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각각 10.2%, 11.0%로 고른 성장세를 보였으며 전체 매출은 전년동월대비 10.6% 상승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최근 2022년 4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을 발표했다.
오프라인부문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등 코로나 영향축소로 가전·문화를 제외한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이 상승했다. 비대면 소비확산은 지속되는 모습을 보였으며 외부활동 증가로 인해 화장품·식품·공연서비스 등 매출이 올랐다.
상품군별 매출추이를 보면 가전·문화가 0.2% 소폭 하락했으며 패션·잡화와 서비스·기타는 모두 16.3% 증가했다.
오프라인은 아동·스포츠와 패션·잡화가 각각 29.6%, 16.6% 등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대부분 품목군에서 매출상승을 보였다. 온라인부문은 공연 및 레저활동 예약 등 수요증가로 서비스·기타분야가 24.0% 상승하면서 매출 호조세를 유지했다. 구매건수와 구매단가는 각각 5.6%, 4.3% 증가했으며 대량구매 경향이 지속되는 가운데 외부활동 증가와 봄맞이 정기세일 영향 등으로 백화점 쇼핑이 대폭 증가했다.
전년동월대비 오프라인·온라인 매출비중은 오프라인이 51.7%에서 51.6%로 감소했으며 온라인이 48.3%에서 48.4%로 증가하는 등 큰 변동은 보이지 않았다. 오프라인 중 백화점과 편의점 매출비중은 각각 1.3%p, 0.1%p 늘었으며 대형마트와 SSM은 각각 1.2%p, 0.4%p 감소했다.
백화점은 19.1%, 편의점은 10.9%, 대형마트는 2.0% 매출성장을 보였으며 SSM은 매출이 1.8% 감소하며 전체 매출은 10.2% 증가했다. 대형마트 방문객은 감소해 구매건수가 4.1% 줄었지만 외부활동 증가 영향에 따라 의류와 잡화가 각각 13.2%, 10.8% 성장해 전체 매출은 2.0% 상승했다.
백화점은 전면등교, 재택근무 축소로 아동·스포츠가 33.4%, 여성·캐주얼이 22.2%, 남성의류가 21.2% 상승한 수요를 보였으며 푸드코트 등 식품 매출이 30.3% 올라 전체 매출은 19.1% 증가했다. 편의점은 외부활동 증가와 정상등교 영향으로 간식·완구류 수요가 늘어 생활용품 11.1% 등 전품목 판매 호조로 전체 매출은 10.9% 증가했다. SSM은 가공식품 3.4% 상승을 제외하면 농·수·축산과 생활잡화가 각각 4.5%, 3.8% 감소하는 등 대부분 품목의 판매 부진으로 전체 매출이 1.8% 감소했다.
SSM을 제외한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의 점포당 매출은 증가했으며 대형마트·SSM의 점포수는 감소세가 지속됐다. 점포당 매출증가율은 평균 13.6%, 점포수 증가율은 평균 6.3%였다.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동월대비 11.0% 증가했으며 가전·전자, 스포츠부문은 각각 0.5%, 0.6%로 소폭 감소했다. 계절과일·식음료 판매가 호조였으며 야외활동 증가에 따른 화장품 및 공연·여행 등 예약상품 수요가 증가해 식품은 18.1%, 화장품은 18.6%, 서비스·기타는 24.0% 등 매출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이번 매출동향 조사대상은 오프라인 유통업체 중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GS더프레시 △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 13개사와 온라인 유통업체 중 △G마켓글로벌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SSG △AK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마트 △롯데온 △위메프 △티몬 등 12개사였다.
한편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조사는 산업부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자료이며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와 온라인 유통업체 12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로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