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 테크기업 컬리는 지난해 12월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이 흑자를 기록했다고 1월23일 밝혔다. 2015년 1월 회사 설립 이후 9년 만에 달성한 첫 월간 흑자다.
컬리의 월 EBITDA 흑자는 일시적 효과가 아닌 철저히 계획된 구조적인 개선 결과다. 지난해 12월 EBITDA 흑자는 전년(2022년) 12월대비 약 100억원 증가한 것으로, 이는 매출, 비용 등 손익 관련 지표들의 고른 개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이번 성과는 직접 물류비 개선효과가 가장 컸다. 지난해 상반기 신규 오픈한 창원과 평택물류센터의 생산성 증대와 기존 송파물류센터의 철수를 통해 물류운영 안정화 및 최적화를 이루면서 주문처리비용을 크게 절감했다. 동시에 배송단가 경쟁력을 확보했으며 배송 집적도 향상으로 효율을 극대화해 라스트마일 배송비를 낮출 수 있었다. 재사용포장재인 ‘컬리 퍼플박스’ 이용량 증가로 주문당 종이 포장재 사용량이 줄었으며 드라이아이스 생산을 내재화해 관련 비용도 함께 축소됐다.
마케팅비도 크게 절감했다. 적은 비용이지만 효과가 큰 채널을 잘 선택해 마케팅과 프로모션을 집중, 진행하며 효율을 높였다. 유료 멤버십 ‘컬리멤버스’ 도입으로 고객 록인(lock-in) 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재구매율 증가로 이어져 마케팅비를 줄일 수 있었다. 인건비, IT시스템 유지비, 기타 운영비 등의 고정비도 2022년 12월대비 소폭 줄였다.
매출총이익도 대폭 개선됐다. 우선 매출원가 절감 노력으로 EBITDA 증가를 이뤄냈다. 뷰티컬리, 수수료 기반의 3P, 컬리카드, 풀필먼트서비스 등 신사업을 통한 추가 매출 증가도 수익성 개선에 힘을 보탰다.
이번 월 EBITDA 흑자는 이제 컬리가 영업활동을 통해 돈을 벌기 시작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실제 지난해 말 컬리가 보유한 현금성 자산은 약 1,400억원으로 3분기 말 1,280억원보다 120억원가량 증가했다. 이는 자체 벌어들인 현금으로 신규 사업에 대한 투자와 운영이 가능한 구조가 됐다는 의미다.
컬리의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손실은 2022년 동기대비 35.5% 감소했다. 2~3분기 창원과 평택 등 2곳에 신규 물류센터 오픈과 기존 물류센터 운영 종료로 인해 안정화 시점까지의 일시적인 추가 비용지출이 있었음에도 영업손실을 대폭 줄이는데 성공했다. 물류센터 투입 비용을 감안하더라도 지난해 컬리의 재무구조는 하반기로 갈수록 점차 개선되는 형태를 보이고 있다.
특히 컬리는 지난해 12월 총거래액이 2022년 동월대비 5% 성장하면서 매출성장과 수익성 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성과를 거뒀다.
김종훈 컬리 최고재무책임자는 “컬리의 월 EBITDA 흑자는 전방위적인 구조적 개선과 효율화 노력을 통해 이룬 값진 성과”라며 “12월 흑자 달성을 동력으로, 올해 더 큰 개선을 이루는데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