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CJ대한통운, 웨어러블 슈트 개발…물류역량 강화

웨어러블 스타트업 엔젤로보틱스 공동개발

URL복사



CJ대한통운(대표 강신호)은 웨어러블 로봇 스타트업 엔젤로보틱스와 함께 근력보조가 목적인 웨어러블 슈트를 공동으로 개발한다. 현재 2차례 개선이 이뤄졌으며 향후 물류현장에 상용화할 계획이다.

웨어러블 슈트는 의류처럼 작업자가 착용함으로써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로봇기술이다. CJ대한통운은 물류현장에서 근무하는 작업자보호, 피로도와 부상방지, 작업효율 향상 등을 위한 맞춤형 웨어러블 슈트를 개발해 현장 실사용자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해왔다.

현장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허리와 허벅지 등 작업자의 주요 근육사용량은 23%이상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됐으며 산소소모율도 기존대비 15% 이상 줄어 피로도가 감소하는 효과를 보았다.

특히 CJ대한통운 웨어러블 슈트는 전력공급 없이 사용 가능해 작업 중 배터리 충전을 위해 작업을 중단해야 하는 불편함 등이 없다. 또한 2차례 개선으로 무게를 4.4kg에서 2.4kg까지 줄였으며 동작 가능범위와 편의성을 높였다.

김경훈 CJ대한통운 TES물류기술연구소장은 “기존에 여러 종류의 웨어러블 로봇과 슈트가 개발돼 있기는 하지만 물류현장에서 작업자가 쉽게 입고 편하게 일할 수 있는 맞춤형 슈트는 없었다”라며 “자동화가 쉽지 않아 사람이 직접해야 하는 작업의 경우 개별동작의 강도를 낮추고 안전성은 높이는 방향에서 혁신기술의 현장적용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