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모랩코리아(대표 최석)는 2017년 창립 이래 콜드체인에 최적화된 친환경패키징을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2023년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포스트팁스(Post-TIPS)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
포스트팁스(Post-TIPS)는 본격적인 성장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글로벌기업 육성 프로그램으로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창업 투자프로그램 팁스(TIPS: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를 통해 검증된 팁스 졸업기업 중 우수한 창업기업을 선발하고 있다.
이번 선정으로 써모랩코리아는 주관기업인 한국벤처캐피탈협회부터 후속 사업화 자금 이외에도 후속투자를 위한 세부적인 투자유치 지원 프로그램, 외국 투자기관과의 네트워킹, 현지 법인설립 등 글로벌시장 진출을 위한 과정에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써모랩코리아는 2020년 4월부터 2022년 5월까지 팁스에서 ‘온도민감성 소비재의 일회성 포장재 사용저감을 위한 스마트물류용기(Smart RTI) 개발 및 상용화’를 과제로 선정했다.
스마트물류용기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 콜드체인물류에서 일회성 패키징 사용으로 발생하는 비용, 품질, 환경규제 등 고질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반복 재사용이 가능한 스마트물류용기 기술을 확보했다.
스마트물류용기기술개발을 통해 재사용이 가능한 고신뢰성 용기 및 목적 온도에서 반복 재사용이 가능한 Coolant(냉매) 기술을 확보했으며 스마트태크 기술개발을 통해 물류단계에서 재사용 물류용기에 대한 모니터링 정보를 수집하고 물류용기 운영플랫폼과 E-paper Display를 통해 직관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기술도 확보했다.
또한 스마트물류용기 운영플랫폼을 통해 콜드체인물류 및 일반물류를 수행하기 위한 배송 패키징 인프라를 기업마다 소유하지 않고 구독(대여)을 통해 물류비용을 절감하는 비즈니스 모델 및 핵심기술을 확보했다.
써모랩코리아는 TIPS에서 졸업한 기업 중 우수한 창업기업으로 선정돼 ‘POST TIPS’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5월부터 진행 중인 POST TIPS 과제로 ‘Open API를 지원하는 콜드체인 패키징 구독 서비스 플랫폼(PasS)’을 선정해 PasS(Packaging as a Service)의 요소 기술별 고도화 및 제품화를 진행하고 있다.
써모랩코리아의 한 관계자는 “육상화물운송정보를 표준 디지털 정보화하고 공공인프라 등을 활용한 차세대 물류 인프라 기술을 통해 도심 공동생활 물류를 연계하는 표준화된 물류환경 구축에 대한 정부 정책 연구개발에 참여하고 있다”라며 “이를 통해 PaaS의 표준화 및 써모랩코리아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진출의 경우 베트남, 태국 등을 타겟으로 하고 있으며 올해는 해외 전시회도 다니면서 글로벌시장을 파악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일회용 콜드체인 패키징 사용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가지고 온실가스 감축 및 환경 보존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