랩투마켓은 우수 물류신기술 인증제도에서 제3호 인증을 받은 ‘보관·하역작업 자동처리용 포킹폭 조절 및 승하강이 가능한 셔틀시스템(GDS)’을 개발한 기업이다. GDS(Goods To Destination System)시스템은 스마트공장에 최적화된 물류 자동화시스템으로 랩투마켓은 해외기업보다 높은 효율성을 앞세워 물류 솔루션 국산화에 앞장서고 있다. GDS는 최대 50kg 미만 상품박스의 보관·이송·피킹작업을 수행하는 보관·피킹 자동화시스템이다. 레고형 셔틀시스템, 모듈랙(선반), 컨베이어, 화물리프트, 셔틀리프트로 구성돼 있으며 레고형 셔틀시스템은 GDS의 핵심기술이다. 최소공간·고효율 레고형 셔틀시스템 레고형 셔틀시스템은 랙에 보관된 화물을 피킹·언로딩해 입고·피킹·로딩과정을 거쳐 출고하는 모듈화가 가능한 복합물류 자동화시스템이다. 대다수 물류센터에서 사용되는 셔틀시스템은 일부 고정된 크기 제품만 피킹할 수 있으며 앞·뒤·랙에서만 이동가능한 한계도 있었다. 레고형 셔틀은 기존셔틀과 OHT(웨이퍼 이동 모듈)기능을 대폭 보완했다. 다양한 기능을 각각 모듈화해 현장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기능을 적용해 물류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직·후진 속도는 4m/s이며 직
킨스미디어는 우수 물류신기술 인증제도에서 ‘물류센터의 디지털도면기술을 적용한 스마트물류센터 시설관리시스템’을 제4호로 인증받은 기업이다. 킨스미디어는 2013년 설립이래 물류창고업 화재안전관리시스템, 위험관리솔루션 등 안전관리와 전자증빙솔루션을 전문분야로 하고 있다. 제4호 인증을 받은 스마트물류센터 시설관리시스템은 물류센터의 준동도면을 디지털도면화한 뒤 시설관리 단위별로 공간을 분할하며 시설자산정보를 매칭해 물류센터시설을 점검·유지관리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물류센터 건축경계선 내에 건축물, 건축설비, 대지, 구조물 등을 모두 디지털정보로 관리할 수 있는 시설관리기술이다. 준공도면을 기준으로 물류센터 건축경계선 내 모든공간을 시설관리단위로 분할 후 분할된 공간에 위치한 건축물 등 시설자산에 대한 정보를 디지털도면과 매칭해 물류센터를 점검·유지관리하는 과정으로 시스템이 구성돼 있다. 현장 맞춤형 첨단 시설관리시스템 킨스미디어의 신기술은 물류센터 시설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준공도면을 디지털 도면화한 뒤 해당 준공도면에 위치한 모든 시설관리 대상물에 대한 현장정보를 디지털도면 상에 디지털정보로 등록, 조회, 관리할 수 있다. 디지털도면기술은 물류센터의 모든…
유디엔에스는 우수 물류신기술 지정제도 제2호 기술인 ‘스마트 중량센서 및 무인무정차 축중기를 활용한 실시간 물류정보 모니터링시스템’을 개발한 기업이다. 유디엔에스는 △R&D기반 기술중심기업 △효율적 지식서비스 제공기업 △미래지향기술 개발기업 △사람을 위한 기업을 모토로 ICT기술 등 교통분야에 접목시키고 있다. 또한 지능형 교통시스템 스마트수송물류분야, 스마트트럭차량 IoT분야, AI를 활용한 도로시설물 유지관리 솔루션분야, 빅데이터를 활용한 ICT솔루션분야를 사업영역으로 하며 다양한 기관인증과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교통기술 전문기업이다. 지정된 우수 물류신기술은 화물차량에 설치한 스마트중량센서의 실시간 화물차 중량정보와 현장 진출입로에 설치한 무인무정차 축중기의 물류 입출고정보를 활용한 모니터링시스템이다. 지정기간은 2020년 12월29일부터 2025년 12월28일까지다. 도로 수명연장 해답·사각지대 해소 신기술은 스마트 중량센서와 무인무정차 축중기기술을 융합한 실시간 물류정보 모니터링기술이다. 화물차량에 스마트 중량센서, 카메라, GPS 등을 설치해 중량정보, 영상정보, 위치정보를 조합해 실시간으로 물류정보를 모니터링해 물류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며…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우수 물류신기술 인증제도의 제1호 인증을 받은 ‘경유 택배트럭의 하이브리드 개조기술’을 개발한 기관이다. 경유트럭 하이브리드 개조 신기술은 경유 소형화물차를 하이브리드 경유~전기트럭으로 개조하는 기술로 기존 노후 경유화물차에 모터, 냉각장치, 배터리, PCU, 통합제어모듈 등을 탑재하는 방식이다. 특히 적재중량 1톤 내외 소형화물트럭이 대상으로 구동계에 전기모터를 삽입해 하이브리드 디젤~전기구동계라는 엔진과 전기모터를 병행해 구동하는 방식으로 개조한다. 신기술은 병렬형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일 사용하며 기존 디젤트럭의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구동모터를 삽입함으로써 엔진과 전기모터의 동력을 병렬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모터 구동을 위해 PCU와 배터리를 추가하며 클러치를 자동화한다. 시스템 전체제어를 위해 통합제어모듈도 추가한다. 개조 전에는 엔진과 변속기로 이뤄져있던 1톤 화물차가 개조 후에는 PCU, 배터리, 냉각장치, 라지에이터, 펌프, 리지버, 구동모터 등이 추가돼 엔진과 전기모터를 병렬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친환경·고효율 하이브리드 트럭 신기술은 친환경·고효율·저비용이 특징으로 택배 운송환경에 최적화됐다. 하이브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는 1988년 개설된 우리나라 최초 물류전공학과다. 최근 물류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 고급전문인력 양성이 강조되고 있어 기술발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창의적이며 진취적인 항만·물류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김시현 해양대 물류시스템공학과 교수는 후학양성과 동시에 우수 물류신기술 지정제도 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물류산업의 미래인 신기술 발굴을 촉진시키기 위한 중요한 사업인만큼 엄격하고 공정한 심사에 앞장서고 있다. 김시현 교수를 만나 우수 물류신기술 지정제도와 국내 물류기술 발전전망에 대해 들었다. ■ 우수 물류신기술 지정제도 심사기준은 우수물류신기술 지정제도에서 가장 중요한 심사기준은 신규성·진보성·안전성·경제성이다. 신규성이 우수한 기술은 최초로 개발됐거나 개량된 기술로 기존 기술과 차별성이 뚜렷하며 우수성이 인정돼야 한다. 기존 기술과 비교해 성능이나 품질, 시공기간 단축 등에서 우수하며 첨단기술성이 인정되면 진보성이 뛰어난 기술이다. 또한 기술공학적 안정성이나 이용자 안정성이 인정되면 안정적인 기술이다. 기술적인 우수성이 인정되면 기존 기술과 비교해 설계·시공 공사비, 유지관리비 등 비용에 대한 절감효과를 계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KAIA)은 국토교통 관련 국가연구개발사업을 기획·관리·평가하며 국내외 기술 수요를 조사하고 있다. 특히 건설·교통·물류 신기술을 인증하는 사업을 통해 연구개발성과를 보급하거나 이전해 확산시켜 실용화하는 역할을 맡고 있어 국내 물류기술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KAIA의 기술인증센터는 국토교통부 건설·교통·우수 물류신기술에 대한 심사관리 업무를 맡고 있어 물류 신기술 보급에 핵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신현옥 KAIA 기술인증센터장을 만나 우수 물류신기술 지정제도 소개와 향후 물류기술 발전을 위해 예정된 지원사업에 대해 들었다. ■ 우수 물류신기술 지정제도란 우수 물류신기술 지정제도는 ‘물류정책기본법’ 제57조와 제58조에 법적 근거를 두고 기획된 사업이다. 국내에서 최초 개발된 기술이나 외국에서 도입해 소화·개량된 기술로 신규성·진보성·안전성과 물류산업 파급효과가 크며 성능이나 품질이 우수하다고 인정되는 기술을 지정해 보급하고 있다. 기술개발자가 물류분야 기술개발에 대해 의욕을 갖고 많이 시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이미 개발된 물류기술이라도 보급·활용을 촉진해 국내 물류기술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목표다. 사업을 진행하면서 물류 기술경
국토교통부 첨단물류과는 물류기술 첨단화와 기술보급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 지원사업을 총괄하는 물류기술 발전을 선도하는 중요 부서다. 특히 스마트물류센터, 도시첨단물류단지, 노후물류기지 스마트 재생,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 등을 운영하며 물류기술 스마트화를 선도하고 있다. 이승훈 국토부 첨단물류과 서기관은 우수 물류신기술 지정제도를 운영하며 물류기술 발전을 위해 다양한 정책적·기술적 지원을 담당하고 있는 물류신기술 발굴의 선봉장이다. 최근 이승훈 서기관은 우수 물류신기술 지정제도의 참여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과 홍보에 주력하고 있다. 이승훈 서기관을 만나 물류기술 발전을 뒷받침할 제도와 지원사업에 대한 설명, 우수 물류신기술 지정제도 홍보 활성화를 위한 계획을 들었다. ■ 우수 물류신기술 지정제도란 우수 물류신기술 지정제도는 국내 최초로 개발되거나 외국에서 도입해 소화·개량한 물류신기술·첨단물류시설 등에서 성능이나 품질이 우수하다고 인정되는 물류신기술·첨단물류시설을 지정하는 제도다. 물류정책기본법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운송·보관·하역·포장·정보화·표준화·보안·안전 등 분야에서 지정하고 있다. 최초 5년, 5년 범위 내에서 1회 연장가능하며 보호기간 만료 150일 전
바이오의약품(생물의약품)은 사람이나 다른 생물체에서 유래된 것을 원료로 제조한 의약품이다. 생물학적제제, 유전자재조합의약품, 세포배양의약품, 첨단바이오의약품 및 기타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인정하는 제제 등이 포함된다. 바이오의약품은 일반적으로 합성의약품에 비해 크기가 크며 복잡한 구조를 가지며 생물체를 이용해 복잡한 제조공정을 거치므로 주변 환경변화에 민감하다. 생물유래 물질을 이용해 의약품을 제조하기 때문에 고유독성이 낮고 작용기전이 명확하다. 희귀·난치성 질환에 효과가 뛰어나 기존 치료법에 대한 미충족 수요가 높은 퇴행성·난치성 질환 치료제나 환자 맞춤형 표적치료제로 사용된다. 의약품의 경우 식품과 마찬가지로 온·습도, 광량, 특수조건 등 필요조건을 반드시 지켜야 하지만 정해진 조건을 벗어나면 의약품의 물성변화에 따라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물류과정상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2019년 우리나라에 처음 수입·공급된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전 국민의 관심이 집중됐다. 대통령이 참석하는 등 군사작전을 방불케한 수송작전이 이뤄졌음에도 코로나19 백신의 온도이탈이 발생했다. 온도이탈 소식을 들은 국민들은 분노했으며 정부와 운송자체에 대한 문제가
‘우수 물류신기술 지정제도’는 글로벌 물류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물류분야에 활용되는 새로운 기술개발을 촉진하며 기술개발자를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최근 수시접수 체계도 도입해 공고기간 내 신청서류를 준비하지 못해 접수시기를 놓치는 문제를 해결해 신청 문턱을 낮춰 물류신기술 보급에 박차를 가했다. 우수 물류신기술 지정제도는 국내기업, 연구기관 및 대학 등에서 개발한 물류기술에 대해 정부가 신규성, 경제성, 현장적용성 등 우수성을 평가하며 신기술(NET)로 인증 후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개발자 지원방안으로는 물류신기술을 확산시키기 위한 컨설팅을 상시로 지원하고 있으며 물류신기술로 지정될 경우 최대 10년 동안 기술개발자금 등을 우선으로 지원하며 국가사업 등 공공기관에서 우선 적용하게 된다. 또한 조달청에 입찰시 가점부여 등 다양한 혜택을 부여받게 된다. 2020년 첫 시행 이후 현재까지 총 6건이 지정됐으며 물류산업 전반에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물류기술이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번 기획에서는 우수 물류신기술 지정제도와 지정된 기술을 통해 국내 물류신기술 동향과 향후 활용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국내 물류산업 활성화 촉진 ‘물류신기술’ 우수…
노바는 우수 물류신기술 지정제도에서 ‘트럭 적재함 및 컨테이너 내 택배화물 하역작업을 수행하는 하역로봇’을 제5호 기술로 인증받은 기업이다. 하역로봇은 다중하역장비 인입 모듈, 자동 매니퓰레이터, 충격완충장치, 영상·피킹영역 선정 알고리즘기술이 적용됐다. 노바의 택배화물 취급 물류센터에서 트럭 적재함이나 컨테이너 내에 적재된 정형상자, 이형화물이 혼재한 택배화물의 하역(11톤 트럭기준 30분, 1500박스)을 위한 다중하역장비 인입모듈, 자동 매니퓰레이터, 충격 완충장치, 영상 피킹영역 선정 알고리즘기술이 적용된 하역로봇 등이 신기술로 인증받았다. 시간·인력 감축...물류 안전성 보장 하역로봇은 택배화물 취급 물류센터에서 트럭 적재함이나 컨테이너 내에 적재된 택배화물을 자동하역하는 역할을 한다. 택배화물의 적재상태를 자동으로 인식해 하역할 화물을 자동으로 하역할 수 있다. 하역된 택배화물은 고속 컨베이어를 통해 소터에 전달되며 이중으로 적층된 화물은 반송기의 경사로에 의해 자동으로 정렬된다. 하역로봇을 활용하면 기존기술대비 신청기술의 시공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특히 설치공간내 특별한 시공이 필요하지 않으며 하역트럭 적재함이나 컨테이너와의 정렬 셋업작업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