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콜드체인산업 선도기업] 엠투클라우드

바이오·의약품 콜드체인관리 최적화 솔루션 보유
프랑스·스웨덴서 IoT기술 서비스 우수성 인정

URL복사

M2클라우드(대표 문진수)는 대한민국 1호 IoT보안 인증회사로 공급망의 효율성 향상과 제품 품질보장을 위한 콜드체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19 백신 통합 물류시스템 구축 및 서비스운영 사업자로 단독 선정돼 성공적인 시스템 구축과 안정적인 서비스로 코로나19 예방접종사업에 기여했다. 2021년 디지털 대전환 ICT선도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국내 바이오 콜드체인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M2클라우드가 운영하는 VSK는 운영해  창고에서 제품 피킹, 패킹부터 출고, 배송, 수령까지 통합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물류관리 시스템이다. 배송 관리시스템은 창고관리(WMS), 배송관제(TMW), 주문관리(OMS)로 구성돼 의약품 공급망 전 과정에 걸쳐 제품의 품질관리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전력 블루투스 LTE 온도로거
M2클라우드는 저전력 LTE-M 기술을 탑재한 LTE 온도로거를 통해 별도의 장치없이 실시간으로 온도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게이트 설치가 어렵고 배송기사 협조가 어려운 3PL, 지입 차량 등 의약품을 배송할 때 WEB 또는 APP을 통해 실시간 온도데이터를 제공해 위험을 사전에 감지해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저전력 LTE 통신기술과 저전력 블루투스 통신기술이 결합된 콜드체인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하며 저전력 블루투스 데이터로거와 LTE-M 데이터로거가 상호 통신해 한 대의 LTE 통신요금으로 차량에 탑재된 모든 수송용기의 온·습도 상태와 위치를 원격에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M2클라우드의 타사대비 경쟁력은 △제품품질 보증을 위한 규정이행 증명기술 △실시간 가시성확보 △끊김없는 이력관리를 위한 공급망 관리서비스 △콜드체인관리 전 범위에 걸친 제품 라인업과 솔루션 △클라우드 네이티브기반 고가용성 무중단 클라우드기술 △차세대 공급망 기술 등이 있다. 

특히 ‘콜드체인 관리 전 범위에 걸친 제품라인업과 솔루션’은 초저온(-70℃ 이하), 냉동(-20℃ 이하), 냉장(2~8℃) 등 콜드체인 전 범위에 걸쳐 제품라인업과 바이오 의약품 콜드체인관리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바이오 의약품 콜드체인기술의 전문성으로 대한의협 공개입찰을 통해 ‘코로나19 백신 모니터링시스템 공급 업체’와 ‘코로나19 백신 통합 물류시스템 구축’ 사업자로 선정돼 백신의 입고·보관·출고·배송되는 공급망 전 주기에 걸친 바이오 콜드체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M2클라우드의 관계자는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백신 콜드체인시스템 구축과 1억건이 넘는 코로나19백신접종 과정에서 얻은 경험데이터를 바탕으로 글로벌 콜드체인 서비스로 고도화해 2023년 글로벌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라며 “글로벌 IT기업인 탈레스(Thales 프랑스), 텔레노어(Thelenor, 스웨덴)에서 IoT기술력과 서비스 우수성을 인정받아 글로벌 진출을 위한 MOU를 체결해 사우디아라비아 의료정보통신 회사인 포씨게이트(4C GATE, 사우디아라비아)와 MENA(중동, 북아프리카)지역을 대상으로 바이오 콜드체인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