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스마트 물류센터 인증기업] BGF로지스

국내 CVS물류 최초 자동화시스템 구축
AS/RS·ODS·DS소터 등 도입··· 작업효율 증가

URL복사


BGF로지스(대표 이민재)는 2022년 12월14일 충청북도 진천시 덕산읍에 있는 BGF로지스 진천중앙허브센터가 2등급(본인증)을 받았다. 


BGF로지스는 국내 CVS물류 최초 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한 허브물류센터 및 전국 네트워크 유통망을 통해 365일 완벽한 물류배송을 공급하고 있다. BGF로지스는 진천 허브센터를 포함해 직영거점센터 26개소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진천 허브센터에서 공급하는 거점은 23개이다.


전국 통합물류센터를 통해 백령도, 울릉도까지 안정적인 물류공급이 가능하며 지역 중심 물류 거점지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공급상품 특성에 따른 최적의 입지 선정으로 전국 납품률이 평균 99.9%를 기록하고 있다.


4차 산업기술 도입···작업효율 증가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을 받은 진천중앙허브센터는 국내최초 CVS 물류 허브센터로 365일 완벽한 물류공급을 실현시키고 있으며 전국 24개 내륙 거점 약 만 6천여 CU 점포 일일 공급 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태양광발전, HVLS, 전기 배송차량 등 친환경센터 구축을 통한 에너지 효율 향상 및 온실가스 감축을 하고 있다.


진천중앙허브센터는 △AS·RS △DS Sorter △적치로케이션 추천전략 △물류센터 재고 효율화 및 발주업무 자동화 △고속 셔틀 △ODS 피킹시스템 등을 도입했으며 △검수 자동화시스템(중량 검수시스템) △무인 지게차 △자동 랩핑기 △ACV(무인 이송 로봇) 등은 도입 여부를 검토 중이다.


AS·RS(Auto Storage Retrieval System)은 고속 입출고가 가능한 자동창고로 다수의 셔틀과 고속 리프터를 이용한 시스템이다. 고속 입출고는 다수의 셔틀, 고속 리프터를 이용한 고속 입출고를 구현해 시간당 1,000~1,200회 입출고와 크레인방식대비 6~8배 더 빠르게 작업할 수 있다.


또한 5단마다 플랫폼을 설치해 신속한 작업자 진입이 가능하며 에러 조치시간을 최소화해 유지보수에도 용이하다.


ODS(Order Distribution System)은 제품을 자동 공급하는 세미오토 피킹·분류방식으로 컨베이어를 이용한 제품공급으로 작업동선이 고정된다. 전산과 연계된 작업을 지시할 때 WMS에 의한 자동 작업 할당과 PTL에 표시된 수량만큼 피킹을 피킹·분류에 작업자가 집중할 수 있으며 시간당 200~300회 작업, 대차피킹 대비 2~4배 작업성으로 작업 생산성이 향상됐다.


DS소터는 점별 분류와 버퍼링이 동시 가능 출하소터로 다수의 셔틀과 고속 리프터, 플로우랙을 이용한다. 유연한 슈트할당으로 점포별, 경로별, 차량별 분류가 가능하며 RDC에서 CDC 슈트할당 변경이 가능하며 출하 분류 작업부하 경감으로 슈트수 확보 극대화로 2차 분류를 최소화하고 작업동선 단축으로 PLT, 롤테이너 적재시간이 감소된다.


또한 AS·RS셔틀과 동일기술 적용으로 부품공유와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BGF로지스의 한 관계자는 “4차 기술도입으로 작업자의 능률이 증가했고 작업자들의 작업 시 불편했던 문제점도 개선할 수 있었다”라며 “계속해서 다른 4차 기술을 도입해 더 좋은 물류센터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