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피스(대표 이한우)는 주요 산업플랜트에 해외제품으로 적용하던 보호계전기 및 디지털미터를 국산화해 공급함으로써 국가경쟁력 향상에 이바지하고 있다. 또한 △SCADA △SA △ECMS 등 전력관리시스템 개발 및 토탈솔루션을 확보해 국내·외 발전소, 변전소 및 산업플랜트에 공급하고 있다.
또한 안전을 위한 원격조작형 차단기 인출입 장치를 개발해 혁신제품으로 인증받아 ESG경영을 지향하는 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정온물류센터의 에너지사용은 다양한 요소로 구성돼있으며 에너지관리시스템(EMS)은 각 개별요소를 관리하고 있었다. 물류재료, 사용처, 목적 등에 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알고리즘과 연계한 EMS는 에너지효율 및 물류의 적정온도 유지에 매우 중요한 요소다.
네오피스의 관계자는 “네오피스는 EMS 전문기업으로서 이번 과제에서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결합한 정온물류센터 EMS 및 Gateway를 개발해 실증을 진행하고 최적화 EMS 개발 및 상용화를 수행할 계획”이라며 “정온물류센터 AI EMS는 지속 확대되고 있는 국내·외 콜드체인시장에서의 국산기술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네오피스는 사업 1차연도에 AI융복합 EMS 디자인 및 설계를 수행하고 2차연도에는 시제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3차 및 4차연도에는 AI융복합 EMS를 구현하고 정온물류센터시스템과 연계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성능최적화를 진행한다.
네오피스의 관계자는 “이번 과제수행을 통한 실적 및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물류센터 핵심 수요처를 대상으로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또한 해외시장 분석을 진행해 동남아 물류기업을 핵심 타깃으로 영업해 해외시장 진출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