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삼성전자, 콜드체인사업 확장 ‘잰걸음’

오프라인 전국 순회 세미나·웨비나 연속 개최
고효율·설치 편리성·24시간 365일 서비스 강조

URL복사




삼성전자가 서울, 부산, 광주에 이어 4월21일 온라인으로 삼성전자 비즈니스 웨비나를 개최해 콜드체인사업 확장에 잰걸음을 내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이번 웨비나는 올해 두번째 개최되는 것으로 삼성전자 콜드체인 시스템을 소개했다.

이날 콜드체인시스템을 소개하기 위해 콜드체인 마케팅을 담당하는 황병은 프로, 기술지원을 담당하는 최우석 프로가 패널로 나섰다. 특히 온라인으로 진행된다는 특성상 실시간 질문과 견적문의는 채팅을 통해 이뤄졌으며 방송 진행중 견적문의를 통해 7월말까지 콜드체인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 제품할인 및 BIoT 클라우드 2년 이용권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됐다.

삼성전자 콜드체인은 1999년 합작회사를 통해 탄생했지만 여러 사정으로 중단됐다가 2020년부터 여러 협력사들과 콜드체인사업을 이어오고 있다. 특히 복합물류센터, 농산물 저온저장고용 콜드체인시스템을 납품하며 올해 신제품 콜드체인시스템을 출시해 사업을 더욱 확장시킬 계획이다.

신선도 유지 최적화 방안 ‘콜드체인’

이번 세미나는 황병은 프로와 최우석 프로가 콜드체인 시스템 전반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신제품을 소개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황 프로는 “전 세계를 휩쓴 코로나19 백신운반에 콜드체인이 큰 역할을 하면서 많은 분들이 콜드체인이라는 용어를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라며 “콜드체인이란 직역하면 차가운 사슬인데 공조가 사람이 있는 공간을 쾌적하게 해주는 것이라면 콜드체인은 생산지에서부터 최종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전 과정동안 신선식품 및 의료품을 비롯한 다양한 상품의 신선도를 위해 최적의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콜드체인과 공조는 매우 닮은 시스템으로 두 시스템의 구성요소를 보면 압축기, 응축기, 팽창장치, 증발기로 동일하다”라며 “중소형 용량대 콜드체인 제품은 공조시스템 중에서도 시스템에어컨과 비슷하고 대형 콜드체인 제품은 중앙공조시스템과 비슷한 구성”이라고 말했다.

콜드체인 중소형시스템은 시스템에어컨과 비슷하게 공랭식 실외기를 사용하며 개별식으로 구성된다. 콜드체인 대형시스템은 중앙공조와 동일하게 콘덴싱 유니트를 순행식으로 사용하며 개별식보다는 중앙집중식으로 구성돼 스페어 장비가 추가 설치된다. 이와 함께 콜드체인시스템의 실내기는 저장고에 설치되는 유니트쿨러나 슈퍼·마트에 설치되는 다양한 쇼케이스가 구비돼 있다.


삼성전자 콜드체인의 강점 

삼성전자 콜드체인시스템은 안정적인 성능을 바탕으로 자유로운 설치가 가능하며 효율적으로 통합관리를 할 수 있다. 

최 프로는 “하절기에도 강력하고 안정적인 냉장성능을 내는 제품이 필요한 저온저장고 설비업체분들과 사업장 내에 자유로운 설치가 가능한 제품을 찾는 창고 물류센터 사업주 분들, 매장내 시스템에어컨 등 다양한 설비의 효율적인 통합관리를 원하는 시설 담당자들이 이번에 출시된 삼성전자 콜드체인시스템을 추천해 드리고 싶은 분들”이라며 “삼성 콜드체인 실외기인 인버터 콘덴싱 유니트는 고효율 제품으로 혹서기에도 제품을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는 강력하고 안정적인 냉장성능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어 “고객 맞춤형 실내기 설계와 디자인을 지원하며 컴팩트한 실외기 디자인으로 다양한 현장에 맞춤형 설치도 가능하다”라며 “콜드체인시스템을 이루는 실내기·실외기와 함께 삼성 시스템에어컨 냉난방시스템까지 통합 원격관리가 가능해 사업장 내 설비관리를 매우 효율적으로 할 수 있으며 24시간 365일 콜드체인 콜센터를 운영해 언제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콜드체인 솔루션을 구현해주는 장치를 일컬어 콜드체인시스템이라고 하는데 최근 삼성전자가 콜드체인시스템 신제품을 통해 타사 제품과의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황병은 프로는 “삼성 콜드체인시스템의 핵심인 콜드체인 실외기는 인버터 콘덴싱유니트라고 하며 다섯가지 모델로 올해 출시됐다”라며 “여러 사용환경에서도 안정적인 냉장성능을 내는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소용량 저장고 중 최대인 5마력으로 사용하는 경우 최대 33m2(10평)까지 케어가 가능하며 최소인 2마력 모델은 13m2(4평)까지 가능하다”라며 “2마력이면 주방공간을 다 커버할 수 있으며 인버터 로타리 압축기와 시스템에어컨 등에 적용된 동일한 R410a 냉매를 사용하고 있어 –20℃에서 48℃까지 외기온도에 안정적으로 운전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최우석 프로는 “이번 인버터 콘덴싱 유니트는 삼성의 고효율 인버터 압축기와 BLDC 팬 모터를 적용해 고효율·저소음이 동시에 실현된 제품”이라며 “강력한 냉장성능을 보유하면서 저소음 운전이 가능한 덕분에 최상의 사업장 환경을 조성할 수 있으며 콜드체인시스템에 최적화된 냉매제어를 위해 다양한 장치들과 제어기술들이 적용돼 더욱 만족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압축기 과냉각 제어기술과 최적 냉매 순환량 제어기술 사용으로 혹서기에도 안정적인 성능유지가 가능하며 외기온도 48℃에서도 80% 이상의 성능을 낼 수 있다”라며 “도심이나 주택가에 설치됐을 때 콘덴싱 유니트의 야간 정음모드를 통해 최대 9dB의 소음을 줄일 수 있으며 한번 설정해 놓으면 온도센서가 장착돼 있어 일별 최대 온도가 측정돼 여섯시간 뒤에 자동으로 야간으로 인식하고 정음모드로 전환된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최 프로와 황 프로는 고낙차는 30m, 수평거리로 70m까지 장배관 사용이 가능해 도심지에서 사용하기 용이하며 실외기 면적이 작아 공간 활용도도 높일 수 있다는 장점도 강조했다.   


현장 맞춤형 콜드체인 프로세스

삼성 콜드체인시스템은 인버터 콘덴싱 유니트와 함께 다양한 고성능 실내기·제어 프로그램이 구성돼 있다.

황병은 프로는 “대표적인 실내기인 쇼케이스는 어떠한 매장 공간과 인테리어 컨셉에도 맞춤형 설계를 전문 쇼케이스 회사와 협력해 제공한다”라며 “특수 설계 디자인이 완성되면 동시에 실내기 제작이 진행되는데 성능테스트와 검수를 거쳐 납품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관리의 편리성을 제공해 드리고자 콜드체인시스템과 시스템에어컨이 함께 원격제어가 가능하도록 BIoT 클라우드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상위제어기인 링크 컨트롤러를 통해 매장에 설치되는 시스템에어컨과 콜드체인시스템을 pc, 태블릿, 모바일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라며 “대시보드를 통한 직관적 제어와 상세리포트까지 제공해드리니 처음부터 끝까지 편하게 활용하실 수 있다”고 소개했다.


최우석 프로는 “삼성 BIoT 클라우드 솔루션을 통해 중형건물까지 큰 비용부담 없이 통합 원격관리가 가능하다”라며 “쇼케이스나 유니트쿨러를 실내기처럼 인식하게 만들어주는 콜드체인 전용제어기를 연결한 후 상위제어기인 링크컨트롤러를 사용하면 실내기 기준 128대까지 연결해 원격관리가 가능하도록 개발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콜드체인 전용 제어기를 통해 통신하며 최적화된 효율로 제어할 수 있는데 야간 에너지 절감모드나 쇼케이스 조명 자동제어, 제상 스케줄 제어 등 콜드체인시스템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한다”라며 “설치자가 설정을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옵션 간편설정값을 제공하거나 다양한 옵션을 용도에 따라 미리 정해진 세팅값으로 일괄변경이 가능하게 준비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삼성 콜드체인 프로세스만의 차별성은 모바일과 pc로 기존 시스템 에어컨과 콜드체인시스템을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설치점검·서비스 고장진단 등 유지관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콜드체인 시스템을 24시간 365일 수리받을 수 있도록 전담 콜센터(1670-3773)를 운영해 전국 7개 서비스센터를 통한 즉각적인 서비스 처리가 가능하며 성수기에는 사전점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콜드체인 완벽이해 Q&A     

이날 웨비나는 제품소개와 함께 콜드체인에 대해 자주하는 질문을 소개하며 답변하는 시간을 진행해 참여고객의 콜드체인 이해도를 높였다.




△콜드체인이란 무엇인가 △콜드체인시스템은 보관하는 식품·설치장소에 따라 구분되는가 △콜드체인 판매영역은 어떻게 되는가 △콜드체인시스템의 구성요소와 각 제품에 대한 간단한 설명 △삼성 콜드체인 시스템의 제어부 구성요소 △콜드체인 배관 전원 통신방법 등의 질문이 제시됐으며 황병은 프로와 최우석 프로는 앞선 강연에서 설명한 내용을 실생활 예시와 함께 쉽게 풀어 답변했다.


이와 함께 온라인 참여자들은 채팅창을 통해 실시간으로 반응을 올리고 추가적인 질문을 하는 등 참여도가 높았다.    

이날 웨비나의 사회를 맡은 장연재 아나운서는 “다양한 상품의 신선도를 어떠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강력하게 지켜주는 삼성 콜드체인시스템은 우리 일상에 필수적인 존재”라며 “강력한 성능은 물론 쉬운 설치와 관리, 24시간 365일 서비스 지원까지 가능해 삼성 콜드체인시스템을 안심하고 편리하게 사용해달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