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S25, 컨테이너형 무인편의점 오픈

건설현장·공단 등 신규 후보지 적극 물색

URL복사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건물이 없는 부지에 컨테이너를 활용한 무인편의점을 열었다고 밝혔다.

GS25는 컨테이너형 무인편의점을 GS칼텍스 여수2공장 내 부지 7월22일 오픈했다. GS25는 GS칼텍스와 협력해 GS칼텍스 여수2공장 내 임직원을 위한 편의시설로 컨테이너형 무인편의점 첫 매장인 GS25 M여수GS칼텍스점 오픈을 추진하게 됐다. GS25 M여수GS칼텍스점은 GS칼텍스가 운영한다.

편의점이 필요하지만 상가가 없어 입점할 수 없었던 지역에 특수 컨테이너를 세우고 그 안을 편의점으로 꾸민 이른바 ‘컨테이너형 무인편의점’이 정식 오픈한 것이다.
 
컨테이너형 무인편의점은 전기·조명 등이 완비된 약 18㎡(5.4평) 크기의 특수 컨테이너로 지어졌다. 컨테이너 크기에 맞춰 냉장비, 진열대 등이 도입됐으며 총 500종의 편의점 식품·비식품 등으로 구성됐다. GS25는 오픈에 앞서 오피스·공단 등 비슷한 상권 내 매장의 매출 데이터를 분석해 GS25 M여수GS칼텍스점을 위한 최적의 상품구성을 완성했다.

컨테이너형 무인편의점은 고객이 상품을 직접 골라 스스로 결제하는 무인편의점으로 운영된다. 이를 위해 GS25는 QR 및 신용카드 등을 활용하는 △출입인증 △셀프결제 등 무인매장 전용 솔루션을 적용했다. 업계 최초로 상용화한 GS25 무인점 전용 앱 ‘무인25’를 통해 출입제어, 시설안전 및 방범, 화재예방 등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해 점포운영의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GS25는 앞으로 물건을 고르고 별도 결제과정 없이 매장을 나오면 자동결제되는 그랩앤고(Grab and Go)시스템 도입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

GS25는 GS25 M여수GS칼텍스점을 시작으로 기존 출점이 불가했던 신규입지 등을 중심으로 컨테이너형 무인편의점을 전개할 계획이다. 대형 아파트 건설현장, 전국 각지에 있는 산업, 공단 등이 주요 입점후보지로 꼽힌다. 그뿐만 아니라 국내 랜드마크에 GS25 팝업 스토어를 열거나 도서지역 주민을 위한 상생 편의점 등으로 컨테이너형 무인편의점을 활용하는 사업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갈 방침이다.

김주현 GS25 뉴컨셉전개팀 팀장은 “일반 편의점대비 낮은 투자비, 필요 시 이동 후 그대로 재활용이 가능한 특장점 앞세워 출점할 수 없었던 신규입지를 중심으로 컨테이너형 무인편의점을 전개할 계획”이라며 “국내 대표 편의점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바탕으로 신개념 매장을 꾸준히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