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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 중소기업 해외판로 및 수출지원

전문무역상사 지위 신규획득, 수출상담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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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대표 허연수)이 7월13일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발굴과 수출을 지원하는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GS리테일은 7월1일부로 ‘전문무역상사’ 지위를 획득했다. 전문무역상사는 산업부장관이 지정하는 수출역량 우수기업으로 최근 3년동안 연평균 100만달러 이상 수출실적과 중소·중견기업 상품 수출비중 20% 이상 등 요건을 충족한 기업만이 신규지정 기회를 얻는다.

GS리테일이 최근 3년간 올린 누적 수출실적은 710만달러이며 연평균 약 236만달러 규모다. 500여종 수출품목 중 GS리테일 자체브랜드 ‘유어스’ 상품과 우수 중소기업 상품비중은 87%를 차지한다. 상품 수출대상 국가는 초기 아시아중심에서 △북미 △유럽 △남미 등을 포함한 총 25개국가로 다변화하기도 했다. GS리테일은 이러한 수출역량 강화활동이 종합적으로 인정받아 올해 전문무역상사로 신규 지정되는 데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GS리테일은 수출경험과 해외 네트워크가 부족한 중소기업 수출지원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며 전문무역상사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K-수제맥주를 맥주의 본고장 독일에 수출하는 사업을 진행한다. GS리테일은 국내 중소 양조장이 생산한 수제맥주의 수출지원을 위한 포석으로 올해 3월 주류수출입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했다. 수출품목은 편의점 GS25가 국내 수제맥주 브루어리와 협업해 랜드마크 시리즈로 선보인 수제맥주 ‘경복궁’과 ‘성산일출봉’ 등이다. GS25 수제맥주는 이달 말 수출 돼 독일 현지마트 등을 통해 판매될 예정이다. 수제맥주에 이어 막걸리, 소주 등 한국 전통주류를 유럽과 아시아전역으로 확대 수출하는 사업도 예정됐다.

GS리테일은 한국무역협회와 국내우수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돕기 위해 마련한 공동수출상담회도 중점 추진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오는 7월20일에는 GS리테일이 주관하고 1차선정된 13개 중소기업과 베트남·홍콩·싱가포르 등의 해외바이어가 참여하는 3자 화상 수출상담회가 열린다. GS리테일은 수출상담회를 통해 최종 선정된 중소기업 상품을 9월 말 수출할 계획이며 수출상품의 성공적인 해외시장 안착을 위해 대규모 판촉전도 진행할 방침이다.

GS리테일은 전문무역상사로서 추진하는 중소기업 수출지원 사업이 상생·동반성장을 위한 새로운 활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ESG 경영을 한층 더 강화하는 효과까지 가져올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기철 GS리테일 해외소싱 팀장은 “올해 반기수출 실적이 지난해 연간실적의 80%를 이미 넘어서 연말까지 역대최대 수출성과를 달성할 것으로 예측된다”라며 “GS리테일은 전문무역상사의 지위를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앞장서 지원하는 상생·동반성장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등 ESG경영 핵심축으로 육성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