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그룹계열 로봇·물류자동화 전문기업 티엑스알로보틱스(TXR Robotics)가 차별화된 물류자동화기술력을 토대로 본격적인 상장일정에 진입했다. 티엑스알로보틱스는 2월27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코스닥상장 이후 성장전략과 비전을 발표했다. 티엑스알로보틱스는 물류자동화 전문기업 ‘태성시스템’과 로봇자동화 기술력을 보유한 ‘로탈’이 합병해 탄생한 기업으로 2017년 설립됐다. 차별화된 기술을 기반으로 물류프로세스전반을 혁신하며 사업영역을 확대해 왔다. 폭넓은 로봇 및 물류자동화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다양한 산업군의 자동화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로봇자동화와 관련해 초정밀센서 도킹기술이 탑재된 자율주행로봇(AMR)을 자체개발했으며 전방향 이동이 가능한 메카넘 휠(Mecanum Wheel)을 적용해 국내 최초 상용화에 성공했다. 물류자동화부문에선 초소형·초고속 분류기술이 탑재된 소터(Sorter)제품라인업을 확보했으며 국내 이커머스 납품기준 ‘휠소터 시장점유율 1위’ 타이틀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하드웨어·소프트웨어역량을 모두 내재화해 프로젝트기획부터 설계·조달·제작·시공·유지보수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고객맞춤형 턴키(Turn-Key)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티엑스알로
스마트공장 및 자동화기술의 최전선을 살펴볼 수 있는 2025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AW 2025)가 3월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코엑스 전관에서 펼쳐졌다. AW 2025는 7만여명의 참관객이 방문해 참가업체는 전년대비 10%, 참관객은 전년대비 15% 증가한 가운데 역대 최대 규모의 성과를 거뒀다. 코엑스, 한국산업지능화협회,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 한국머신비전산업협회, 첨단, 한국무역협회가 공동주최했으며 ‘자동화에서 자율화로(Automation to Autonomy)’를 주제로 AI·스마트공장솔루션·물류로봇·산업용로봇 등의 최신 기술을 선보였다. 전시는 △스마트공장(Smart Factory Expo) △국제공장자동화전(aimex) △한국머신비전산업전(Korea Vision Show) 등으로 구성됐다. ‘자동화에서 자율화로’라는 주제에 걸맞게 올해는 AI를 기반으로 한 솔루션 및 운영효율을 위한 모니터링시스템 등이 돋보였다. 특히 올해는 ‘스마트물류특별관’이 조성돼 참관객의 이목을 끌었다. 스마트공장솔루션에서 나아가 공장 내에서 상품을 이송하며 보관하는 물류 역시 자동화의 영역으로 확실히 전환되는 방향성을 볼 수 있었다. 콜드체인분야 물류자동화 가능성 확
국내·외 시공사례를 바탕으로 CO₂냉매가 적용된 냉동·냉장설비의 활성화 방안을 공유하는 세미나가 열렸다. 칸kharn, 콜드체인뉴스가 주최·주관한 ‘시공 우수사례로 본 CO₂ 활성화 세미나’는 2월6일 과학기술회관 12층 아나이스홀에서 개최됐으며 관련업계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해 CO₂냉매전환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확인한 자리였다. CO₂냉매를 적용한 실제 사례 등을 공유하며 CO₂활성화를 위한 실질적 방안을 제안했으며 매 세션이후 진행된 질의응답을 통해 산업구성원들이 긴밀하게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이번 세미나는 △친환경 냉매전환 동향 및 정책방안(장재훈 KTC 센터장) △글로벌 CO₂ 냉동·냉장기기 보급현황(김병균 댄포스코리아 매니저) △리테일분야 CO₂ 냉동기 보급사례(황준하 아르네코리아 상무) △식품분야 자연냉매 냉동기 보급사례(채강식 한국마이콤 이사) △냉동·냉장물류센터 자연냉매 전환 사례(곽병권 코플랜드 상무) △자연냉매 냉동·냉장기기 활성화 방안은(곽승식 베이어레프코리아 수석연구원) △대규모 물류센터 자연냉매 냉동기 설계 사례(정제필 청운시스템 이사) △친환경 냉매 냉동기 검사제도(배신우 가스안전공사 과장) 등을 주제로 발표가 이어졌다
황준하 아르네코리아 상무는 ‘리테일분야 CO₂냉동기 보급사례’를 주제로 국내 유통시장에 실제 설치된 사례 등을 공유해 CO₂냉동기 설치 실현가능성에 힘을 실었다. 아르네는 1963년 이탈리아 북부 파도바지역에서 설립됐으며 이탈리아에 위치한 5개 회사를 중심으로 미주·유럽·아시아·아프리카 등 5대양 6대주에 걸쳐 법인을 운영하며 콜드체인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아르네코리아는 1999년 아시아시장 진출거점으로 설립됐으며 아시아 및 오세아지역의 헤드쿼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1994년 삼성전자와 오픈쇼케이스 양산시스템을 구축했으며 1999년 삼성과 합작으로 회사를 설립했다. 황준하 상무는 콜드체인 마켓트렌드를 크게 △냉매환경 변화에 대한 요구 △에너지효율성 증가에 대한 요구 △진화하는 콜드체인 인프라에 대한 수요 등으로 구분해 설명했으며 특히 냉매전환에 대해 강조했다. 황 상무는 “2016년 키갈리개정서 채택으로 HFC냉매규제가 더욱 강화되면서 현재 친환경냉매 도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상황으로 CO₂냉매를 활용한 비프레온 냉동시스템들이 점점 더 우수한 에너지절감효과를 제공해 고압대응이 가능한 신개념 냉동사이클로 고효율을 실현할 수 있는 상황”이라며 “콜드체인 인
장재훈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 센터장은 ‘친환경 냉매전환 동향 및 정책방향’을 주제로 미국·유럽·일본 등의 HFCs계열 냉매감축 정책들을 전반적으로 소개하며 국내에도 도입될 수 있는 정책들을 설명했다. 각국의 HFCs배출량을 살펴보면 2020년기준 미국은 1억7,500만톤, 일본은 5,100만톤을 배출하며 역대 최고치의 배출량을 보였다. 프랑스, 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 스위스 등 유럽국가는 좀 더 빠르게 탄소배출저감 대책을 세운 결과 2010~2015년사이를 기점으로 HFCs배출량이 감소되기 시작했다. 유럽은 2024년 F-gas규정 개정을 시행하면서 더 엄격한 단계적 폐지일정을 설정해 경제적 압박을 통한 F-gas사용량 절감 및 대체냉매채택 가속화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냉매회수·재생·재사용·재활용에 대한 대책을 구체적으로 마련해 냉매의 전주기적 관리를 지향하고 있다. 미국은 2021년 AIM ACT법을 제정해 2036년까지 2011~2013년 평균대비 85% 감축하는 목표를 수립했다. 하지만 HFC배출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10년 후 감축량도 크게 줄어들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트럼프 2기정권이 시작된 만큼 HFC가스 배출
정제필 청운시스템 이사는 ‘대규모 물류센터 자연냉매 냉동기 설계사례’를 주제로 인천국제공항 화물터미널에서 운영되는 물류센터 설계사례를 공유했다. A프로젝트라고 명명되 진행된 해당 물류센터는 3,456㎡(약 1,000평)규모로 의약품품질관리기준(GMP) 콜드체인 전용시설이다. 의약품 및 신선식품 등 신성장 화물을 보관하는 용도이며 △냉장 5℃ 약 2,314㎡(700평) △냉동 –25℃ 약 264㎡(80평) △작업장 20℃ 약 562㎡(170평) 등으로 구성돼 있다. 해당센터를 운영하는 외국인 투자회사는 2020년 연간 14만톤 화물 및 우편물을 처리하는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식품·중장비 및 특수화물 등 다양한 화물을 보관·운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 이사는 “설계를 위해 주요하게 고려된 사항은 지속가능한 친환경공항에 부합하는 시스템이었으며 총 에너지 사용량을 줄여 물류창고 운영비용을 절감했다”라며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목표에 적극대응하기 위해 F-Gas를 배제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소시켰으며 냉동설비 백업(Back-up)시스템을 적용했다”고 밝혔다. 물류센터를 10년 운영했을 때 기존 F-Gas시스템 온실가스배출량보다 CO₂시스템의 온실가스 배출
곽병권 코플랜드 상무는 ‘냉동냉장물류센터 자연냉매 전환사례’를 주제로 북미지역에서 센터를 운영하며 얻은 연구결과 및 향후 CO₂냉매의 단계별 전환방향을 공유했다. CO₂냉매는 현재 한국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HFCs계열 냉매에 비해 냉각용량이 크며 효율성이 높기 때문에 더 작은 압축기와 배관을 사용할 수 있다. 환경친화적 냉매라는 것도 중요한 특징이다. 하지만 액체와 기체상태로 구분될 수 있는 최대 온도와 압력점인 임계점이 다른 냉매보다 낮으며 기체·고체·액체상태의 평형점인 3중점(Triple Point)이 존재한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곽 상무는 “CO₂냉매가 가지고 있는 2가지 단점이 향후 CO₂시스템을 다루는 데 큰 허들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한다”라며 “우선 CO₂ 부스터(Booster)시스템을 사용해도 초임계상태로는 계속 운영될 수 없는데 이유는 초임계상태로 운전을 계속 유지하게 되면 지속적으로 고압운전이 진행되기 때문에 더 많은 전력을 사용하게 되며 외기온도가 낮아지면 아임계 상태로 운전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CO₂냉매의 단점을 고려해 코플랜드는 단점을 해결하기위해 CO₂ 부스터시스템을 구축하더라도 가능하면 1년 중 많은 시간을 아
곽승식 베이어레프코리아 수석연구원은 ‘자연냉매 냉동냉장기기 활성화 방안은’을 주제로 CO₂냉매전환 필요성을 알리며 국내 CO₂냉매 활성화방안을 제안했다. 베이어레프는 1866년 스웨덴 말뫼에서 설립돼 2004년 유럽시장에서 다수의 냉동업체들을 인수합병하면서 유럽의 냉동·냉장시장 강자로 떠올랐다. 한국시장에는 대성마리프 냉동사업부를 인수하면서 2024년 베이어레프코리아를 출범했다. 곽 수석연구원은 “CO₂냉매는 굉장히 오래된 냉매로 1850년 영국에서 특허를 등록하면서 사용하게 됐는데 1930년대쯤 HFCs계열 냉매가 시장에 등장하면서 쇠락의 길을 걷다가 최근 지구온난화 이슈로 새롭게 조명받고 있다”라며 “베이어레프는 2005년부터 SCM FRIGO라는 브랜드로 CO₂냉동기를 생산하기 시작해 2009년부터 주요 소매업체에 대규모 CO₂냉동기를 공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CO₂냉매는 자연적으로 발생해 인체와 환경에 상대적으로 안전하며 생산비용이 저렴하다. 또한 R404A대비 체적 냉동용량이 6배 높아 더 작은 압축기·구성요소·배관으로 효율적인 시스템설계가 가능하다. 이러한 특성들로 CO₂냉매는 경제적이며 환경친화적인 냉매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고효율 및 고성능
냉장고, 에어컨, 데이터센터 등의 냉각시스템에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수소불화탄소’(HFCs)가 이산화탄소보다 최대 1만2,400배 강력한 온실효과를 유발함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인 감축을 위한 제도적 기반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기후솔루션은 3월13일 ‘사람은 식히고 지구는 달군다? 인공냉매 HFCs가 불러온 기후위기의 역설’ 보고서를 발간하며 그동안 간과돼 온 HFCs 배출문제를 조명하고 현행 측정 및 관리체계의 개선방안을 제안했다. 기후솔루션은 전 세계 온실가스 감축 및 올바른 에너지 전환을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법인으로 리서치, 대외협력, 커뮤니케이션 등의 폭 넓은 방법으로 기후위기를 해결할 실질적 솔루션을 발굴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HFCs는 이산화탄소대비 최대 수만배 높은 지구온난화지수(GWP)를 가진 온실가스로 주로 냉매에 사용된다. 에어컨 등 일상 속 가전제품뿐만 아니라 인공지능산업 핵심인 데이터센터 가동에 활용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매년 10~15%씩 소비가 늘어나는 추세다. 현재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4%는 HFCs 등의 냉매가 주입된 냉동공조기기 사용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항공산업 전체 배출량의 두 배에 달하는 수치다.
채강식 한국마이콤 이사는 ‘식품분야 자연냉매 냉동기 보급사례’를 주제로 한국마이콤 솔루션 설치사례를 공유하며 HFC냉매와 CO₂냉매의 차이점을 실질적인 수치로 공개했다. 채 이사는 설치사례 공유에 앞서 “지구온난화라는 용어 다음에 최근 기후위기나 기후역습이라는 말이 나왔는데 얼마 전에는 미디어에서 ‘기후 채찍질’이라는 표현까지 들어봤다”라며 “LA산불로 인한 경제적 피해액이 73억달러에 달하며 한국기후도 폭염과 혹한의 양극단을 오고 가는 등 지구온난화로 인한 파급력이 어마어마한 상황 속에서 산업계 변화필요성을 느끼는 데 그 시작점이 CO₂냉동기로의 전환이라고 본다”며 CO₂냉동기 전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오늘 세미나에 거의 200여명 가까이 참석한 것 같은데 몇 년 전과는 확실히 다른 업계의 관심을 느낄 수 있는 것 같다”라며 “재작년까지만해도 한국이 이렇게 냉매규제를 빠르게 시작할 줄은 예상을 못했으며 시작하니까 굉장히 빠른 속도로 움직이고 있어 관리대상을 20RT 이상에서 10RT 이상으로 확대하는 등 앞으로 규제속도가 더욱 빨라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CO₂설비 적용 시 평균 43% 전력절감 한국마이콤은 CO₂ 초임계 탄소중립 냉각설비
서울 수도권역 최근접 도심형 복합물류센터인 로지스코 안산물류센터가 뛰어난 입지와 효율적 물류배송으로 주목받고 있다. 2023년 준공된 로지스코 안산물류센터는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원시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남안산IC까지 5.6km로 평택시흥고속도로와, 서안산IC까지 5.5km로 영동고속도로와 연결된다. 영동고속도로, 평택시흥고속도로를 통해 서울을 포함한 인천, 부천, 군포, 시흥, 수원 등 주요 도시에 배송이 가능한 교통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어 수도권 최대 1일 3배송이 가능하다. 또한 안산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중소기업이 위치한 도시로 1만개 이상의 기업이 위치해 있으며 약 28만세대가 거주 중이다. 경기도에서 생산인구(15~64세)가 가장 많은 지역으로 타 지역대비 인력수급이 용이한 것이 특징이다. 총 9개 챔버 개별 온도제어 로지스코 안산물류센터는 연면적 5만4,833m²(약 1만6,586평)로 지하 2층부터 지상 8층 규모이며 층고는 9.5~10m이다. 주차는 지상 1층과 지상 8층에 공간이 마련돼 있으며 전층 차량접안이 가능하다. 지하 2층 및 지상 1, 3층은 상·저온, 4~7층은 상온, 지하 1층과 지상 2층은 사무실, 지상 8층은 식당·주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