진출을 본격화하며 자사의 냉동·냉장기술을 기반으로 한 신규 제품군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CRK는 120년 캐리어 브랜드의 온도제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카페·베이커리 등 F&B시장을 타겟으로 한 업소용 냉장고 풀라인업과 제빙기, 쇼케이스 등의 신제품을 이번 전시회를 통해 선보이며 신규 고객 접점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강화되고 있는 위생 및 에너지효율기준에 부합하는 신제품을 다수 선보인다. 자연냉매 적용과 냉각사이클 최적화를 통해 에너지소비를 줄이고 고위생 스테인리스 소재와 디지털 온도제어기술을 통해 식자재의 신선도 유지와 식품안전 수준을 높였다. 여기에 업소용 주방설비 전반에 IoT 기술을 접목해 매장 내 모든 장비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CRK SQUARE’ 플랫폼도 함께 선보인다. 이번 전시회에서 CRK는 내년 런칭 예정인 신제품 업소용 냉장고 34개 모델 중 수직형 직접냉각, 간접냉각 냉장고 등 2개 모델과 테이블형 직접냉각, 간접냉각 냉장고 등 2개 모델을
전 세계에서 CO₂ 냉매 전문교육을 선도해온 글로벌 브랜드 ‘Beijer Ref Academy’가 한국에서 공식 출범한다. 베이어레프 코리아(Beijer Ref Korea, 대표 최성호)와 한국냉매관리기술협회(회장 이용태)는 11월17일 호주 시드니에 위치한 Beijer Ref APAC 본사에서 한국 내 ‘Beijer Ref Academy’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Beijer Ref Academy가 먼저 설립·운영되고 있는 호주에서 진행됐으며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의 CO₂ 냉동기술 인재양성과 교육인프라 구축을 위한 글로벌 협력의 출발점으로 평가된다. 최근 냉동공조산업은 강화되는 환경규제와 함께 저GWP냉매 전환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CO₂시스템을 다루는 실습형 교육기관이 부족해 현장 기술자들이 새로운 기술을 체계적으로 배우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산업적 공백 속에서 베이어레프와 냉매관리협회의 협력은 CO₂ 냉동기술 교육 생태계 기반을 마련하는 실질적 시도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베이어레프그룹은 호주를 비롯해 이탈리아, 프랑스, 스웨덴, 영국, 네덜란드, 태국 등 전 세계 7개국
국내 콜드체인업계 1위 CRK와 글로벌 기후솔루션 리더 코플랜드가 첨단 냉동기술 개발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오텍그룹 계열사 국내 상업용 냉동·냉장 1위 기업 씨알케이(CRK, 회장 강성희)는 11월12일 지속가능한 압축 및 제어기술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기업 코플랜드(Copeland)와 첨단 냉동기술을 활용한 냉동기 개발 및 시장확대를 위한 MOU(업무협약)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저온용 인젝션기술 기반 스크롤 압축기 활용 냉동기 공동 개발 △기술 교육 및 엔지니어링 지원 △홍보물 및 정책자료 협업 등 첨단 냉동기술을 기반으로 냉동사업 선진화 및 지속가능 성장을 추진하기 위해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CRK가 국내 상업용 냉동·냉장시장에서 그간 축적해온 기술력과 코플랜드의 최첨단 압축기기술을 결합해 지속가능한 저온 냉동 인프라 구축 및 친환경 콜드체인 생태계 확산을 목표로 한다. 특히 CRK는 ZFI 스크롤 압축기 등 코플랜드의 최신 기술을 활용한 PRIME-Z 냉동기 제품의 개발과 상용화를 주도하고 국내 냉동·냉장시장에서 고효율·고신뢰성 솔루션 확산을 견인한다. CRK의 PRIME-Z 냉동기는 극한의 환경에서도
GS리테일은 11월5일과 6일 이틀간 고양시 행주산성과 서울 남산공원에서 파트너사와 동반성장 및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제11회 ‘유어스(YOU US)데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임직원 170여명과 GS25 및 GS더프레시 파트너사 400여명 등 총 5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유어스데이’는 2012년부터 진행되고 있는 상생협력 행사로, GS리테일이 협력사를 초청해 동반성장의 의미를 되새기고 상생 경영의 방향을 공유하는 자리다. 행사명은 GS리테일의 통합 PB(자체 브랜드) ‘유어스’에서 따온 것이며 GS리테일과 파트너사, 그리고 고객이 하나 돼 함께 행복을 만들어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참가자들은 행주산성과 남산공원의 둘레길을 함께 걸으며 친목을 다졌으며 트렌드 리딩 상품 발굴과 판로 확대 방안 등 다양한 주제를 두고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또한 식사와 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상호 소통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협력 관계 구축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 GS리테일의 관계자는 “유어스데이가 임직원과 파트너사가 화합과 교류를 나누는 의미있는 소통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유어스데이를 비롯해 다양한 교류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해 파
SSG닷컴이 ‘바로퀵’ 서비스 거점을 36곳으로 확대했다고 11월3일 밝혔다. 지난 9월 이마트 19개점을 시작으로 연내 60개점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바로퀵 서비스는 이마트 매장 중심으로 반경 3km 이내에서 배달대행사의 이륜차로 도착지까지 1시간 내외로 배송이 이뤄지며 최소 주문금액은 2만원으로 배송비 3,000원이 부과된다. 쓱닷컴 이마트몰 앱 메인 화면에 생성된 바로퀵 전문관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주문 가능하다. 현재 전국에 운영 중인 점포는 △서울권 이마트 15곳(가든5점, 고덕점, 구로점, 마포점, 목동점, 수색점, 신월점, 역삼점, 왕십리점, 월계점, 은평점, 자양점, 창동점, 천호점, 하월곡점) △경기권 이마트 10곳(경기광주점, 계양점, 동탄점, 별내점, 서수원점, 수원점, 파주운정점, 풍산점, 하남점, 화정점) △충청권 이마트 4곳(대전터미널점, 둔산점, 천안점, 천안터미널점) △대구권 이마트 2곳(수성점, 월배점) △부산권 이마트 2곳(문현점, 해운대점) 등이다. SSG닷컴은 이마트와 협업해 바로퀵 운영 상품도 8,500여개까지 확대했다. 지난 9월 대비 42% 늘어난 것으로, 연말까지 1만여 개 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CU는 국내 최저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업계 최초 ‘일본 반값택배서비스’를 11월3일 오픈했다고 밝혔다. CU가 이번에 선보인 일본 반값택배는 국내 물류스타트업과 손잡고 가격경쟁력을 확보해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일본행 역직구 택배수요를 편의점으로 끌어들이겠다는 전략이다. 최근 K-뷰티, K-패션 등 국내 제품이 외국인, 특히 일본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으며 역직구시장도 함께 커지고 있다. 실제로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1~8월까지 역직구 건수는 역대 최대치인 총 6,100여만건을 기록했으며 이중 약 55%에 달하는 3,370여만건이 일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CU는 오프라인점포에서 언제든 일본 전역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발송할 수 있는 ‘CU 일본 반값택배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개시한다. 주요 예상 이용자는 국내에서 오픈마켓이나 개인 스토어를 운영하는 소규모 사업자 등 소상공인, 일본 내 유학생들의 가족이나 지인, 한국에 방문해 쇼핑 후 일본 현지로 물건을 보내는 관광객 등이다. 일반 택배와 동일하게 CU점포의 택배장비를 통해 현장에서 바로 접수할 수 있으며 자체 택배 앱인 CUPOST에서 사전예약도 가능하다. 통관이슈가 없을 경우 배송기간도 접수
리테일 테크기업 컬리는 10월31일부터 샛별배송 권역을 전주와 완주, 익산까지 확장한다고 밝혔다. 컬리가 전라북도 지역에 샛별배송을 서비스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 전주와 완주, 익산지역 고객들은 익일 배송되는 하루배송서비스만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샛별배송 권역 확대로 앞으로는 밤 11시까지 주문하면 다음날 아침 8시 전에 상품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서비스는 10월31일 오픈했으며 주문은 10월30일 밤 11시부터, 배송은 11월1일 시작됐다. 배송은 컬리 ‘평택물류센터’에서 풀콜드체인으로 샛별배송한다. 평택물류센터는 컬리 물류센터 중 최대 규모로, 8개층 축구장 28개 크기다. 냉장, 냉동, 저온, 상온 등 상품별로 각기 다른 온도의 처리공간을 한 곳에 통합한 것이 특징이다. 컬리 물류기지 중 가장 큰 정온센터를 갖춘 부분도 강점이다. 전북이 샛별배송지역에 추가되면서 컬리의 전국단위 샛별배송 전환은 탄력을 받게 됐다. 특히 호남권은 지난해 광주광역시와 여수, 순천, 광양 등에 이은 신규 전환인 만큼 서비스 경쟁력은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앞서 컬리는 2015년 수도권을 중심으로 샛별배송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충청권과 대구, 부산, 울산, 창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