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공공급식 통합플랫폼 개설…지역농산물 소비 확대

영유아·사회복지·군·의료기관 시설 등 소규모 거래 가능

URL복사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는 9월20일부터 ‘공공급식 통합플랫폼’(이하 플랫폼)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농수산식품거래소에서 개설 및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공공급식분야에서 지역농산물의 온라인 거래서비스가 제공된다.

플랫폼은 공공급식 수요기관과 공급처가 식단편성, 식재료 거래, 식재료 안전성 관리, 지역농산물 생산·유통관리 등 공공급식 업무를 온라인상에서 일괄처리 할 수 있도록 통합 관리하는 플랫폼이다.

학교급식전자조달시스템(eaT)에 따르면 지역농산물은 학교급식 중심으로 공급돼왔다. 2021년 기준 eaT를 사용한 약 1만개소 중 90%가 학교다. 이에 따라 공공급식분야 내 전반적 소비확대가 필요하다는 지적과 식재료의 안정적인 수급과 안전성 확보 등에 대한 방안으로 온라인 통합거래서비스 제공의 필요성이 지속 제기됐다. 

플랫폼의 주요 개선내용은 △플랫폼 사용 가능 공공기관 확대 △공공급식 수요 맞춤 지역농산물 생산·유통 △플랫폼 내 식품안전정보 제공 등 3가지다.

플랫폼 사용이 가능한 공공기관은 기존에 이용이 가능했던 공공기관인 학교에서 어린이집, 유치원, 사회복지시설, 군, 의료기관 등으로 확대됐으며 플랫폼을 통해 수요기관과 공급자간 수·발주 및 계약 등 거래편의성이 향상됐다. 이와 함께 식단 편성, 정산, 보조금 관리 등까지도 일괄처리할 수 있다.

소규모 공공급식 기관도 플랫폼 사용이 가능하다. 플랫폼이 제공하는 간편 거래기능을 이용하면 식재료 구매특성을 반영해 입찰 및 계약 절차 없이 소량거래 할 수 있다.

공공급식지원센터는 효율적인 지역농산물 생산, 유통이 가능하다. 플랫폼을 이용해 급식기관 수요에 맞게 농산물을 조절할 수 있으며 생산량 또는 공급량이 부족하면 지원센터 간 정보 확인과 거래를 통해 수급관리를 원활히 할 수 있다.

식품안전 정보를 플랫폼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그동안 공공급식기관은 식품안전 정보 확인이 어려웠다. 플랫폼을 통해 원산지, 친환경 인증, HACCP 인증 등 정보를 한눈에 확인함으로써 식재료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이상만 농식품부 농촌정책국장은 “공공급식 통합플랫폼 운영을 통해 안전하고 품질 좋은 지역농산물이 해당 지역에서 우선 소비되는 먹거리 선순환체계 확산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플랫폼 사용을 희망하는 공공급식 기관은 aT(02-6300-1812~1813)로 문의하면 자세한 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