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 콜드체인 전문기업 엠브이콜드는 자체 모니터링시스템을 기반으로 인플루엔자백신, 폐렴백신 등 국가필수예방접종 백신을 전국 의료기관, 공공기관 등에 단기간 내 대규모로 배송하는 사업을 수행해 왔다.
다년간 경험을 바탕으로 배송역량과 최적의 시스템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며 출고부터 최종인수까지 콜드체인 전 과정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한다.
엠브이콜드 플랫폼의 주요기능은 보관소 구역별 온도상태, 각각 수송용기 내부 온도상태, 차량적재함 내부 온도상태, 차량 이동동선 등을 실시간으로 관제·기록해 현장리스크를 최소화하며 기록된 데이터를 보관·관리해 유통간 무결성을 증빙하고 규제에 잘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제품의 입·출고, 포장, 배송계획, 차량배차, 관제, 데이터관리 등 의약품유통 전 과정에 걸친 통합관리기능을 지원한다. 업무프로세스에 따라 시스템이 연결돼 더욱 편리하며 직관적으로 관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 사용자가 새로운 업무에 쉽게 적응할 수 있어 빠른 업무처리가 가능하다.
배송데이터 분석⋯ 업무프로세스 간소화
엠브이콜드는 전국단위 대량배송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오랜기간 국가필수 예방접종(NIP)사업을 수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2021년도 코로나19 시기에 코로나19 백신을 전국 접종기관 및 병·의원에 긴급으로 배송하는 과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함으로써 역량을 증명한 바 있다.
엠브이콜드는 자체 모니터링시스템을 통해 차량용적률에 따른 물량배정, 배송코스 설정, 수송용기 싣는 순서, 배송현황관리 등 배송 전 단계 계획수립이 효과적으로 이뤄지도록 하고 있으며 수립된 계획이 다음 업무프로세스에 그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업무절차를 간소화해 배차시간을 단축했다.
이와 함께 객관적인 안정성, 유효성, 안전성을 담보하는 콜드체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배송차량에 대한 적격성 평가를 수행하며 배송기사의 KGSP(의약품유통 관리규정)교육 및 안전교육 등 콜드체인 배송에 필수적인 교육 커리큘럼을 마련해 주기적인 배송품질관리를 수행하고 있다.
엠브이콜드의 관계자는 “모니터링시스템 도입, 정온유지 포장재 및 수송용기 사용, 복잡한 절차와 업무량 증가로 인한 인력충원과 초과근무 등 콜드체인유통과정의 문제들이 물류기업에 부담으로 남아 있다”라며 “완벽한 콜드체인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의약품물류업계에 가중되는 비용부담을 상쇄할 수 있는 제도가 구체적으로 마련돼야 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