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캐리어냉장, 도난걱정 없는 스마트 무인 쇼케이스 출시

인공지능·컴퓨터 비전·스마트 선반 등 첨단기술 적용 ‘픽앤탁’ 출시

URL복사
무인점포의 도난사건, 결제오류 등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냉장·냉동 테크놀로지 전문기업 캐리어냉장(회장 강성희)은 업주와 구매자의 불편함을 한 번에 해소할 수 있는 AI 무인 쇼케이스 ‘픽앤탁(Pick & Tak)’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픽앤탁(Pick & Tak)은 최초 1회 신용카드를 단말기에 인식한 후 쇼케이스 문을 열어 상품을 꺼낸 뒤(Pick) 문을 닫으면(Tak), 잠금장치가 작동함과 동시에 구매할 상품을 합산해 카드결제가 한 번에 자동으로 진행되는 한국형 아마존 고와 같은 ‘픽앤고(Pick & GO)’ 형식의 무인 쇼케이스다.

캐리어냉장의 냉장기술과 인공지능을 융합한 쇼케이스다. 각 칸마다 장착된 AI 카메라와 스마트 선반의 무게센서를 통한 2중 측정으로 기존제품대비 높은 인식률을 보여주며 다양한 상품들이 섞여 있는 상황에서 여러 개의 상품을 한꺼번에 집었을 때에도 정확하게 인식해 제품판매와 상품관리 두 가지 업무를 동시에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더불어 IoT 기술로 휴대폰이나 PC를 통한 실시간 냉장 쇼케이스 온도확인 및 재고 파악으로 발 빠른 상품공급과 판매 모니터링을 통한 데이터 기반의 관리가 가능하다.

신규상품 등록 시에도 1시간 내 신속한 업데이트로 운영관리가 편리해 상주 운영인력이 필요하지 않아 협소한 공간에서도 매장관리 및 운영비용 절감이 가능하여 투자대비 효율이 우수하며 매출 안정과 수익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AI시스템을 통해 이상징후를 파악해 원격으로 고객의 이상행위, 오작동 등을 알람으로 관리자에게 실시간으로 전송, 즉각적으로 대응이 가능해 매장관리 또한 한결 쉬워졌다.

게다가 음료 이외에도 샐러드나 샌드위치, 삼각김밥, 케이크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할 수 있어 객단가를 통한 매출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술과 같은 성인인증이 필요한 제품을 구매 시에는 간편 본인확인 시스템(PASS)를 통해 성인 인증 후 쇼케이스의 문을 열고 제품을 꺼낸 뒤 문을 닫으면 상품과 가격정보를 인식해 자동 결제하는 시스템을 채택하여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캐리어 AI 무인 쇼케이스, 틱앤탁’은 내부제품을 확인할 수 있는 통유리창의 심플하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사무실, 학교, 피트니스센터, 숙박업소, 병원 또는 학원 등 유동인구가 많은 실내 장소에 별도의 관리 인원 없이 활용 및 설치가 가능하다.

캐리어냉장의 관계자는 “공유오피스 및 회사 내 비치 등으로 수 개월간 필드 테스트를 거친 제품으로 기술력에 자신이 있다”라며 “상업용 1등 냉장기술에 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플랫폼 전문 기업으로써 앞으로도 캐리어의 AI기술력을 더욱 발전시켜 쾌적한 무인 쇼핑문화를 만들어 내겠다”고 자신감을 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