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온물류 R&D 참여기업] 선광엘티아이

사용부하별 E효율 제고방안 마련

URL복사



선광엘티아이(대표 김동진)는 건축전기 엔지니어링기업으로 △PCS(전력변환시스템) △중소형EV DC급속충전기 △스마트조명시스템 △e-모빌리티 등 국책과제 수행을 바탕으로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PV+ESS PCS, Metal-Air Generator, 말단배송용 EV충전소 등의 연구를 바탕으로 이번 과제의 ‘물류활동 기반 정온물류센터 내부 스마트조명 제어기술개발’ 및 ‘정온물류센터 에너지자립 및 전력품질·효율 향상기술’을 수행한다.

선광엘티아이는 스마트 조명시스템을 통신교란이 적은 폐회로통신으로 구성하고 운영중단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전력활성공법을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정온물류센터 AC/DC 하이브리드 배전시스템 개발을 추진한다. 이는 신재생에너지의 DC전력원은 조명·센서·충전기 등에 사용하고 도킹시스템, 냉동기 등은 AC전력원을 사용해 에너지효율 제고하기 위한 방안이다.

선광엘티아이는 2차연도까지 개발을 진행하고 3차연도 상반기에 KCL 충북성본산업단지 실증테스트베드에서 기술연계 및 신뢰성검증을 진행한다. 이어 하반기에는 로지스올 신축건물에 베타테스트버전으로 개발제품을 적용할 계획이다. 실적용에 따른 문제점을 보완하고 4차연도에는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통한 최적화를 진행해 성과달성을 확인한다. 이후 5차연도와 6차연도에 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의 리모델링 물류센터에 적용할 계획이다.

선광엘티아이의 관계자는 “이번 연구를 통해 개발된 스마트 DC조명시스템과 AC/DC 하이브리드 배전시스템을 스마트 시티·공장에 대한 에너지절감 솔루션으로 사업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