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플로틱·포스코DX, 물류센터 로봇자동화 MOU

국내 물류현장 로봇솔루션 도입 활성화 협업

URL복사
물류로봇 솔루션기업 플로틱 (대표 이찬)이 포스코DX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국내 물류현장에 로봇솔루션 도입 활성화를 위한 협업을 모색한다고 3월18일 발표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양사는 물류센터 자동화분야에서 높은 효율성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협력할 방침이다.  

양사는 지난해 12월 공식 업무협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충분한 논의와 타겟분석을 바탕으로 포스코DX의 다양한 물류고객사 현장, 플로틱의 자체 테스트베드 등에서 플로틱의 자율주행 로봇솔루션을 시연하며 물류센터 내 적용 가능성과 효용성을 확인했다.



포스코DX는 로봇,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물류를 비롯한 산업현장의 디지털화와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최근 한진택배 대전 메가허브 현장에 국내 최대 규모의 물류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스마트물류 자동화를 위한 컨설팅 및 설계, 시스템 구축 등을 제공하며 기업들이 미래에 대비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플로틱은 이커머스 물류센터의 출고자동화를 타겟한 자율주행 물류로봇 솔루션 ‘플로웨어(Floware)'를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 플로웨어는 물류센터 작업자의 피킹을 보조하는 자율주행로봇 ‘플로디(Flody)'와 물류센터 연동, 작업 최적화 및 데이터관리까지 한 번에 가능한 독자적인 플랫폼 ‘플로틱 엔진(Floatic Engine)'으로 구성된다. 

세부적으로 설계된 알고리즘과 현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물류센터 운영에 필요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최근 세계 최대 물류박람회인 미국 모덱스(MODEX) 2024에서 처음으로 플로웨어를 공개하며 본격적인 시장진출을 알렸다.

포스코DX가 가진 다양한 고객 네트워크와 자동화 산업경험, 플로틱의 차별화된 물류로봇 기술의 만남은 국내 물류자동화시장에서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찬 플로틱 대표는 “플로틱은 물류센터 현장에 특화된 유연한 로봇솔루션으로 최대 3.5배의 생산성 향상과 6주 내 짧은 도입시간이 가능한 차별화된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라며 “포스코DX가 가진 업계 전문성과 플로틱의 기술이 만나 더 많은 고객들이 로봇솔루션을 통해 효율적이며 생산적인 물류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