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S리테일, 퀵커머스 서비스시장 선점 잰걸음

요기요와 ‘요마트’ 출시…축산·수산·과일·생필품 등 1시간 내 배송

URL복사
GS리테일이 퀵커머스 서비스시장 선점에 발걸음을 빨리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GS리테일은 국내 대표 배달 앱 요기요와 손잡고 축산·수산·과일 등 식료품과 생필품을 빠르게 배송받을 수 있는 전국 즉시 장보기서비스 ‘요마트’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5월17일 밝혔다.

요마트는 GS리테일의 대형 유통망과 요기요의 배달플랫폼 운영노하우를 집약해 만든 요기요의 퀵커머스 서비스로 삼겹살·라면·생리대 등 소량의 생필품을 1시간 내 배송해주는 서비스다.

GS리테일 등이 참여한 CDPI 컨소시엄이 지난해 요기요를 인수한 이후 GS리테일과 본격적인 협업을 통해 선보인 요마트는 배달앱 최초로 즉시 장보기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함으로써 퀵커머스 주도권을 선점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기존의 즉시 장보기 서비스는 초기 물류거점 구축에 시간적·공간적 제약이 크며 대규모 투자로 인한 한계 등으로 배송지역 자체가 제한적이었다.

요마트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한 데는 전국을 촘촘히 연결하는 GS리테일의 배송망이 큰 역할을 했다. 특히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전국 350여개 GS더프레시 매장이 MFC(Micro Fulfillment Center) 역할을 수행하며 별도 물류센터 구축을 위한 추가 투자 없이도 광역배송망 구축이 가능했다.

5월17일 공식 론칭한 요마트는 서울 노원 및 천안 서북지역을 시작으로 올 상반기 내 350여개 매장과 전용 MFC까지 추가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취급 품목이 약 1만개에 달하는 요마트는 GS리테일이 보유한 △신선식품 △HMR △즉석식품 △잡화 등 1인가구부터 대가족까지 필요한 먹거리와 생필품을 한번에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 여기에 심플리쿡·우월한우·쿠캣 등 기존 GS더프레시에서 판매 중인 인기브랜드도 요마트를 통해 모두 주문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요마트는 장보기의 구독시대도 열었다. 요기요만의 멤버십 할인 구독서비스인 ‘요기패스’를 통해 즉시 장보기가 가능해졌다. 3월 누적 가입자 90만명을 달성한 요기패스 구독자들은 음식 주문·포장뿐만 아니라 요마트 장보기까지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요마트의 전국 즉시 장보기서비스는 GS리테일의 자체 도보 배달플랫폼인 우리동네딜리버리-우친과 배달대행사인 부릉·비욘드·바로고가 수행하게 되며 이를 통해 1시간 이내에 주문 상품을 전국 어디에서나 받아 볼 수 있다. 최소 주문금액은 1만5,000원이며 기본 배달비는 3,000원이나 5월17일부터 배달비 무료 이벤트를 시행한다. 또한 이번 론칭을 기념해 신규고객 대상 이벤트와 오픈 특가할인, 대형 경품행사 등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요마트는 소비자에게 편리한 주문경험을 제공하며 전국에 있는 GS더프레시 가맹 경영주의 수익 상승에도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배달플랫폼을 통한 새로운 유통판매 채널확보는 가맹 경영주에게 추가수익을 올리는 계기와 동반성장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안병훈 GS리테일 퀵커머스사업부문 상무는 “다년간 쌓아온 GS리테일의 핵심역량이 요마트에 극대화돼 퀵커머스시장에 신기원을 보여줬다”라며 “앞으로도 GS리테일은 요마트를 통해 압도적인 상품경쟁력을 제공하고 전국단위 서비스 확대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퀵커머스 경험을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