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 정부가 출범하면서 대한민국 물류산업은 대대적인 혁신과 전환의 길목에 섰다. 이 대통령은 공약을 통해 부산을 중심으로 한 해운·항만·물류 산업의 경쟁력 강화, AI·빅데이터 등 첨단기술 도입을 통한 디지털전환, 규제 혁신, 공정 생태계 조성 등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정책을 잇따라 내놓으며 ‘글로벌 물류강국’ 도약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부산 해양수도 추진, 콜드체인 허브 발전
이재명 정부의 물류정책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부산을 해양수도로 육성하고 해운·항만·물류산업을 국가 전략산업으로 집중 지원하는 것이다. 부산항의 경쟁력을 높이고 항만 배후단지와 경제자유구역을 활용한 글로벌 물류허브 도약이 핵심이다. 해양수산부와 HMM 등 해운 공기업의 부산 이전, 스마트 내륙항만 구축, 항만 자동화 등도 추진된다. 이를 통해 부산은 동북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인 물류 중심지로 성장할 기반을 갖출 수 있다.
특히 부산 신항과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BJFEZ) 등 기존 인프라와 가덕신공항 등 신규 항공물류 인프라가 연계되면 항만-공항-철도를 아우르는 ‘트라이 포트’ 물류 중추도시로 도약할 수 있다. 이는 신선식품, 의약품, 바이오 등 온도민감상품의 수·출입에 최적화된 콜드체인 허브로 발전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할 전망이다.
부산 해양수도 추진은 단순히 지역거점 강화에 그치지 않는다. 글로벌공급망 재편과 기후변화 등 대외 환경 변화에 대응해 대한민국이 아시아·태평양지역의 물류거점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필수적인 전략으로 평가된다. 부산이 해운·항만·물류산업의 집적지로 성장하면 국내·외 물류기업의 투자가 유입되며 첨단 물류기술과 인력이 집중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첨단기술·디지털전환, 스마트물류 생태계 구축
이재명 정부는 산업 전반에 인공지능(AI), 빅데이터, IoT 등 첨단기술을 적극 도입해 디지털전환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스마트물류시스템, 자율주행 운송, 통합물류플랫폼 구축 등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물류기반 시설에 맞춰 실시간 위치·온도·습도 모니터링, 자동화 창고 및 운송관리시스템, 빅데이터기반 수요예측 등도 함께 강화될 전망이다.
이러한 디지털혁신은 물류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이며 글로벌공급망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콜드체인 물류분야에서 IoT센서와 블록체인기반 이력추적시스템 등이 강화되면 신선식품과 의약품 등 온도 민감상품의 품질관리와 소비자신뢰를 획기적으로 강화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기반 통합 물류플랫폼은 다양한 운송수단과 창고, 유통망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해 효율적인 공급망 확대와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게 한다. 이는 물류비절감과 서비스품질 향상으로 이어져 국내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전망이다.
물류업계의 한 전문가는 “이재명 정부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물류시스템 구축을 가속화할 전망”이라며 “콜드체인정책 역시 서비스의 전반적인 품질을 높이고 효율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방안이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콜드체인 고도화를 위해 콜드체인 장비, 시설, 차량 등에 대한 표준과 인증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라며 “민·관 협력으로 고도화된 물류표준플랫폼을 구축하고 실증을 통해 경제성과 환경적 효과를 입증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K-푸드 수출⋯ 고도화된 콜드체인 필수
농림축산식품부 발표에 따르면 2025년 1분기 K-푸드 플러스(K-Food+: 농식품+농산업) 수출액은 31억8,000만달러로 전년동기대비 7.9% 증가하며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최근 몇 년 사이 한국음식은 단순한 유행을 넘어 글로벌 식문화의 한 축으로 자리 잡았다.
이에 맞춰 이재명 정부에서는 K-푸드와 K-컬처를 국가전략산업으로 적극 육성하겠다고 밝혔으며 K-푸드 수출확대를 위한 유통·물류 인프라 고도화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콜드체인산업의 역할과 성장 가능성도 주목된다.
미국, 유럽, 동남아 등으로 신선식품을 안정적으로 수출하기 위해서는 냉장 컨테이너, 항만·공항 콜드체인시설 등 인프라 확충과 함께 창고·운송·최종 도착지까지 온도추적이 가능한 고도화된 콜드체인시스템이 필수적이다.
미국식품의약국(FDA)은 식품 안전강화를 위해 FSMA(Food Safety Modernization Act Section: 식품안전현대화법)를 개정해 2026년 1월20일부터 모니터링시스템 적용을 시행할 예정이다.
이처럼 점점 복잡해지는 글로벌공급망에 맞춰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추적·관리하는 콜드체인솔루션을 개발·보급해야 한다.
콜드체인 모니터링업계의 한 관계자는 “식품 콜드체인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디지털기술과 표준화된 관리체계가 필수적”이라며 “정부는 디지털 공급망 구축을 위한 기술도입과 인프라개발 지원을 통해 기업들이 최신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산업전반의 디지털전환을 촉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재명 정부가 콜드체인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식품의 제조·가공·보관·유통 등 전 과정을 집적화해 글로벌 콜드체인산업 전초기지 육성과 함께 식품을 넘어 다양한 산업으로 콜드체인시스템을 확장시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친환경 정책, 지속가능 물류체계 구축
이재명 정부는 기후위기 대응과 에너지전환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로 ‘기후에너지부’를 신설할 방침이다. 기후에너지부는 재생에너지 확대, 탄소중립산업법 제정, RE100 실현 등 친환경정책을 총괄하게 된다.
콜드체인은 온·습도 유지로 인한 대규모 전력 사용과 냉매 등 환경부담이 큰 산업이다. 기후에너지부가 출범하면 콜드체인산업의 고효율 인프라 구축, 전기트럭·수소운송차량 등 탄소중립 운송수단 도입 확대, 저온창고의 에너지효율화, 친환경냉매 사용 등 지속가능한 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이 뒷받침될 전망이다.
친환경 콜드체인은 글로벌 ESG경영 트렌드와도 부합하며 우리나라 콜드체인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한층 높일 수 있는 전략으로 평가받는다.
물류업계의 한 관계자는 “콜드체인 운영에는 막대한 에너지가 소요되므로 규제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라며 “친환경냉매 전환, 노후설비 교체 등 실질적 지원정책이 병행돼야 산업경쟁력과 환경문제 대응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물류업계의 관계자는 “물류산업의 경쟁력은 국가 경제의 근간”이라며 “이재명 정부의 정책이 현장에 제대로 안착하고 민·관이 긴밀히 협력한다면 대한민국은 글로벌 공급망의 핵심허브로 성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