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식약처, 푸드테크 등 식품산업 발전방안 논의

식품업계 관계자 간담회 개최

URL복사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 처장은 푸드테크(Food-Tech) 등 첨단기술을 접목한 식품산업의 발전 방안 청취를 위해 한국식품산업협회·식품업계 관계자들과 16일 강원도 고성에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푸드테크 등 첨단기술을 접목한 식품산업 현황 △푸드테크분야 정책방향 △식품업계 애로사항 등이 논의됐다.

식약처는 향후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과정 등을 거쳐 △대체단백질식품에 대한 기준 신설 △첨단기술로 개발된 새로운 식품첨가물 인정기준 신설 등 신기술 적용 식품에 대한 안전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오유경 식약처장은 “전 세계적으로 식품산업에 AI, IoT, ICT 등 각종 혁신기술을 융합한 푸드테크가 주목받고 있다”라며 “오늘 간담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세심하게 검토해 식품안전정책에 적극 반영하고 합리적 규제를 마련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업계에서도 국민이 안심하고 식품을 섭취할 수 있도록 안전한 식품을 제조·공급하는 한편 식품산업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세계 대체식품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11조5,000억원으로 연평균 9.5% 성장해 2025년 21조4,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세계 메디푸드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21조원으로 연평균 6.9% 성장, 2026년 35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