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이오물류 신기술 전시회 ‘BIX 2023’ 성료

전 세계 14개국 250여개 기업 총 400개 부스 운영

URL복사


‘바이오플러스-인터펙스 코리아(BIOPLUS-INTERPHEX KOREA, BIX) 2023’ 행사가 7월12일부터 7월14일까지 서울 코엑스 D홀에서 열렸다.


한국바이오협회와 RX코리아가 공동 주최한 이번 전시회는 한국바이오산업의 어려움을 극복하며 더 굳건히 성장해 나가자는 의미의 ‘산업개조(Revamping the Industry)’라는 슬로건을 걸고 △컨퍼런스 △기업전시 △파트너링 △오픈이노베이션 스테이지 등으로 구성됐다.


컨퍼런스는 기조강연, 전문세션, 기업세션 등으로 나눴으며 36개 세션에 130명의 연사가 나서 진행했다. 기조강연에는 ‘한국 바이오산업의 현황과 나아갈 방향’, ‘미래를 이끌어갈 90년대생 CEO’ 주제로 준비됐으며 전문세션에는 ‘ADC, PROTAC&운반체’, ‘세포유전자치료제 및 전달체’. 등으로 3일간 진행됐다.


기업전시는 전 세계 14개국에서 참여한 250여개 기업 총 400개 부스가 운영됐으며 R&D부터 제조공정, 물류, 패키징, 디지털 헬스케어, 첨단 바이오 등 바이오와 융합하는 최신 트랜드를 파악이 가능했다.


안전성·가시성 극대화 ‘LX판토스 헬스케어 솔루션’



LX판토스는 BIX 2023에서 ‘Pantos Link4Healthcare’라는 헬스케어 전문 솔루션을 선보였다.


Pantos Link4Healthcare는 40개국 360여개 자체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일반의약품부터 미용의약품, 바이오의약품, 진단기기·정밀의료기기 등 모든 헬스케어 산업제품의 국제운송에 필요한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KGSP 인증을 받은 헬스케어 전문 물류센터를 바탕으로 풍부한 콜드체인 물류경험과 안정적인 장비를 더해 물류 전과정 가시성을 높여 사각지대를 최소화했다. 


국제운송 시에는 항공, 해운, 특송 등 다양한 운송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특히 항공서비스는 업계 최소 의약품 항공운송 품질인증인 CEIV PHARMA를 취득해 신뢰성을 더욱 높였다. 이를 바탕으로 연간 12만2,000톤의 물량을 담당하고 있어 국내 헬스케어 항공 수출물량 1위를 점하고 있다. 또한 해운 물류도 특수 컨테이너 운영 전문프로세스를 바탕으로 연간 153만TEU를 운송하고 있어 국내 헬스케어 해운 수출물량 1위를 차지했다.


운송 전 과정을 모니터링시스템인 Pantos View를 활용해 사각지대도 최소화해 물류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Pantos Link4Healthcare는 검증된 헬스케어 전문가가 설계하는 라우트 컨설팅이다. 특히 각 의약품 특성에 맞춘 검증된 콜드체인 패키징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정온(15℃~25℃)부터 냉장(2~8℃), 냉동(-15~-25℃, -25~-40℃), 초저온(-70~-80℃), 극저온(-160℃ 이하) 등 다양한 온도 구간에서 품질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이를 위해 △제한적 전력 공급과 부분 냉매제를 활용한 엑티브 패키징 솔루션 △Passive 컨테이너와 단열도가 높은 Thermal Blabket, 젤팩과 드라이아이스 등 다양한 냉매제와 포장재를 사용한 패시브 패키징 솔루션 등을 활용해 온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LX판토스의 관계자는 “신뢰도 높은 의약품 물류 품질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해 어떠한 상황에서도 온도에 민감한 헬스케어 제품 품질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라며 “생명과 직결되는 중요한 헬스케어 제품을 안전하게 보관·배송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품질 우수성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물류 전 과정 모니터링 ‘ALIVE PACK’



바이오 의약품, 의료기기 산업용 팔렛 쉬퍼 전문 얼라이브는 BIX2023에서 ‘ALIVE PACK’을 선보였다.

얼라이브의 관계자는 “얼라이브 팩은 온도에 민감한 의약품이나 백신 등을 안전하게 운송하기 위한 운송용 박스”이라며 “내부에는 온도를 유지하기 위한 냉각제가 있으며 온도와 위치를 모니터링하는 센서가 내장돼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운송 전 과정을 모니터링할 수 있어 제품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자신있게 보장할 수 있으며 향후 글로벌 물류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얼라이브 팩은 96~120시간을 2~8℃, 10~30℃, -15~-35℃ 수준의 온도로 유지할 수 있으며 제품의 부피와 무게를 최적화해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운송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고급단열재, 폼브릭, PCM을 적용했으며 내부 공기 흐름을 고려해 제품 품질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디자인을 적용했다. 사전 준비 작업과 조립·포장 과정도 쉬워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올해 얼라이브는 포장된 제품을 그대로 넣을 수 있는 초대형 콜드체인 팔렛트 쉬퍼 제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포장작업이 간편하고 빠르며 온도보관이 필요한 제품을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다.


또한 얼라이브는 저렴한 가격으로 식품을 수출할 수 있는 포장방법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해외고객이 우리나라의 신선하고 안전한 식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게돼 관련 제품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종이박스로 무거운 기기나 장비를 수출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이며 내구성이 뛰어난 포장용기도 개발 중이다. 


쥬피터 익스프레스, PELI Bio Thermal™ 포장재 국내판권 획득 



쥬피터 익스프레스(대표 추동화)는 BIX 2023에서 바이오 콜드체인 물류 솔루션을 선보였다.


쥬피터는 온도와 시간에 민감한 바이오 의약품을 전문적으로 운송하는 특수물류 서비스와 자사만의 오랜 노하우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전 물류프로세스를 GDP(Good Distribution Practice: 우수 유통관리기준)하에 연중무휴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국제항공운송협회 위험물 규정 (IATA Dangerous Goods Regulation) 및 국내 식약처 질병관리본부의 바이오생약국 소관 제조, 유통관리 기본계획에 의거한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쥬피터는 PELI Bio Thermal™(팰리바이오써멀)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공식 국내판권을 획득했다. 팰리바이오써멀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바이오 온도제어 포장재 전문 브랜드로 제약, 임상시험약품, 검체, 혈액공급, 백신과 같은 바이오 화물의 국내외 운송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특히 팰리바이오써멀의 포장재는 모든 온도제어가 가능하며 포장재 대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팰리바이어써멀 포장재의 특장점은 사용이 간편한 조립식 구조, 온도민감 제품 운송 적합, 가벼운 중량, 외부전력 공급 없이 내부 온도 유지 가능 PCM 등이 있다. 


쥬피터 콜드체인 익스프레스는 국내 최고의 전문성과 경쟁력을 보유해 생명공학 박사 및 최고의 물류 전문가로 구성돼있으며 바이오의약품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위해 IoT를 활용한 첨단 관제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초 분 단위의 정확한 온도관리 및 배송추적시스템을 갖춘 바이오 콜드체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쥬피터의 ‘원스톱 바이오 물류 솔루션’은 국내판권을 획득한 팰리바이오써멀의 모든 온도 포장재는 ISTA 7D 국제인증을 획득했으며 GDP기준의 검증이 완료된 컨디셔닝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써모랩코리아 ‘Smart Pod’ 최초 공개



이번 행사에서 써모랩코리아는 업계 최고의 기술 역량을 투자해 개발한 차세대 콜드체인 모니터링 솔루션인 ‘Smart Pod’을 선보이고 PaaS솔루션을 통한 콜드체인물류 디지털전환(DX) 방향을 제시했다. 


최초 공개된 Smart Pod은 BLE 기반 데이터로거로 추가 통신비용 발생없이 패키징 내부의 온도 및 습도, 충격 등 환경정보를 디스플레이를 통해 쉽고 빠르게 확인이 가능하다.


Smart Pod은 헬스케어분야, 반도체 유통, 물류창고 및 풀필먼트, 콜드체인 유통관리, 신선식품 유통, 의약품 및 생물학적제제 등 다양한 산업에 활용할 수 있으며 IP56 및 물류환경에 최적화된 신뢰성, 최대 2년 배터리수명, –40℃~125℃까지 온도에서 작동 가능, 85g으로 가벼운 무게 등 장점이 있다.


Smart Pod과 함께 최초 공개된 Smart Pod Cloud는 Smart Pod과 연동되는 클라우드 기반의 콜드체인 모니터링 콘솔로 패키징의 상태 확인, 전체 이력 기록 및 저장, 결과 보고서 자동 생성 등을 포함한 고도화된 기능을 제공받을 수 있다.


Smart Pod Cloud는 물류가시성 및 무결성 정보 제공, 배송 히스토리 기록 저장 및 관리, 2년 이상 데이터 및 보고서 저장, 종이 송장과 전자송장 매칭 기능 제공, 단계 별 보고서 자동 생성 및 인증 등의 특장점을 가지고 있다.


한편 써모랩코리아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포스트팁스(Post-TIPS)기업으로 최종 선정돼 글로벌 진출기틀을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