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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물류업계 소형화물차 친환경화 지원

보조금·충전시설·우선공급 등 전환 촉진방안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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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장관 한화진)는 2023년 4월3일 시행예정인 택배용 소형화물차의 신규허가, 증·대차 시 경유자동차 사용제한에 앞서 원활한 제도시행과 관련업계의 차질없는 준비를 위해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8월3일 밝혔다. 

환경부는 최근 한국통합물류협회 및 CJ대한통운, 한진, 롯데글로벌로지스, 로젠택배 등 국내 주요 4개 택배사와의 간담회를 통해 택배용 소형화물차의 무공해차 전환을 위한 △전기차 보조금지원 △전기차 충전시설 지원 △홍보방안 등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환경부는 전기화물차 전환지원을 위해 통합물류협회를 통해 주요 4개 택배사를 대상으로 2025년까지 전기차 전환물량을 조사했으며 수요를 상회하는 물량의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할 방침이다. 

구분

경유

휘발유

LPG

CNG

전기

2021.12

48,105

(100)

47,477

(98.7)

-  

456

(0.94)

- 

172

(0.36)

2020.12

43,766

(100)

43,339

(99.0)

1

(0.0)

393

(0.90)

- 

33

(0.08)

2019.12

40,187

(100)

39,809

(99.1)

1

(0.0)

367

(0.91)

- 

10

(0.02)

2018.12

33,594

(100)

33,253

(99.0)

1

(0.0)

340

(1.01)

- 

- 

▲택배 전용화물차('배' 번호판) 등록현황(단위: 대, %).


특히 2023년에는 전기화물차 중 일정물량을 택배용으로 우선 지원할 수 있도록 관련지침을 개정하고 업계의 대량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보조금 지원방식을 다양화하는 방안 등에 대해 관계부처와 협의 중이다.

다만 택배업계에서도 필요한 전기화물차 물량에 대해서는 출고에 기간이 소요되는 것을 고려해 최대한 사전계약을 진행하는 등 자체적인 노력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는 전기차 충전시설 구축지원을 위해 업계의 추가수요가 있을 경우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사업’ 3차 공모를 추진할 계획이며 택배업계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그간 1~2차 브랜드사업 공모 시 택배업계의 신청을 독려했으나 업계의 자체계획을 이유로 1곳만 신청했다. 

환경부는 이밖에도 간담회를 통해 논의된 과제들에 대해 업계, 관계부처, 제작사 등 관계기관과의 지속적인 소통으로 해결책을 모색해 나갈 방침이다. 

박연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택배업계와 스스로 경유차에서 무공해차로 전환할 수 있도록 정부가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업계에서도 제도시행 전 사전준비에 적극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경유차량 사용제한에 따라 무공해차 대신 LPG차량을 구매하려는 경우 2022년 12월까지 생산되는 1톤 차량 또는 성능이 개선된 직분사(LPDi)형의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