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온물류 R&D 참여기관]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친환경 그린식품국가산단 구축 추진

URL복사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이사장 김영재)은 식품산업진흥법에 따라 국가식품클러스터 육성 및 관리와 참여기업, 기관들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식품진흥원은 본관을 비롯해 △식품패키징센터 △식품품질안전센터 △식품기능성평가지원센터 △파일럿플랜트 △식품벤처센터 △소스산업화센터 △HMR기술지원센터 △농식품원료중계공급센터 △기능성식품제형센터(2022년 준공예정) △청년식품창업센터(2023년 준공예정) △기능성원료은행(2023년 준공예정) 등 12개 시설을 통해 원료조달부터 시제품 생산, 검사분석, 인력공급, 수출 및 마케팅까지 식품기업 사업 전반에 대한 지원을 수행하고 있다.

식품진흥원은 이번 과제에서 실증 테스트베드 구축 및 수요처 평가를 수행한다. 기업지원시설의 에너지사용진단을 통해 기술개발범위를 확정하고 실증범위를 대상으로 개발기술을 적용해 식품진흥원의 공공기관 신재생에너지 달성비율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식품진흥원은 상온을 포함한 정온물류센터를 건립할 예정으로 건물에너지, 소비에너지 데이터를 수집해 기술도입 이전 비교분석 자료를 축적할 계획이다. 4차년도 이후 핵심제품시공 등 물류센터 리모델링을 진행해 에너지저감형 스마트 정온물류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며 4개월간 지속 운영해 에너지절감 Track Record를 확보할 계획이다.

식품진흥원의 관계자는 “식품진흥원은 이번 과제를 통해 에너지저감형 스마트 정온물류센터를 건설함으로써 친환경 그린국가식품산단을 구축할 것”이라며 “실증을 위한 5층규모 정온물류센터를 과제 기획단계 이전인 2020년 상반기부터 에너지저감형 스마트 정온물류센터로 리모델링하는 기초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체계적인 설계변경과 공기단축이 가능토록 준비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