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진, 스마트 메가허브터미널 ‘첫삽’

하루 120만개 처리, AI솔루션 등 최첨단 설비

URL복사


한진(대표 류경표, 노삼석)은 7월13일 대전 유성구 소재 대전종합물류단지에서 스마트메가허브터미널 기공식을 개최했다. 한진은 이번 스마트 메가허브 터미널 건립으로 2023년까지 택배시장 점유율 2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날 기공식에는 노삼석 사업총괄 대표, 류경표 경영관리총괄 대표, 조현민 미래성장전략·마케팅총괄 부사장과 허태정 대전시장과 함께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한진은 포스트코로나 시대 택배·물류산업 중요성이 더욱 확대되면서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를 결정하고 지난해 6월 대전시와 투자·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023년까지 2,850억원을 투자해 대전종합물류단지 내 5만9,541m² 부지에 축구장 20개규모에 해당하는 연면적 14만9,110m²의 초대형거점 물류센터로 구축한다.

대전 스마트 메가허브터미널은 568대 화물차가 동시에 상·하차 작업을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화물을 자동으로 판별해주는 △AI 솔루션 △분류계획 △설비제어 △운영현황 등 통합된 기능으로 제공되는 차세대 택배운영플랫폼을 도입하고 상품바코드를 카메라로 판독해주는 3D 자동스캐너와 택배 자동분류기 등 최첨단설비를 갖춘 스마트물류센터로 구축해 향후 풀필먼트 서비스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오는 2023년 스마트 메가허브터미널이 완공되면 하루 120만개 택배박스 처리가 가능하고 한진택배 통합 하루 총 275만 박스까지 처리가 가능해진다. 또한 터미널 관리·운영 등에 1,200명 이상 인력이 투입돼 지역 고용창출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한진은 현재 대전, 서울 장지동과 가산동에 위치한 허브터미널을 포함해 전국 11개 허브터미널을 보유하고 있다. 2023년 대전 스마트 메가허브터미널이 완공되면 택배물량을 메가허브터미널 집결 후 처리하는 방식인 허브앤스포크(Hub&Spoke) 배송체계가 더욱 강화돼 원가절감과 함께 경유지 수 최소화에 따른 운영효율성이 크게 높아진다.

한진은 지속적인 택배수요 증가에 안정적인 대응체계 구축과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대전 스마트 메가허브터미널을 시작으로 동서울 허브터미널을 메가허브터미널로 구축하기 위한 계획수립과 전국 각 거점지역에 택배터미널 신축·확장추진과 자동화설비 도입에 향후 5년간 약 5,1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지난해에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을 공략하고 글로벌사업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인천공항 복합물류센터 GDC(Global Distribution Center)를 오픈했고 △물류센터 인프라확충 △항만터미널 추가선석 확보 △육운·하역장비 추가 △IT시스템 업그레이드 등 투자를 지속해 핵심사업 경쟁력을 지속강화한다. 

한진의 관계자는 “언택트 비즈니스가 급성장함에 따라 택배·물류산업은 이제 대한민국의 미래핵심산업으로 자리잡았다”라며 “대전 스마트 메가허브터미널이 새로운 성장동력원으로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하고 기업과 도시가 동반성장하는 ESG경영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