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문진수 엠투클라우드 대표

“대한민국 IoT보안 1호 인증기업
코로나19 예방접종사업 기여”
코로나19 백신 통합물류시스템·서비스 단독 선정
유럽·중동기업 MOU 체결···글로벌 진출 기틀 마련
제조·유통·의료기관 연결···헬스케어 공급망구축 목표

URL복사


“엠투클라우드는 글로벌 밀리온셀러 제품개발 경험을 보유한 IT전문가들에 의해 설립된 벤처기업으로 의약품 품질 보장을 위한 IoT기술과 고가용성 클라우드기술로 공급망 서비스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해외 유명기업과 MOU를 체결해 한국의 코로나19 콜드체인 백신 모델로 유럽과 남아시아 시장에 진출할 것입니다””


엠투클라우드(대표 문진수)는 대한민국 1호 IoT보안 인증회사로 공급망의 효율성 향상과 제품 품질보장을 위한 콜드체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19백신 통합 물류시스템 구축 및 서비스운영 사업자로 단독 선정돼 성공적인 시스템 구축과 안정적인 서비스로 코로나19 예방접종사업에 기여했다.


백신운송 안정화를 위해 IoT, AI 등을 이용한 시스템 및 서비스를 개발하며 국내를 넘어 글로벌 진출을 노리고 있는 엠투클라우드 문진수 대표를 만나 모니터링시스템부터 시장활용까지 전 과정과 생물학적제제 대응, 향후 사업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 엠투클라우드를 소개한다면

엠투클라우드는 독보적인 IoT기술로 공급망 전 과정의 실시간 가시성 확보와 데이터 무결성 기술로 온도에 민감한 제품의 품질 보증을 위한 콜드체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콜드체인서비스의 디지털전환과 혁신성을 인정받아 2021년 ICT 디지털 대전환 선도기업으로 선정(KCA, 과학기술정보통신부)됐으며 2022년 지능형 물류부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국내 콜드체인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2021년, 2023년 코로나19 백신 통합 물류 시스템 구축 및 서비스 제공 사업자로 단독 선정돼 백신이 냉장창고에 입고 및 보관, 피킹, 패킹과정을 거쳐 의료기관에 배송된다. 최종 생물학적제제 출하증명서가 발급되는 국내 최대 규모 백신 콜드체인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했으며 안정적인 서비스로 국가 백신 접종사업에 기여하고 있다.


■ 주력사업 및 특장점은



엠투클라우드는 저전력 블루투스장치에 인터넷 프로토콜을 탑재해 블루투스 센서와 서버 간 End-to-End 통신으로 인터넷 통신의 장점과 저전력 블루투스 통신의 장점을 결합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상용화해 제공하고 있다.


우리 서비스는 창고관리(WMS), 운송관리 서비스(TMS)로 구성돼 있으며 AI와 IoT기술을 적용해 자동화를 통한 비용절감을 실현하고 있다.


우리 회사의 IoT기술은 NFC, 블루투스, WiFi 등 근거리 통신기술과 LTE 원거리 통신기술을 적용해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고객이 직접 자신의 물류환경에 맞게 통신기술을 선택해 콜드체인 모니터링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모듈형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LTE기반 온도기록장치를 장착하면 원격에서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제품 배송상태와 실시간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블루투스는 통신 가능거리가 짧기 때문에 원격에서 실시간 모니터링을 하기 위해 스마트폰과 연계해야 하는 불편함을 갖고 있다. 저전력 블루투스장치에 인터넷 프로토콜을 탑재해 센서, 서버간 직접 인터넷통신으로 자동화된 트래킹서비스를 실현했다.


BLE온도로거가 목적지 근처에 접근하면 엠투클라우드의 게이트웨이를 통해 사람의 개입없이 자동으로 온도이력이 서버에 업로드돼 자동 온도이력관리가 가능하다. 특히 LTE와 BLE기술을 혼용한 트래킹시스템은 블루투스 온도로거가 LTE 온도기록장치에 연계돼 실시간 트래킹이 가능하다.


최근 AI기술을 도입해 배차관리 및 최적 경로서비스를 통해 지입차 호출을 최적화하고 최적경로를 제공해 유류비를 절감할 수 있다.


■ 타사대비 차별성은 


대한민국 최대 규모 백신 콜드체인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고도화도 했다. 운영서비스를 하면서 뭐가 문제인지 어떤 문제가 개선돼야 하는지 등 이런 노하우를 갖고 있는 축적된 경험데이터가 가장 큰 장점이다.


엠투클라우드는 코로나19 백신 통합 물류시스템 구축 및 서비스운영사업자로 국내 최대 규모의 백신통합 물류시스템 구축과 서비스운영과정에서 축적된 경험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엠투클라우드는 최신기술을 가장 먼저 적용해 콜드체인산업을 선도하는 것을 핵심 가치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경험데이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과 고도화를 통해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했다.


콜드체인은 규정 이행 증명을 통해 제품의 신뢰도를 확보해야 하는 서비스다. 


엠투클라우드는 대한민국 1호 IoT 보안 인증 회사로 무단 조작, 해킹 방어, 데이터 무결성 확보 등 보안 규정을 모두 충족했다. 또한 공급망에서 생성되는 데이터 무결성 확보를 통해 규정 이행을 증명하는 등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21CFR Part 11과 Annex11 등 미국과 유럽의 전자 기록물에 대한 데이터 무결성 검증에 대한 기준을 충족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물류서비스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서비스의 안전성이다. 물류과정 중 서버장애 등으로 서비스가 멈추게 되면 큰 피해가 발생된다. 특히 의료기간 진료시간 안에 배송돼야 하는 바이오 콜드체인인 경우 중단없는 서비스는 필수다.


엠투클라우드는 데이터 무결성 확보와 데이터 무손실 기술로 대한의사협회로부터 코로나19 백신 모니터링 장치로 선정됐다. 이를 통해 전국 1,000여개소의 병·의원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코로나19 통합 물류 시스템에 적용해 운용하고 있다.


■ 최근 생물학적제제에 대한 대응 현황은

엠투클라우드는 기술개발 초기부터 해외 진출을 목표로 FDA, WHO 등 글로벌 바이오 콜드체인 기준을 충족하는 시스템으로 개발했다. 규정 강화로 유통 및 관리업체에 물류비 상승 부담이 되고 있다.


엠투클라우드는 공급망관리서비스의 자동화와 디지털전환을 통해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사용한만큼 지불하는 pay-per-use 방식의 과금으로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받고 있다.


디지털 생물학적제제 출하증명서를 코로나19 백신 공급망에 적용해 국내 최초로 상용화했다. 특히 개정된 생물학적제제 등의 제조 판매 관리 규칙에 전자문서 허용될 수 있도록 일조했다.


또한 제조에만 들어가는 완전성 데이터에 대한 기준도 충족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 어떤 정책변화가 있어도 이미 모든 준비와 대응을 완벽하게 구축해 놓고 있다.


특히 항공 규정에 맞는 온도 로거도 구축했으며 국내법에 국한되지 않고 글로벌 진출을 위해 여러 규정에 대해 대응하고 있다.


■ 유럽·중동 MOU 체결 배경 및 진행상황은



코로나19 팬데믹과 감염병 발병 주기 단축으로 의약품 안전성 확보를 위해 백신과 같은 온도 민감도에 최적화된 공급망 구축이 각국의 핵심정책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Saudi Vision 2030 프로젝트를 통해 콜드체인 공급망 시스템 구축이 진행하고 있다.

엠투클라우드는 사우디아라비아 메이저 의료정보기업인 4CGATE-Saudi와 중동, 북아프리카(MENA, Middle East and North Africa)지역 진출을 위한 백신 콜드체인사업을 준비 중이다.


사우디아라비아 4C GATE는 의료정보기업으로 사우디에 있는 병원의료 정보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코로나 백신 플로어 등 같이 개발한 기업이다.


4C GATE와 MOU 체결은 중동과 아프리카의 미드마일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북유럽 다국적 통신기업인 Telenor사와 프랑스 Thales사와 상호 기술개발 협력 및 글로벌 공동 마케팅을 위한 MOU를 체결했으며 한국의 성공적인 코로나19 백신 콜드체인 모델로 유럽과 동남아시아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 올해 사업 계획 및 중장기 비전은

올해 사업으로 글로벌 제약 및 글로벌 유통기업과 함께 품질 유통관리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바이오 약품은 유통기한이 생각보다 짧다. 예를 들어 이 복잡한 프로세스 이후 수출하기 전에 품질테스트를 하고 수입한 후에도 품질테스트를 거쳐 운송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유통관리플랫폼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수출입 테스트 결과 등을 디지털화해 블록체인에 올리고 식약처에서 봤을 때 중복된 테스트는 생략할 수 있도록 하면 평균 한 달 이상이 걸리는 과정을 2주 이내로 짧게 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구축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중장기 비전은 제조, 유통, 의료기관을 연결하는 헬스케어 공급망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병원이 소비자가 되고 유통 및 제약기업이 공급처가 되는데 이를 다 아우르는 공급망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중장기 비전으로 설정했다.


공급자, 의료기관, 환자 모두가 안심하고 접종할 수 있는 신뢰 기반 공급망 관리서비스 구축이 엠투클라우드의 사명이라고 생각한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엠투클라우드는 최신의 기술을 가장 먼저 적용해 콜드체인산업을 선도하는 것을 핵심가치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엠투클라우드가 보유하고 있는 경험데이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과 고도화를 통해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했다.


앞으로도 최신의 기술을 가장 먼저 적용하여 콜드체인 산업을 선도하는 것을 핵심 가치로 삼아 나아갈 예정이니 함께 지켜봐 주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