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인터뷰] Jan Grübel BITZER 상업용 냉동담당(팀장)

“CO₂냉매는 ODP ‘0’·GWP ‘1’로
F-Gas 감축규제 안받는 친환경냉매”
상업용 냉동시스템으로 27만대↑ CO₂압축기 판매

URL복사

BITZER 독일 본사에서 상업용 냉동분야 팀장 직책을 수행하고 있으며 Jan Grübel 팀장은 대내외 고객 지원, 고객 관리,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비처코리아를 포함해 전 세계 BITZER 자회사 및 각 지역고객에 대한 기술 및 상업적 지원과 다양한 업무 요청에 대해 BITZER 부서간 업무를 조율하는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비쳐코리아가 주최한 기술세미나 강사로 참여한 Jan Grübel 팀장을 만나 CO₂시장 동향 및 특장점을 들어봤다.  

■ CO₂냉매가 왜 중요한가
CO₂는 19세기부터 사용된 냉동기술의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CO₂는 이미 대기 중에 존재하며 오존파괴지수인 ODP는 zero(0)다. 지구온난화에 미치는 영향인 GWP는 1밖에 되지 않는 친환경냉매로 F-Gas 감축계획에 따른 규제를 받지 않는다. 또한 화학적으로 반응이 없는 비인화성이며 독성도 없다. 일반적인 합성냉매와 비교해 체적당 냉동능력이 매우 높아(4~12배) 시스템충전량이 낮으며 열교환기 및 배관설계를 줄일 수 있다. 압력비 또한 일반적인 HFC냉매 및 암모니아시스템과 비교해 20~50%가량 낮아 그 결과 상대적인 COP 역시 15~20% 정도 우수하다. 

단점으로는 작동압력이 매우 높고 임계점(+31℃)이 낮아 안전 및 보조장치 등 시스템제어가 복잡해 보다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와 관련한 부품 및 기술은 이미 보편화됐기 때문에 CO₂가 가진 장점만으로도 충분이 이용가치가 높으며 다른 탄화수소 및 암모니아와 같은 자연냉매와 비교해 훨씬 더 광범위한 적용분야에 사용이 가능한 탁월한 냉매다.



■ 유럽 포함 글로벌시장에서 CO₂시장동향은
최근 연구자료에 따르면 초임계 CO₂의 주요시장인 유럽에는 5만5,000개의 상점과 2,000개의 산업현장을 포함해 초임계 CO₂시스템을 갖춘 약 5만7,000개의 사이트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매장 중 5만개는 압축기 랙시스템을 사용하고 5,000개는 콘덴싱유니트를 사용한다.

북미의 경우 초임계 CO₂시스템은 거의 슈퍼마켓에 설치되고 있으며 전체 시장에서 초임계 CO₂시스템 보급률은 2.2%를 차지하고 있다. 초임계 CO₂의 잠재시장인 편의점까지 합치면 북미시장 보급율은 0.7% 수준이지만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일본에서는 6,300개의 편의점과 300개의 슈퍼마켓을 포함한 6,630개의 매장이 초임계 CO₂시스템(대부분 옥외 응축장치(OCU))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BITZER가 지난 10년 동안 관찰한 바에 따르면 CO₂는 슈퍼마켓분야 신규 설치영역에 점점 더 많이 적용되고 있다. 또한 경산업 응용분야(소형창고)에서의 적용사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특히 F-Gas 규정은 더 엄격한 수준으로 개정이 예상됨에 따라 천연냉매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CO₂는 분명히 훨씬 더 강력한 역할을 할 것이다.



■ 글로벌시장에서 BITZER의 위상은  
BITZER는 90년 가까이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왕복동, 스크류 및 스크롤 압축기 등 세 가지 주요기술을 생산할 수 있는 유일한 압축기 제조사다. 수냉식 콘덴서를 비롯한 압력용기, 콘덴싱유니트 및 암모니아 패키지를 생산하고 있다. 

BITZER는 상업용 및 산업용 냉동·냉장, 식품 공정냉각, 컨테이너 및 트럭·트레일러 냉동 등 어떠한 응용분야에도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전 세계 20곳에 생산시설은 물론 38개국 72개 지역에 걸친 판매망을 갖추고 있다. 압축기 제조사로서는 드물게 전 세계에 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10개의 교육훈련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 CO₂관련 차별화된 기술력은
친환경 냉매솔루션은 BITZER의 제품 개발의 원동력이며 CO₂압축기 제조에 20년 이상의 경험을 갖고 있다. 2003년부터 주로 상업용 냉동시스템으로 27만대 이상 CO₂압축기를 판매했으며 계속 증가하고 있다. CO₂적용분야가 냉동창고와 같은 경산업 응용분야로 확대되고 있으며 BITZER는 더 큰 용량의 초임계 애플리케이션용 CKHE7 및 8 실린더 압축기를 개발했다. 

또한 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가능한 쉘앤튜브 타입 가스쿨러 및 시스템효율 향상을 위한 이젝터(Ejector)기술을 개발했다. 이와 같이 BITZER는 시장의 변화와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높은 효율성과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개발하는데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다.   




■ IQ제품 특장점은
CM-RC-01 IQ 모듈은 BITZER 에코라인 압축기에 적용되는 압축기 제어, 모니터링, 진단 및 통신이 가능한 신개념의 모듈이다. 압축기와 관련한 다양한 기능을 모듈과 직접 연결해 사용함으로써 왕복동 압축기와 시스템 전체 구성을 매우 쉽고 간편하게 통합할 수 있게 해 준다. 

또한 용량제어에 필요한 아날로그 신호를 CM-RC-01 IQ 모듈에 제공해 새로운 기계식 용량제어 CRII 장치를 통해 10%에서 100% 사이의 압축기 냉동 능력 조절이 가능하다. CM-RC-01 IQ 모듈은 압축기 보호기능이 향상됐을 뿐만 아니라 압축기 모니터링을 위한 옵션, 적용범위 확대 및 사용자에게 더욱 더 큰 유연성을 제공한다. 

직관적으로 다룰 수 있는 BEST(BITZER Electronic Service Tool) software를 통해 CM-RC-01 IQ 모듈은 블루투스 통신이 가능하고 운전데이터 저장이 가능해 편리한 서비스 가용성을 제공한다. CM-RC-01 IQ 모듈을 BITZER DIGITAL NETWORK(인터넷 기반)에 연결하면 고객이 원하는 장소, 시간, 시스템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확인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문제점 해결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다.

■ 한국 방문 소감은 
2013년 처음 한국을 방문한 이후 코로나 이전까지는 연 1~2회 정도 정기적으로 방문했다. 한국은 제2의 고향 같은 곳이 됐으며 한국에 올 기회가 있을 때마다 항상 설렌다. 그동안 이곳에서 많은 친구들을 사귈 수 있었는데, 이번 방문은 코로나 이후 3년만이어서 더욱더 기쁘게 생각한다. 특히 이번 기술세미나에 많은 한국 고객분들을 앞에서 발표를 맡게 돼 그 어느 때보다도 매우 의미있는 시간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