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존슨콘트롤즈, 콜드체인 핵심 물류현장 수주

히타치 단단 이코노마이저 스크류 콘덴싱유니트 적용

URL복사


콜드체인시스템의 핵심인 저온물류센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부천시 오정구 일대에 46만m² 규모로 조성중인 물류단지 내 부천저온물류센터에 개별식 냉동기로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저온 콘덴싱유니트를 최근 존슨콘트롤즈에서 수주해 주목 받고 있다.

부천 오정 물류단지는 수도권 서북부의 생활문화와 비즈니스 환경이 어우러져 최첨단 물류시설과 대규모 점포, 전문상가 등 상업시설과 판매시설, 중소유통센터 등이 입주하는 복합물류단지로 개발 중이다. 부천은 김포공항, 인천국제공항, 인천항, 서울외곽순환도로, 경인고속도로를 통해 육상, 해상, 항공물류가 연계된 교통의 요충지로 수도권 서부의 중장기 대형물류 허브로서 최고의 입지적 조건을 갖췄다. 

발주처인 켄달스퀘어는 대형 물류센터의 개발, 운영 및 투자를 수행하는 물류전문 부동산개발 회사로 국내외 기관 투자자에게 최적화된 물류투자 솔루션을 제공해 물류자산 간접 투자시장의 선진화를 이끌어가고 있으며 현재 전국 10개의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냉동능력 38%·효율 5%↑
부천저온물류센터는 현대식 시설을 갖춘 냉장·냉동 물류센터다. 창고와 작업장으로 나뉘어 있는데 창고는 각 실에 멀티 유니트쿨러를 설치하고 유니트쿨러에 냉동 –25C, 냉장 0C 두 가지 운전조건의 냉매를 공급할 수 있는 개별식 멀티 냉동기로 히타치(HITACHI) 수냉식 단단 이코노마이저 스크류 콘덴싱유니트 제품을 적용했다. 

작업장 또한 각 실에 설치된 멀티 유니트 쿨러에 10C 냉장전용 운전조건의 냉매를 공급할 수 있는 히타치 수냉식 단단 스크류 콘덴싱유니트 제품이 적용됐으며 총 17대의 콘덴싱유니트를 납품할 예정이다. 

냉매는 R22의 대체냉매인 R404A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코노마이저 적용 모델은 기본 모델에 비해 냉동능력이 38% 크고 효율도 5%가량 높다.(압축기 모터 마력 45x2 kW, 응축온도 40C, 증발기 –25C 기준) 

히타치 저온 콘덴싱유니트의 핵심부품인 단단 스크류 압축기는 정밀 로커와 이중 로터케이싱 적용으로 회전 밸런스가 좋고 진동 및 운전소음이 적어 옥상층이나 중간층에도 설치가 가능하다. 

또한 차압 급유방식으로 별도의 오일 펌프 및 밸브가 필요 없어 장비구성이 간소해 유지보수를 최소화하고 제품의 신뢰성이 높다. 히타치 저온 콘덴싱유니트의 수입 완제품은 일본의 시미즈(Shimizu) 공장에서 제작돼 품질을 보증하며 국내외 소비자에게 신뢰성을 높게 인정 받고 있다.

존슨콘트롤즈는 부천저온물류센터의 설계 단계부터 현장 요구조건에 맞는 최적의 장비를 선정해 설계에 반영했고 HITACHI 제품의 품질 우수성을 고객에게 설득, 최종적으로 수주하기에 이르렀다. 

한편 존슨콘트롤즈와 히타치 공조사업부는 2016년 합병, Johnson Controls-Hitachi Air Conditioning이라는 별도 법인을 설립(임직원 1만4,000명)해 19개 공장에서 생산하는 제품을 전 세계로 판매하고 있다. 

존슨콘트롤즈 코리아는 2017년부터 JCH 일본 본사로부터 히타치 수냉식 단단, 이단 스크류 콘덴싱유니트와 공랭식 이단 스크류 압축기 유니트를 완제품 수입해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