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근 탑런토탈솔루션 대표가 ‘제61회 무역의 날’을 맞아 실시한 정부포상에서 은탑산업훈장을 수훈했다.
탑런토탈솔루션은 2004년 설립돼 주고객사(LG전자, LG디스플레이) 생산기지에 맞춰 해외현지에 동반진출하는 전략을 통해 중국, 베트남, 폴란드, 미국, 인도네시아 등 해외 다수국가에 현지법인을 설립했다.
특히 베트남 법인은 Mobility디스플레이(BLU, IVI, HUD), IT·모바일 디스플레이 보강용 제품(Stiffener, Bend PSA, Plate), 차량용 사출·도장부품 및 포장용 스티로폼 등 다양한 아이템을 생산할 수 있는 대규모 공장과 설비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췄다.
계열사인 탑런패키징솔루션은 탑런토탈솔루션의 EPS, EPP 생산경험을 기반으로 콜드체인 패키징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EPS, EPP 포장재, 박스 및 냉매제 등을 직접 설계 및 생산하고 있으며 Io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패키징솔루션 제공한다.
특히 탑런토탈솔루션의 많은 해외법인을 활용해 온도민감 의약품, 바이오기기, 신선식품 등을 선박, 항공 등 장시간 운송하는 고성능 콜드체인 패키징솔루션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운송 중 품질관리를 지원하는 모니터링이 통합된 콜드체인 토탈솔루션으로 현재 유니세프를 통해 전 세계에 공급되는 백신, 면역글로불린, 진단시약 및 희귀질환 치료제의 수출패키징에 사용되고 있다.
핵심공정 내재화·효율적 생산시스템 구축
박영근 대표는 디스플레이 핵심공정 내재화 및 저부가가치 공정외주를 통해 원가경쟁력 우위를 점하고 2023년 수출 6,100만달러 달성 등 글로벌사업 네트워크 구축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최근 주요수출국인 중국과 베트남 이외에도 인도네시아, 폴란드, 인도, 멕시코까지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최근 3년간 수출액은 2023년 기준 335% 증가한 6,100만달러이며 매출액은 133% 증가한 5,139억원, 영업이익은 265% 증가한 297억원으로 중소기업 수출경제를 견인했다.
기술적으로는 발광로고, 도광판 제조방법 등 7가지 특허를 보유했다. 2023년 100억원 이상의 R&D투자를 통해 양자점 LCD Display 개발 및 물류자동화 실증라인 구축 등 디스플레이분야에서 지속적인 선행기술 개발을 통해 글로벌 시장지배력을 확대했다.
제조업 공정 수직계열화로 수주부터 설계·제작·개발·생산 및 공급까지 One stop production system을 구축해 핵심공정 내재화 및 저부가가치 공정외주를 통해 효율적인 생산시스템 구축에 기여했다.
경쟁사대비 원가경쟁력 우위를 점하며 고객요구에 대한 긴밀한 대응하며 납기일정 단축으로 BLU 75%, OLED부품 72%, 사출 76%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했다.
2024년 1월 판교중앙연구소를 설립해 회로와 기구, Software 통합개발로 의료기기, 웨어러블, 콜드체인 IoT기기 등의 전자모듈 및 완제품 형태의 제품을 개발했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방열판과 퀀텀닷(QD) 디스플레이용 방열·방습소재를 개발 중이다. 지난 2024년 11월 전장 디스플레이 검사장비를 개발하는 에이피솔루션을 인수해 사업영역을 확장 중이다.
2023년 말 197명에서 2024년 7월 220명으로 청년중심 일자리 창출을 통해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했다. 환경경영을 기업경영 방침으로 삼고 국제표준을 기준으로 조직, 절차 등을 규정해 전 직원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안전한 근로환경을 위해 ISO 14001(안전보건) 프로세스 적용 관련 교육을 실행하고 있다. 또한 매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기부활동과 연탄봉사 등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