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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車·기아, 차량 적재 효율성 강화

샤시캡 차량 ‘단차 없는 스윙&슬라이딩 도어 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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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가 샤시캡 차량 신기술 개발로 적재공간 사용 효율을 한층 더 높였다.

현대자동차·기아(대표 정의선)는 5월23일 샤시캡 차량 적재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단차 없는 스윙&슬라이딩 도어 기술’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샤시캡은 샤시와 캡으로 구성돼 뒤쪽에 카고와 같은 적재함을 결합할 수 있는 차량을 말한다.

현대차·기아가 독자 개발한 이 기술은 샤시캡 적재함 측면부 도어를 스윙과 슬라이딩 방식으로 모두 개폐 가능하도록 설계돼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편리한 방식을 선택해 물건을 상·하차할 수 있다.

현재 시중에서 볼 수 있는 소형 트럭 적재함 측면 도어는 대부분 양쪽으로 밀어 여는 방식만 있어 일정 크기 이상 물건을 하차하기 위해 후방 도어를 이용하고 있다. 이와 함께 측면 도어는 전·후방 단차로 인해 적재공간 안쪽으로 문이 열려 도어 두께만큼 내부 공간 손실이 발생한다.

현대차·기아가 개발한 단차 없는 스윙&슬라이딩 도어 기술은 이와 같은 한계를 극복해 고객 편의를 극대화했다.

옆면 두개 문을 필요에 따라 슬라이딩·스윙으로 열 수 있도록 해 평소에는 슬라이딩 도어를 이용하다가 큰 물건을 싣거나 내릴 때 스윙 도어를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슬라이딩 방식은 기아 카니발의 사이드도어와 같이 열리는 문이 고정된 문 바깥쪽으로 이동하는 메커니즘을 적용해 상대적으로 내부 공간 손실을 최소화했다. 또한 단차없는 평평한 형태 전·후방 도어를 적용해 수밀성도 크게 개선됐다.

현대차·기아는 이와 같은 기술 구현이 가능하도록 적재함 측면에 스윙 기능을 위한 힌지와 슬라이딩 기능을 위한 가이드레일을 동시에 적용했다. 스윙 손잡이를 위로 올리면 가이드레일과 도어 간 체결이 해제돼 문을 여닫이 방식으로 개폐할 수 있으며 스윙 손잡이가 수평인 상황에서 슬라이딩 손잡이를 당기면 스윙 힌지 부분 체결부가 해제돼 가이드레일을 따라 문이 열린다.

현대차·기아는 고객 관점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샤시캡 적재함 도어를 개발하기 위해 배송 기사 등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적재함 개폐 방식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이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샤시캡을 선택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항은 상·하차 편의성이며 적재함 도어를 이용할 때 가장 불편한 점은 제한된 도어 타입이라고 응답했다.

단차 없는 스윙&슬라이딩 도어 기술이 상용화되면 물류배송차량을 운행하는 기사들의 편의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으며 앞으로 출시될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등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기아의 관계자는 “앞으로도 미래 모빌리티 기반의 고객 편의기술 개발을 통해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며 “최근 단차 없는 스윙&슬라이딩 도어 기술에 대한 특허출원이 완료됐으며 내구성·성능 테스트를 거친 뒤 양산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