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이 수산식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민간참여 수산물이력제 시범사업’에 오프라인 유통기업으로 선정됨에 따라 6월2일 해양수산부와 함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업무협약에는 정춘호 GS리테일 수퍼사업부장과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등 업계의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업무협약 체결부터 기념사진 촬영, 수산물이력제를 위한 상품의 정보입력 및 이력정보를 확인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해양수산부는 어장에서 식탁에 이르기까지의 수산물 유통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수산물을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수산물이력제를 운영하고 있다. 민간참여 수산물이력제 시범사업은 기존 생산자 중심으로 이뤄지던 수산물이력제를 벗어나 유통기업과 가공업체가 주도해 수산물이력 정보를 활성화하고 제도의 내실을 다지기 위해 실행하게 됐다. 이에 따라 GS리테일에서 수산물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수산물의 △생산자 △생산 시기 △생산 장소 △가공업체 등 이력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GS리테일은 6월 고등어자반을 시작으로 수산물이력제가 표기된 상품을 올해 10여종까지 확대하고 GS더프레시 매장 및 SNS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수산물이력제에 대한 내용을 적극 홍보할 계
블랙스톤(Blackstone)과 에머슨(Emerson)은 6월1일 블랙스톤이 관리하는 사모펀드가 에머슨 클라이밋테크놀로지스사업부문 지분의 과반 이상을 140억달러에 인수하는 거래를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인수는 차세대 클라이밋 테크놀로지 발전을 위한 냉동공조(HVACR)업계 리더들의 향후 행보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새로운 독립법인은 100년 전통의 브랜드 헤리티지와 글로벌 인지도, HVACR산업 전반에 걸친 영향력을 바탕으로 ‘코플랜드(Copeland)’로 명명될 예정이다. 코플랜드는 글로벌 HVACR시장 서비스에 주력하는 독립법인으로서 주거용, 상업용 및 산업용 고객을 위해 시장 선도적인 압축기, 제어 장치, 온도조절기, 밸브, 소프트웨어, 모니터링 솔루션 등을 제공한다. 코플랜드의 2022 회계연도 순매출은 50억달러였다. 로스 슈스터(Ross B. Shuster) 코플랜드 CEO는 “코플랜드는 엔지니어링, 설계, 혁신분야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역량을 갖춘 HVACR산업의 오랜 선구자”라며 “독립법인으로서 발휘할 수 있는 집중력과 주주인 블랙스톤과 에머슨의 지원을 바탕으로 업계 선도적 입지를 확장하고 전에 없던 통합된 클라이밋테크
“2022년은 글로벌센터에서 작동하는 COLO를 구현한 중요한 해였습니다. 또한 안정적이며 광범위한 당일·새벽배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물류센터 역할을 재정의하고 재정비된 프로세스에 맞춘 COLO와 FD의 역할분담, 실전 수행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글로벌 진출을 비롯해 COLO고도화, 운송주선, 인력공급 등 솔루션 연구개발과 서비스 확장을 통해 물류센터 효율화, 지능화를 지속할 계획입니다” 초간단 물류경쟁력, 콜로세움은 이커머스를 비롯한 유통 및 제조사업자들이 필요한 물류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는 종합물류파트너다. 빠르게 진화하는 커머스 트렌드에 맞춰 물류센터가 다양한 고객사들의 요구에 더욱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기술을 연구, 데이터를 활용해 프로세스를 새롭게 디자인하고 있다. 지난 2019년 6월 설립 이후 누적매출 100억원, 누적물동량 200만건 등을 빠르게 달성했으며 매출 및 물동량이 매해 3배 성장하고 있다. 국내 31곳, 미국 1곳 등에 물류센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AI 기반 통합물류솔루션 ‘COLO’를 직접 설계, 개발해 운용하고 있다. 특히 콜로세움의 전문 물류서비스 코디네이터 FD(Fulfillment
글로벌 신선제품 및 의약품 무역 활성화, 식생활 수준 향상 및 물류품질 향상을 통한 폐기물 감소 등으로 콜드체인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펜데믹을 겪으면서 콜드체인에 대한 개념과 중요성이 전 국민에게 심어지면서 콜드체인시장 확대 계기가 마련됐다. 농축수산물은 수확 직후부터 부패가 시작되고 유통단계가 복잡해 공급과정에서 저온을 유지하는 환경연속성 보장이 필수다. 코로나 19로 재택근무와 비대면 거래가 증가하면서 유통업계의 신선물류사업 투자도 증가하면서 신선식품 콜드체인시장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다. 여기에 유통기한에서 소비기한제로 전환됨에 따라 유통 전 과정에 대한 콜드체인 보관방법을 요구하고 있어 정온유지 콜드체인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관심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시장 성장세는 앞으로 더 기대될 수 밖에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특히 글로벌 의약품 시장 확대와 함께 치료제, 백신 후보물질 등을 저온상태로 운송하는 ‘바이오 콜드체인’ 시장 규모 역시 급성장했으며 성장세는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19 백신 운송 수요는 급감한 반면 생물확적 제제의 본격 시행으로 독감백신뿐만 아니라 온도관리가 중요한 의약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늘
위니아(대표 김혁표)의 ‘딤채’가 ‘2023년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 김치냉장고부문에서 10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고 5월31일 밝혔다.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 National Brand Competitiveness Index)는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하는 국내 대표 브랜드 경쟁력 측정 지표로,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 이미지 및 관계 등을 점수로 산출해 개별 브랜드가 지닌 경쟁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브랜드 경영 활동을 진단한다. 김치냉장고 ‘딤채’는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 구매의도 등 주요 항목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으며 1위의 영예를 안았다. 딤채는 2004년부터 현재까지 총 19회에 걸쳐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 김치냉장고부문 1위에 오르며 명실상부 국내 대표 김치냉장고 브랜드로서 굳건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2023년형 딤채는 서울에서 제주도까지 지역별 특화된 김장재료에 따라 완성된 새로운 숙성 모드를 적용했다. 전국 팔도 김치 맞춤 숙성기능은 △담백하고 짜지 않은 맛이 특징인 서울·경기도 △강원도, 충청도지역의 ‘중부식’ △소금과 젓갈을 많이 사용해 간이 강하고 양념이 많은 것이 특징인 전라도 △경상도, 제주도 지역의 ‘남부식’ 등으로 김치
산업통상자원부가 식품매장 냉장고 문달기에 관심을 가짐에 따라 냉장고 문달기사업이 확대될 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강경성 2차관은 5월31일 대형마트, 편의점, 백화점, 중소 유통협회 등과 함께 개방형 냉장고 문달기로 에너지를 절감하고 있는 롯데마트 제타플렉스점을 방문했다. 롯데마트는 2021년 3월부터 개방형 냉장고에 문을 설치하는 ‘냉장고 문달기 사업’을 추진 중이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사업 전·후 전력사용량이 평균 52%, 여름철에는 최대 63%까지 절감된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업계도 일부 매장을 대상으로 시범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BGF리테일은 일부 매장 테스트결과 최대 64%까지 전력사용량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추후 확대방안을 수립할 방침이다. 한전은 전국의 약 11만개 매장의 50여만대 개방형 냉장고에 문을 설치할 경우 연간 약 2,270GWh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는 전국 약 61만6,000가구의 연간 전력사용량에 해당한다. 강경성 2차관은 “식품매장의 냉장고 문달기는 에너지절감 효과가 매우 커서 전기요금 인상에 따른 운영비 부담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을 줄 것”이라며 “유통업계가 소비자 접근성이나 매출 영향
CU의 첫 번째 플래그십 스토어가 리뉴얼 오픈한지 약 50일 만에 매출이 전년대비 무려 75%나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CU는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시하기 위해 4월3일 서울시 송파구에 위치한 CU올림픽광장점을 ‘케이행성 1호점’으로 재단장하고 자체 브랜드 캐릭터 ‘CU프렌즈’의 스토리텔링을 담은 신개념 점포를 선보였다. 이번 점포는 점포 중앙에 계산대와 즉석조리 공간을 배치하고 이를 중심으로 점포의 3면을 진열 공간으로 구성해 상품 적재 공간을 대폭 확대함과 동시에 점포 곳곳에 LED 스크린과 홀로그램 미디어를 설치하며 CU의 브랜딩 소통 채널로 활용되고 있다. 매출이 가장 크게 오른 카테고리는 주류다. 주류 구색 확대에 따른 방문객 증가와 함께 특별판매행사를 진행한 덕분에 해당 점포의 주류매출은 전년대비 약 11배나 올랐다. 실제로 CU가 지난달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을 기념해 진행한 한정판 위스키 판매 행사에서 해당 점포 앞에는 행사 시작 2시간 전인 오전 8시부터 이미 100m가 넘는 줄이 생겼으며 행사 직전인 9시50분엔 줄이 200m까지 늘어설 정도로 인기였다. 위스키 외에도 엔데믹을 맞아 올림픽공원에서 진행되는 각종 콘서트를 비롯한 다양한 이
댄포스코리아(대표 박종구)는 7월6일 서울 용산에 위치한 드래곤시티호텔에서 ‘댄포스 Bock & CO₂세미나’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친환경 천연냉매인 CO₂를 사용하기 위한 글로벌 냉매 트렌드와 규제사항 설명을 시작으로 탄소배출을 줄이고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한 Danfoss의 CO₂토탈 솔루션이 소개될 예정이다. 또한 Danfoss와 가족이 된 Danfoss Bock 압축기도 함께 소개된다. 특히 이번 세미나는 지난 3월1일 댄포스가 BOCK GmbH의 인수를 공식적으로 완료한 이후 댄포스코리아에서 Danfoss Bock 압축기를 국내에서 처음 선보이는 자리라는데 의미가 있다. 세미나 참석 희망 시 사전등록이 필수이며 댄포스 담당자를 통해 등록이 가능하다. 한편 댄포스는 덴마크에 본사를 둔 글로벌 에너지 솔루션기업으로, 상업용 빌딩, 조선분야 등에 제공되는 냉동공조 및 냉난방 밸런싱기술분야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댄포스 클라이밋그룹은 EP100(에너지 생산성 100%), RE100(사용전력 100% 재생에너지로 확보), EV100(친환경 차량 100%) 등에 동시에 가입한 최초의 글로벌 친환경기술 기업이다.
대성마리프(대표 최성호, www.dsmaref.co.kr)가 인버터, IoT 등이 결합된 축사용 고효율 에어컨 및 CO₂냉매기술 개발 등에 박차를 가하며 지속가능한 냉동공조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서 입지를 굳혀나가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대성마리프는 1986년 설립 이후 37년간 국내 냉동공조산업 발전에 이바지해왔으며 2022년 매출 500억원을 달성했다. 유니트쿨러, 응축기, 콘덴싱유니트 등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신제품 개발, 품질 개선을 위한 자체 연구소도 운영하고 있다. 대성마리프가 생산하고 있는 수냉식·공냉식 스크롤·스크류 냉동기 모델은 뛰어난 냉동성능과 안정성을 자랑한다. 공냉식 모델은 산업 및 상업용 공조·냉장·냉동에 적합하게 설계된 제품으로 압축기 응축기 등을 통합 배치해 폭넓은 운전범위를 가지며 고온의 외기조건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수냉식 모델은 대용량이 필요한 공조·냉장·냉동분야에서 사용되며 멀티구성으로 가변성이 뛰어나 탁월한 냉각능력, 고효율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최근 배터리를 제조하는 첨단시설에 공냉식 스크류냉동기 공급을 완료하고 인천, 이천 등지에 신축된 저온 물류창고 다수 현장에 냉동기를 납품하며 고객만족을 이끌어내고 있다. 특
윤석열 대통령의 방미성과 중 하나로 EMP Belstar가 친환경 초저온 물류센터 조성을 위한 투자신고하고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국내 산업구조 전환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혀 주목받고 있다. EMP Belstar는 에너지 및 인프라 투자전문 PEF인 EMP와 크레딧 전문 Hedge Fund인 Belstar의 합볍으로 탄생했으며 미국 뉴욕과 한국 서울, 싱가폴에 각각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누적금액 8조원 이상 펀드 설정 및 투자운용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EMP Belstar는LNG냉열 활용 콜드체인 복합물류센터를 포함한 현대식 물류센터 전국망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투자플랫폼을 설립 운영 중이며 투자파트너사는 SK(주), 골드만삭스, 운영사는 한국초저온이다. 운영사인 한국초저온은 다년간 노하우를 보유한 콜드체인 중심 물류 운영사로 물류센터 개발, 관리, 임대, 3PL, 풀필먼트, 수탁 등의 사업영역을 바탕으로 다수의 운영 물류센터 및 우량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 특히 LNG냉열 활용으로 차별화된 현대식 콜드체인 물류 전문 운영사이며 국내 유일 코로나19 백신, 바이오 및 의약품 전문보관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현재 평택 오성산업단지 내 LNG냉열 활용
콜로세움이 아기유니콘으로 선정되며 예비 유니콘을 넘어 글로벌 유니콘으로 성장을 가속화한다. 글로벌 종합 물류파트너, 콜로세움(대표 박진수)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 주관 ‘아기유니콘 육성사업’에 참여기업으로 선정됐다고 5월30일 밝혔다. 아기유니콘 육성사업은 혁신적 사업모델과 성장성을 검증받은 유망 창업기업(스타트업)을 발굴해 기업가치 1,000억원 이상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예비 유니콘기업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지난해까지 200개사가 선정됐으며 올해는 299개사가 신청, 약 6대 1의 경쟁을 뚫고 51개사가 선정됐다. 아기유니콘 육성사업 운영 이래 후속투자를 완료한 116개사의 누적 투자금액은 1조9,714억원이다. 특히 육성사업으로 예비 유니콘으로 성장한 기업은 26개사로 이는 약 3년여 짧은 기간의 성과로 아기유니콘 선정을 통한 콜로세움의 스케일업이 기대된다. 4년의 업력을 탄탄히 쌓아가고 있는 콜로세움은 미국 1개소를 포함한 총 36개소에 달하는 네트워크 물류센터와 통합 물류솔루션 ‘COLO’를 통해 지역적 장벽과 상품의 물성, 종류, 수량 등 기존 물류산업의 제한요소에 구애받지 않는 한계없는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종합 물류기업이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