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친환경냉매 적용 5HP 냉장장치 개발 추진

환경부, GWP 1·ODP 0·COP 2 등 성능기준 제시

URL복사
정부주도 기술개발을 통해 콜드체인분야 탄소저감을 위한 냉장시스템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된다.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2022년도 환경부 환경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 추진계획을 공고하고 1월28일까지 신청을 접수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고 내 ‘비이산화탄소 온실가스 저감 사업화연계기술개발’에 포함된 ‘5HP급 친환경냉매(GWP 10 이하) 사용 냉장장치 시스템 기술개발’ 과제는 2045년까지 2024년 기준 HFCs 수량의 80% 감축을 목표로 제시한 키갈리 개정의정서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과제의 총 연구개발기간은 4년 이내이며 정부지원 연구개발비는 23억원 내외로 책정됐다. 과제의 과학·기술적 목표는 친환경 자연냉매나 Low GWP 냉매를 사용하는 냉장장치의 사용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며 산업·경제적 목표는 친환경 자연냉매나 Low GWP 냉매를 사용하는 5HP급 쇼케이스 제작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임계 영역에서 열역학적 해석 △CO₂ 냉매 사용 시 Gas-Cooler 특수설계 제작 △압축기 유니트 제작과 쇼케이스의 테스트베드 제작 및 설치 △자동운전자동제상 및 냉방능력 모니터링시스템과 고장진단 기능 실증 △에너지효율 향상을 위한 부품, 배관, 소재, 제어기술, 제상기술, 안전운영 등 시스템 기술개발 등이 추진된다. 

이번 과제의 최종성과물로는 증발온도 –10℃ 이하 친환경냉매 활용 냉장장치시스템으로 친환경냉매로 에너지효율 향상을 위한 시스템 요소기술을 개발해야 한다.

또한 사용냉매는 GWP가 1인 CO₂ 냉매 또는 GWP 10 이하, ODP 0인 친환경냉매여야 하며 △5HP급 유니트쿨러 △팽창밸프 △Gas-Cooler △콤프레서 등 장비선정으로 COP 2 이상 냉장장치시스템을 설계, 제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