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지스올그룹, 기업문화 혁신제도 도입

사내 벤처·호칭통일·선택적 근로시간제 등 수평·유연문화 형성

URL복사
로지스올(LogisALL, 회장 서병륜)그룹은 1월10일 수평적이며 유연한 기업문화 형성과 업무효율향상을 위한 혁신제도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로지스올그룹은 최근 그룹 내 전 계열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시무식을 통해 서병륜 회장의 신년 메시지를 공유하고 조직문화 혁신제도를 발표했다. 

서병륜 회장은 “2022년에는 공동물류네트워크를 통한 플랫폼 사업화로 물류 플랫포머가 되는 꿈을 실현하자”라며 “‘GC of ULS(Global Champion of Unit Load pool System)’라는 그룹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파렛트풀·컨테이너풀사업을 핵심 추진축으로 삼아 기존 공동물류사업을 지역·산업별 플랫폼사업으로 전환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를 위한 주요 과제로는 글로벌화, 디지털전환, 친환경사업 등이 있으며 중국, 동남아, 북미, 유럽, 인도, 남미 등으로 물류사업 확장을 본격화하고 데이터 및 AI기술을 활용한 물류자동화 및 디지털 전환이 필요하다”라며 “재사용 물류기기를 활성화해 자원순환생태계를 갖추는 친환경사업 개발과 사회와 더불어 성장하는 ESG경영 실천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로지스올그룹은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와 업무혁신을 위해 △사내 벤처 육성프로그램 △상호간 호칭변경 △유연근무제 △워케이션 등 새로 도입되는 제도를 발표했다. 

사내 벤처 육성프로그램을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임직원들이 창업에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신사업 아이디어를 발굴해 미래 혁신모멤텀을 찾을 것으로 기대된다. 

로지스올그룹은 매년 상·하반기 임직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공모전을 시행해 사업아이디어를 공모할 예정이다. 사업성평가 후 사업성격에 따라 내부사업화 또는 벤저기업 형태로 분사를 지원하며 개인은 자본금 참여 또는 대표이사로서 직접운영할 수 있다. 사업화에 실패하더라도 모기업으로의 복직을 보장한다. 

로지스올그룹은 수평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그룹 전 계열사는 대표를 포함해 상호간 호칭을 ‘프로님’으로 통일한다. 직원간 상하관계가 아닌 동료로서 인식하고 상호존중하는 문화를 형성하자는 취지에서 추진됐다. 이와 함께 동료평가를 도입해 직원간 성장을 위한 조언을 나누고 격려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한다. 

자율성을 높이기 위한 유연근무제도 강화한다. 지난해부터 실시한 시차출퇴근제를 선택적 근로시간제로 변경해 주 40시간 내에서 하루 근로시간을 직원들이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 다만 협력업무 수행을 위해 10시부터 16시까지는 코어근무시간으로 지정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재택근무를 권장해 코로나19 방역 기준완화 이후 감소된 재택근무 실시율을 높인다. 독립된 공간에서 개인업무에 집중하는 것이 몰입도를 향상해 근무생산성을 높인다는 판단에 따라 결정됐다. 

로지스올그룹은 ‘워케이션’ 제도를 신설해 원하는 곳에서 업무와 휴가를 병행할 수 있도록 한다. 워케이션기간에는 별도의 연차소진없이 여행지에서 근무하며 근무시간 종료 후에는 바로 휴가를 즐길 수 있어 일과 삶의 균형을 개선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이밖에 △회의를 30분 이내로 간소화하는 ‘로지스올 30 캠페인’ △명확하고 실질적인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TFT 운영개선안 △현장업무 지원시스템 및 자동화시스템을 활용한 스마트워크 등을 시행해 업무효율을 개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박영학 로지스올 ESG경영기획실장은 “수평적이고 유연한 기업문화를 조성해 직원들의 업무에 대한 자율성과 적극성을 높이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를 준비했다”라며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동참으로 로지스올그룹에 새로운 기업문화가 확산될 수 있는 한해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