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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 국민DR 활성화방안 토론회 개최

제도 활성화 방안 모색 및 추진협의체 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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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를 아끼면 보상받을 수 있는 국민 수요반응(DR, Demand Response) 제도를 확산하기 위해 공공기관, 지자체, 기업 등 민관이 힘을 합친다.

‘에너지쉼표’로 명명된 국민 수요반응(DR)은 가정이나 소형점포와 같은 계약전력 200kW 이하 소규모 전기사용자가 참여 가능한 수요반응 제도로 수급비상 예상 시 또는 미세먼지 경보 시 등에 전력거래소에서 발령한다. 이때 조명을 끄고 냉방기 온도를 조절하는 등 전력소비를 감축하면 감축량에 대해 2022년 기준으로 kWh당 1,600원 수준의 보상이 지급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지난 12일 코엑스에서 관련 공공기관·지자체·기업 등이 참여하는 ‘국민 수요반응(DR) 활성화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여름철 안정적인 전력수급에 이바지할 수 있는 수요반응 제도를 활성화하고 이를 통해 최근 전기요금 인상에 따른 국민의 요금부담 경감과 절약문화를 정착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토론회는 전력거래소의 국민 수요반응(DR) 운영계획, 수요관리사업자의 참여사례 및 효과 등 발제가 진행됐으며 이후 간담회에서는 상업시설 참여 유도, 지자체 제도 연계, 계량 기반시설 활용 등 제도 활성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또한 ‘국민 수요반응(DR) 활성화 추진협의체’ 협약식도 진행됐다. 전력거래소, 한전, 에너지공단,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삼성물산, BGF리테일, GS리테일, 파란에너지, 메를로랩 등 9개 기관은 국민 수요반응(DR) 확대를 위해 기관 간 연계·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천영길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장은 “올여름 사상 최대 전력수요가 예상되는 만큼 국민이 에너지 소비를 효율화하고 전력 수급에 동참할 수 있도록 정부, 지자체, 기업이 소통해 일반 국민과 소상공인들이 활발히 참여하는 수요반응(DR) 제도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국민 수요반응(DR)은 가정, 편의점 등 1만7,000여개 단위자원이 참여하고 있으며 희망하는 국민은 누구나 전력거래소 누리집(http://dr.kmos.kr)을 통해 수요관리사업자를 선택해 가입할 수 있다.

 

2019

2020

2021

2022

2023

사업자 수

3

6

5

7

9

참여고객 수

56

883

3,979

12,711

17,317

발령 횟수

6

47

59

45

45

감축실적(kWh)

-

636

1,530

6,477

16,184

▲국민DR 운영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