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위 냉동·냉장 전문기업 캐리어냉장이 냉동·냉장분야 제품에 대한 전문화·다각화를 통해 국내를 넘어 해외 냉동·냉장분야 선도기업으로 도약한다.
캐리어냉장(회장 강성희)는 1월25일 콘래드 서울에서 ‘2022년 오텍캐리어냉장 신제품 및 정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캐리어냉장 주요 임직원들과 판매전문점 및 온라인 인증점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캐리어냉장의 미래 성장동력 및 콜드체인시장에서의 사업역량과 전략을 전달했다.
설명회는 △개회사 및 오텍그룹 소개 △신년사 △2021년 우수전문점 시상 △2022년 캐리어냉장 전략방향(김병열 캐리어냉장 대표) △미래전략 및 2022년 신제품·정책(박근덕 캐리어냉장 상무) △콜드체인트렌드 및 미래산업(윤의식 물류연구원 원장) 등 순으로 진행됐다.
강성희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캐리어냉장은 냉동·냉장 전문기업으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며 콜드체인, 스마트 쇼케이스, 사업다각화 등을 통해 세계인으로부터 인정받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백신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한 바이오의약 콜드체인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며 모빌리티분야에서 전기차 냉동기개발 및 미래 무인점포 시장인 스마트 쇼케이스시장을 리딩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AI, 로봇, 자동화기술 및 첨단기술을 융복합해 스마트 물류센터를 통한 첨단물류산업에 앞장설 것이며 지속성장가능한 글로벌 비즈니스기업으로 제2의 도약을 이뤄내겠다”라며 “또한 친환경냉매 적용제품을 개발해 탄소중립시대에 발맞춰 이를 선도하고 글로벌 1등 냉동·냉장 전문기업으로 표준을 제시할 것이며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지위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2021년 우수전문점 시상식은 캐리어냉장 성장의 기반인 전국 전문점 가운데 많은 노력을 바탕으로 2021년 우수한 성과를 창출한 전문점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상분야는 콜든캐리어상(1개점) △실버캐리어상(3개점) △감사패(4개점) △뉴스타상(1개점) △프랜차이즈 혁신상(2개점) △프라임 혁신상(1개점) △인버터 혁신상(1개점) 등이다.
사업다각화 통한 성장동력 마련
김병열 캐리어냉장 대표는 ‘2022년 캐리어냉장 전략방향’ 발표를 통해 캐리어냉장의 단계적 목표, 신규사업 등에 대해 설명했다.
2024년까지 중대형 냉동기시장 1위 달성을 위해 캐리어냉장은 2022년부터 고효율 인버터 냉동기를 15~20마력 이상 중대형 라인업까지 확장하고 △정속형 스크롤 냉동·냉장 △반밀폐 냉동기 △중대형 유니트쿨러 등 중대형 냉동기 풀라인업을 구축한다.
이와 함께 수주부터 공급단계까지 1주일 안에 납기가 가능한 단납기체계 구축, 24시간 서비스 대응 및 리스 등 다양한 프로세스 혁신으로 중대형 냉동기에 대한 토탈솔루션을 제공해 중대형 냉동기사업 강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고객서비스 향상을 위해 외부 콜센터를 직영으로 전환하고 서비스인프라를 강화한다. 올해 수도권 2개점을 시작으로 2023년 3월까지 주요 권역별 캐리어 전담 서비스전략점을 육성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김병열 대표는 “바이오, 모빌리티 등 캐리어냉장의 잠재시장은 다양하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사업다각화를 추진할 것”이라며 “구독경제라는 시대적 트렌드를 반영해 초기투자비 부담이 적은 리스사업을 적극 운영하고 소비자들은 인버터를 통한 에너지절약으로 비용부담이 더욱 적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근덕 상무는 ‘미래전략 및 2022년 신제품·정책’ 발표를 통해 콜드체인사업 고도화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특히 ‘산지에서 식탁까지’라는 토탈콜드체인의 개념을 넘어 인류의 안전을 위한 의약품 보관, 운송 및 인공지능 무인쇼케이스까지 포괄하는 풀콜드체인시대를 이끈다.
이의 일환으로 바이오분야에서 의약품·혈액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초저온 냉동고와 혈액냉동고, 의약품 냉동고를 출시했으며 모빌리티분야에서는 전기차용 냉동기를 개발해 에너지효율성을 높이고 탄소배출량을 저감하는 미래지향적 친환경 냉동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최근 무인점포와 밀키트시장 확대로 각광받는 AI 무인 쇼케이스를 개발해 풀콜드체인 솔루션기업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지속가능한 미래환경을 위해 에너지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친환경 냉동솔루션을 제공한다. 플러그인 쇼케이스에 자연냉매(R290)를 적용하고 인버터 냉동기에 R448A, R499A 등 대체냉매를 적용해 CO₂배출량을 줄이는 등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제품 전략을 선도한다.
박근덕 상무는 “현재 국내 콜드체인 중 모빌리티분야가 취약한 상황으로 이는 곧 성장잠재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라며 “캐리어냉장은 생산부터 소비까지 콜드체인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업영역 확장…추가 성장동력 마련
캐리어냉장은 신제품 설명회 행사장에서 파스텔 냉장고, 복합냉장고, 주방가전, 프리미엄가전 등도 선보였다.
소비자니즈 맞춤형 피트인 냉장고의 성공적인 론칭을 바탕으로 더욱 다양한 컬러를 적용한 파스텔 냉장고 라인업을 확대하고 최고급 코타메탈 재질을 적용한 프리미엄 다지안까지 반영해 기존 냉장고사업을 업그레이드할 방침이다.
또한 전문냉장고를 넘어 와인과 화장품 보관이 가능한 복합기능의 냉장고를 비롯해 오븐, 인덕선, 쿠커 등 주방가전 라인업도 확대해 전문가전의 지속성장을 추진할 예정이다.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을 지향하는 고객에게 최상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프랑스 오리진 프리미엄 와인셀러 ‘유로까브 프로페셔널’의 라인업도 확대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유럽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를 발굴해 국내 론칭할 계획이며 최상의 명품가전 명가로서 고객니즈를 충족시켜 나갈 예정이다.
캐리어냉장의 관계자는 “상업용 냉동·냉장 1위 기업인 캐리어냉장은 변화하는 유통시장에 신속하게 대응해 상업용에서 가정용까지 신사업 및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끊임없는 사업혁신으로 전문점과 동반성장은 물론 ESG경영 실천에 앞장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