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는 최근 주주가치 제고와 기업 밸류 업을 위해 파르나스호텔 인적 분할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인적 분할은 존속 회사인 GS리테일과 신설 회사인 가칭 파르나스홀딩스(이하 파르나스홀딩스)로 나누고 파르나스홀딩스 산하에는 현 GS리테일의 자회사인 파르나스호텔과 후레쉬미트가 속하게 된다.
주요 사항으로 △분할기일은 2024년 12월26일 △분할비율은 GS리테일 0.8105782 대 파르나스홀딩스가 0.1894218 △분할 신설법인 상장일은 2025년 1월16일 등으로 예정하고 있다.
이번 결정은 편의점·홈쇼핑·슈퍼마켓·호텔 등 GS리테일의 각 사업부가 업계를 선도하는 높은 실적을 내고 있으면서도 복잡한 사업구조로 인해 단일 업종의 타 경쟁사들보다 시가총액 등의 기업가치가 저평가됐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GS리테일은 랄라블라, GS프레시몰 등 부진 사업을 정리한 것에 이어 이번 분할을 통해 편의점·홈쇼핑·슈퍼마켓 중심의 우량 유통사업을 꾸리고 파르나스홀딩스는 호텔업과 식자재가공업(후레쉬미트)을 통한 사업 시너지를 꾀할 수 있게 됐다.
GS리테일은 기업의 밸류 업 여건을 마련한 것 외에 여러 활동을 통해 주주 가치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일단 물적 분할이 아니라 주주 친화적인 인적 분할 방식을 택한 만큼 기존 GS리테일의 주주들은 존속 회사와 신설 회사의 주식을 모두 분할 비율대로 보유할 수 있게 된다.
또한 GS리테일은 분할과 동시에 자사주 전량에 해당하는 127만9666주(약 1.2% 해당)를 소각함으로써 주당 가치를 제고하고 인적 분할 시 자주 이슈가 되는 이른바 ‘자사주 마법’ 꼼수를 미연에 방지키로 했다.
GS리테일은 분할 후 각 회사별 배당 성향도 40% 이상 현재 기조를 유지키로 했다.
GS리테일의 관계자는 “그간 복잡한 사업구조로 인해 각 사업이 저평가돼 왔던 것이 사실”이라며 “이번 인적 분할 및 자사주 소각 등의 조치들이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주주가치를 제고하는 좋은 사례로 남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