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IoT·로봇·자동화 등 첨단기술 결합체 ‘스마트물류센터' 인증

신규 물류센터 공급 원활···기술 발전 가속
기능·기반영역 점수 인증 1~5등급 구분
본·예비인증 부여···대출 금리 정부 지원

URL복사


국토교통부는 ‘물류산업의 첨단화’를 목적으로 인공지능(AI), 로봇,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접목된 스마트물류센터에 대한 인증제를 실시하고 있다. 인증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을 통해 2021년 4월 인증계획 공고 및 신청접수를 처음으로 진행했다.


스마트물류센터란 첨단물류시설 및 설비, 운영시스템을 도입해 저비용·고효율·안전성·친환경성 등에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물류창고로 국토교통부장관의 인증을 받은 물류센터를 말한다.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제는 2020년 물류시설법 개정을 통해 도입된 제도로 첨단·자동화된 시설·장비 및 시스템을 도입해 효율성, 안전성, 친환경성 등을 갖췄다고 판단되는 물류시설을 국가가 스마트물류센터로 인증해 행정적·재정적 혜택을 부여한다.


또한 택배 등 생활물류 물동량 급증으로 풀필먼트센터 등 생활물류시설 첨단화가 시급한 시점이다.

최근 전자상거래 확산으로 소량 다품종 화물이 늘어나는 추세지만 보관·배송기능 통합 수행이 어려운 기존 시설로는 신속·정확한 고품질 서비스 제공이 어려우며 해외직구 등 가속화되는 글로벌 배송경쟁에서도 뒤처질 우려가 있다.


이에 국정과제를 통해 물류기업의 자발적 투자를 통한 물류센터 첨단화 추진방향을 제시했으며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제 도입 및 지원사업을 법제화했다.


이번 기획에서는 올해 2년을 맞이한 스마트물류센터 현황과 인증 절차 및 심사기준, 인증 혜택에 대해 알아본다.


전국 물류센터 공급 ‘순항’

국내 물류창고 약 36%가 2000년 이전에 준공돼 노후화가 심화된 상황이다. 이러한 물류창고 노후화로 인해 화재, 안전사고 등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6월 ‘물류창고 안전점검·기술개발 강화’를 위해 61일간 20개 대형 물류창고를 집중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그 결과 화재 안전시설 보수 필요 2건과 관리 미흡 37개 등 12개소에서 총 39건의 부실 사례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특히 7월부터 전국 1,700여개 물류창고업을 대상으로 기반정보 조사와 화재위험도가 높은 시설의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지침도 개정할 계획이다. 


노후화된 국내 물류창고의 화재, 안전사고 등 문제에 대해 정부가 직접 개입해 해결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젠스타메이트가 발표한 ‘2023년 1분기 물류시장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전국 물류센터 신규공급면적은 약 165만m2(50만평)으로 지난 분기대비 약 29% 감소했으나 전년동기대비 86.6% 증가해 2개 분기 연속 165만m2을 넘는 많은 공급이 일어났다. 수도권의 경우 전국 신규 공급면적 89%인 약 149만m2(45만평)이 공급됐으며 비수도권의 경우 경남권과 충청권에서만 각각 6만6,000m2(2만평)의 신규 공급이 일어나 물류센터 수도권 집중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 준공 예정됐던 일부 물류센터 공급이 올 상반기 내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돼 2023년 상반기 공급 예정면적은 다소 이연되더라도 역대 최대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수도권 물류센터 신규 공급면적은 약 149만m2으로 동남·서부·남부권 신규 공급면적은 전 분기와 유사하거나 소폭 감소했으나 중앙권·서북권 신규 공급은 전 분기대비 증가했다. 대부분은 물류센터 개발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던 2020년에 개발착수해 준공됐으며 상·저온이 혼합된 물류센터 비중이 약 70% 높게 나타났다. 

2021년 4월 스마트물류센터 인증 신청을 시작으로 2021년 18개, 2022년 15개 물류센터가 인증을 받았다. 또한 지난 6월 4개 물류센터가 추가로 인증을 받아 총 37개 물류센터가 인증을 받았다. 스마트물류 인증센터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6~10개 물류센터가 추가로 인증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스마트물류센터가 증가와 더불어 스마트물류기술도 다양해지고 있다. 자동화 물류설비를 시작해 로봇, 인공지능(AI) 등 작업자의 작업효율을 증가시키는 기술들이 물류센터에서 24시간 동안 운영되고 있다.

또한 스마트물류기술 공동개발 등 MOU를 체결하는 기업들의 활동도 눈에 띄고 있다. 윌로그와 드림에이스는 ‘스마트물류 관제시스템 공동개발’을 하기 위해 MOU를 체결했으며 콜로세움, CTK와 시스콘은 ‘스마트물류를 위한 물류솔루션 연동·로봇개발 사업 및 미국시장 진출’을 위해 MOU를 체결했다.

지난 5월 인천항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신축공사 착공을 알렸으며 GDC(Global Distribution Center)모델을 기반으로 로봇을 통한 화물적치, 인공지능 기반 재고관리 등 스마트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스마트물류센터는 육지에서 항만, 항공 등 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


스마트물류센터 본·예비인증 프로세스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제는 본인증과 예비인증으로 나눠 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물류창고를 소유하거나 임차해 운영하는 자가 물류센터 인증을 신청하면 본인증을 부여받게 된다. 스마트물류센터를 소유하려는 자 또는 임차해 운영하려는 자는 예비인증을 받게 된다. 


특히 예비인증신청을 위한 필수서류로 물류센터설계도면 및 입고·보관·분류 등 물류처리분야별 설계설명서가 제출돼야 하며 물류센터 건축설계 및 물류처리 관련 시설 및 장비도입을 위한 실시설계가 완료돼야 한다.


총 1,000점 만점으로 1등급은 950점 초과, 2등급 850점 초과~950점 이하, 3등급 750점 초과~850점 이하, 4등급 650점 초과~750점 이하, 5등급 550점 초과 ~ 650점 이하 점수를 득점하면 각 점수에 맞는 등급을 부여하게 된다.


인증절차는 인증기관에서 신청접수와 서류심사, 현장실사 등 인증심사를 거쳐 인증심의위원회에서 심사결과를 심의한 후 국토교통부·인증기관에서 인증서를 발급한다. 


인증절차에서 가장 중요한 심사절차는 총 5단계로 구분해 이뤄지며 △인증신청 접수 후 제출자료 1차검증 △서류심사 △현장실사 △심사결과 2차검증 △심의 및 최종 승인 순으로 이뤄진다. 각 단계마다 1~2주 소요되며 인증신청 후 인증서 발급까지 약 2달이 소요된다.


인증기관에서 신청서에 대한 기본적인 검토를 거친 후 5명 이내의 전문가로 구성된 인증심사단이 직접 서류심사 및 현장실사를 실시하며 최종 7명으로 구성된 인증심의위원회 의결을 통해 인증여부 등이 결정된다.


한국교통연구원 스마트물류시설 인증센터는 인증신청을 희망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심사 준비 관련(제출서류 준비 요령 등)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정부 주도 ‘이차보전 지원사업’ 운영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을 받으면 스마트물류센터 건축 또는 첨단·자동화 설비 구입에 필요한 비용을 저리로 융자를 받을 수 있으며 정부가 최대 2%p의 이자비용을 지원한다.


이차보전 지원사업 추진배경은 첨단 물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 유도를 위해 시중금리대비 저리융자가 가능하도록 이차보전 지원사업을 추진했으며 2021년 103억원, 2022년 122억원, 2023년 109억8,000만원의 예산이 확정됐다.


지원방식은 스마트물류센터 신·개축 및 운영에 대한 저리융자가 가능하도록 시중 대출 금리에 정부 지원하는 이자차액을 보전하는 방식이다. 지원대상은 스마트물류센터 인증 또는 예비인증을 받은 자 중 국토교통부 장관이 사업공고 시 정하는 자이며 물류사업 또는 유통산업을 영윈하는 자가 지원할 수 있다.


스마트물류센터 인증 또는 예비인증을 받은 경우 시설 투자자금인 ‘시설자금’과 스마트물류센터 운영에 필요한 ‘운영자금’ 등을 저리로 대출받을 수 있다. 시설자금은 만기 7년 이내(거치 2년 이내)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 운영자금은 만기 2년 이내(만기 일시상환) 기간 동안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시설자금 지원대상은 △인증 물류센터 신축·개축에 필요한 자금 △인증 물류센터 구입·승계·인수에 필요한 자금 △인증 물류센터로의 고도화를 위한 장비·시설·시스템 등 구축에 필요한 자금 등 항목에 해당될 때 받을 수 있다.


운영자금 지원대상은 인증물류센터를 소유 또는 운영하는 자의 경상적 활동 등 운영에 필요한 자금에 해당될 때 받을 수 있으며 예비인증을 받은 물류센터의 경우 운영자금 지원이 불가하다. 


정부에서는 2023년 109억8,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스마트물류센터 인증기업 대출이자를 지원하며 인증 등급 및 기업규모에 따라 지원율을 차등하고 있다. 지원기간은 시설자금의 경우 만기 7년(거치 2년 이내), 운영자금의 경우 만기 2년(만기 일시상환)이다.


특히 시설자금은 인증(예비인증) 물류센터 연면적에 따라 이차보전 지원 대출한도가 달라진다. 연 면적이 7만m2 이상인 경우 1,500억원을, 3만5,000m2 이상~7만m2 미만은 1,000억원을 받을 수 있다. 이어 3만5,000m2 미만은 500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을 받은 후 이차보전지원 절차를 진행할 수 있으며 은행별도의 심사를 거친 후 대출 지원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