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온물류 R&D 참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5t급 운송차량 에너지효율화

URL복사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한석윤)은 공공교통분야 연구개발을 수행하는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철기연은 핵심기술분야 전문성과 함께 경험이 풍부한 기관과 다년간 협력하며 정온·신선물류분야 연구실적과 성과를 보유하고 있다.

철기연의 최종목표는 ‘정온물류운송 에너지절감 기술개발’로 2.5t급 정온물류 운송차량 에너지효율화를 위한 전기구동식 냉동·냉장 트럭용적재함 기술개발이다.

이를 위해 철기연은 △고효율 냉동시스템 △2.5t급 적재함용 고단열 냉동·냉장 적재함 △배터리기반 에너지공급시스템 개발을 수행한다. 철기연은 콘덴서모듈에 탑재할 수 있는 소형고효율 냉동능력 2.5kW급 횡형스크롤압축기와 냉동시스템 기술개발을 진행한다.

또한 2.5t급 적재함용 고단열 냉동·냉장적재함 기술개발을 위해 적재함 열손실을 최소화해 배터리기반 냉동시스템 가동 소비에너지를 효율화시키고 운송시간을 확보한다.

최근 정부의 전기화물차 도입정책 등으로 적재함용 독립적인 전기에너지 공급시스템기술이 필요한 상황이다. 고용량배터리 안정적 운영을 위한 PCS제어 및 BMS기술개발과 효율제고를 위한 물류센터 내 상·하차 시 급속충전시스템 기술개발을 수행할 예정이다.

철기연의 관계자는 “물류센터 실증 테스트베드구축과 시제품검증을 통해 사업화가능성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