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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 110만톤 규모 글로벌 프로젝트물류 성공적 수행

이라크 정유공장 고도화 프로젝트 참여
CJ ICM, 독보적 엔지니어링 기술 기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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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기술기업 CJ대한통운이 정교한 하중분산기술을 기반으로 이라크 초중량물운송을 성공적으로 수행해내며 글로벌 프로젝트물류분야 강자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CJ대한통운은 8월5일 중동지역 자회사 CJ ICM이 이라크에서 총 무게 110만톤 규모 중량물들을 운송하는 프로젝트물류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프로젝트물류는 사회기반시설 설치 및 생산시설물 건설 등 대규모 공사에 필요한 자재들을 공사기간에 맞춰 운송하는 물류다.

CJ ICM은 이라크 정유공장 고도화 설비공사 프로젝트에 참여해 지난 2023년 6월부터 10개월까지 석유정제시설 및 건설자재 등 대규모 설비들의 물류를 수행했다. 이라크 움 카스르(Umm Qasr)항에 하역된 기자재들을 대상으로 항만보관 및 통관을 진행하며 항에서 약 95km 떨어진 바스라(Basrah)지역 인근 공사현장까지 운송했다. 운송목록에는 길이 최대 84m, 무게 50톤에서 890톤에 달하는 268개의 다양한 종류의 중량물들이 포함됐다.

이라크 프로젝트물류 성공배경에는 CJ ICM의 독보적인 ‘엔지니어링(Engineering)’ 기술이 주요한 역할을 했다. 이 기술은 화물‧기후‧지형 특성에 맞춰 투입해야 할 운송장치‧고박장치‧전문인력 등 세부 계획을 과학적으로 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화물하중을 정교하게 분산시켜 차량전복 및 화물파손 등의 위험상황을 예방하며 도착 예정일을 준수함으로써 공사현장에 필요한 기자재들이 적기에 공급될 수 있었다.



이라크는 사막지형으로 인해 지반이 약한 곳과 비포장도로가 많다. 4~6월에는 모래바람이 강하게 불어 중량물 운송 시 더욱 정교한 하중 분산이 요구됐다. 이에 CJ ICM은 특수운송장비 SPMT(Self-Propelled Modular Trailer: 자체 추진 모듈트레일러)를 운송기간 동안 총 950대를 투입했다. 이 장비는 레고처럼 전면‧후면‧측면으로 서로 연결될 수 있어 화물체적에 따라 적재공간을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고 화물하중도 분산시킬 수 있다. 

이외에도 화물체적을 고려해 운송에 걸림돌이 되는 교량‧신호등‧표지판 등을 임시로 철거하고 전력선을 지하화하는 등 전문적인 토목공사작업도 함께 이뤄졌다. 사전에 현지정부로부터 특별 운송허가를 받아 진행된 이번 프로젝트에는 △중량물 운송 전문가 △경찰 호위대 △토목기술자 등 총 263여명의 전문인력이 투입됐다.

장영호 CJ대한통운 IFS본부장은 “그동안 원전기자재 운송 및 고대유적지 운송 등을 통해 축적한 프로젝트 물류운영기술과 경험을 토대로 이번 이라크 석유정제시설 운송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다”라며 “초격차 운영역량을 기반으로 K-방산‧원전‧프로젝트물류분야의 선도자로서 입지를 굳히고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국의 물류 국격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