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정온물류 R&D 참여기관] 한양대

3D 온도매핑 기술로 효율성 향상

URL복사
한양대 기계공학과는 지난 20여년간 정온물류과제 핵심이 되는 냉동기 첨단 핵심부품 기술, 센서·인공지능 연구를 진행해왔다.

이번 과제에 참여하는 한양대 공대 연구진은 모두 △냉동기기 △센서 △인공지능 등의 분야를 선도하는 전문 연구자들로 정온물류사업 핵심기술 특허들을 보유하고 있다. 특허기술이 이번 과제 실증사업 수행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전망이다.

한양대는 인공지능 연계 냉동창고관련 핵심부품과 네트워크제어기술을 개발한다. 연구목표는 △3차원 온도제어·네트워크 최적화를 통한 3D공간매핑 기술구현 △3D 온도매핑 알고리즘기반 고효율 하이브리드 스크류·인버터 CDU HVAC제어시스템 개발 △정온물류센터 개발 시제품 실시간모니터링 △실시간 최적화 예측모델을 통한 에너지절감 솔루션 개발 등을 달성할 계획이다. 총 6개년 계획으로 2027년 6월에 완료될 예정이다.

냉동창고는 항상 –20℃와 같이 특정저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물류 입·출고를 위한 도킹 때는 냉동기가 작동하더라도 온도유지가 어렵다. AI를 도입해 에너지효율을 최대한 끌어올리면서 개문 시에도 온도를 유지하는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번 과제는 ‘세계 최초 인공지능기반 에너지고효율 냉장창고 기반기술개발’로 소개할 수 있다.

한양대의 관계자는 “아직 우리나라는 대형냉동창고용 냉동기가 상용화된 적이 없다”라며 “과제를 위해 로지스올의 6,600㎡ 규모 대형창고와 국가식품클러스터 2곳을 선정해 LG전자 신형 대형냉동기로 실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3차원 냉동기술을 활용해 넓은 공간에 10여군데 온도계를 설치하고 전체 온도를 매핑하게 되며 이를 ‘3D 온도매핑’이라고 명명했다”라며 “이번 과제는 국산기반기술을 개발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