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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 미래 물류기술 방향 제시

국제물류산업대전 참가…물류 역량·서비스 경쟁력 선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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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기술기업 CJ대한통운이 국내 최대 물류산업박람회를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물류기술력과 컨설팅역량을 선보였다. 

CJ대한통운은 4월23일부터 26일까지 일산 킨텍스 2전시장에서 열린 제14회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4)에 참가해 AI·빅데이터·로봇기술 기반 첨단 물류기술력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CJ대한통운은 이번 박람회에서 ‘Innovative Hub(혁신의 중심)’ 컨셉 아래 △디지털 존(Digitalization Zone) △지속가능성&컨설팅 존(Sustainability&Consulting Zone) △에너제틱 존(Energetic Zone) 등 총 3개 존으로 구성된 부스를 운영하며 풍부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디지털 존에서는 AI로봇 ‘직교 디팔레타이저’, 상품 자동분류시스템 ‘MAAS(Mini AGV Assorting System)’, 물류센터 실시간 모니터링 및 최적화 시스템 ‘디지털 트윈’ 등 물류시장을 선도하는 첨단기술을 선보였다. 

또한 인천 GDC의 첨단기술 ‘오토스토어’, 디지털 운송 플랫폼 ‘더 운반’ 등 미래성장을 이끄는 차별화된 디지털 경쟁력을 선보여 부스 방문객들은 현장에 설치된 영상 디스플레이와 터치스크린을 통해 첨단 물류 기술을 체험했으며 현장에 상주하는 TES물류기술연구소 전문가들의 설명을 통해 자세한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었다.

지속가능성&컨설팅 존에서는 CJ대한통운의 전문 컨설턴트들이 상주하며 각 산업에 맞는 미니 컨설팅을 제공하고 최신 물류 트렌드를 소개했다. 이를 통해 테이프형 송장, 원터치 박스 등 친환경 패키징기술을 통해 CJ대한통운의 지속가능한 물류에 대한 노력도 확인 가능했다.

에너제틱 존에서는 CJ대한통운이 운영하는 ‘오네 레이싱’팀의 레이싱카를 배치해 관람객들의 흥미를 더했다. CJ대한통운은 ‘글로벌 혁신기술기업’이라는 지향점이 모터스포츠의 역동성 및 첨단 이미지와 부합한다는 판단 하에 레이싱 팀을 운영해오고 있다. 올해는 통합 배송브랜드 ‘오네(O-NE)’ 마케팅 강화를 위해 대회명과 레이싱팀 이름을 각각 ‘오네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오네 레이싱’으로 변경했다.

실제 운행 중인 자율주행 간선트럭, AI와 비전기술을 활용한 피스피킹 로봇 핸들링 시연 등 다양한 볼거리를 통해 생동감 있는 현장을 구현해 참관객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또한 4월25일 열린 ‘신기술 및 자율주행 세미나’에서는 김경훈 CJ대한통운 TES물류기술연구소장이 연사로 참가해 ‘AI와 로봇으로 진화하는 스마트 물류 신기술’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로봇 기반의 하역-분류-피킹 자동화와 AI·빅데이터를 활용한 최적화 기술 등 지속적으로 스마트해지는 물류현장에 대해 소개한 김경훈 CJ대한통운 TES물류기술연구소장은 “이번 국제물류산업대전을 통해 CJ대한통운의 첨단 물류기술과 차별화된 사업경쟁력을 국내외 업계 관계자들에게 각인시켰으며 ‘혁신기술기업’ 브랜드를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통합물류협회와 경영전람, 케이와이엑스포가 주최하고 국토교통부와 경기도가 후원하는 제 14회 국제물류산업대전은 물류운송, 서비스, 보관, 설비분야를 아우르는 국내 최대 규모 국제물류전시회로 국내외 152개사 및 750여개 부스가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