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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 글로벌포워딩사업 확대 박차

2027년까지 매출 3,000억원 성장 목표
최적화 운임 강점, 대륙별 적극 영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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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이 대륙별 물류전략을 계획해 글로벌포워딩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해 2027년까지 매출 3,000억원을 달성키로해 주목받고 있다.   

한진은 6월5일 대륙별 중장기 전략산업군 물량을 확대하며 특수화물운송에 진출해 영역을 다각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복합물류 연계영업 활성화를 통해 현재 1,200억원 매출규모인 글로벌포워딩사업을 2027년까지 약 3,000억원으로 집중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글로벌포워딩사업이란 수출입물류를 필요로 하는 고객사에 해상‧항공운송을 중심으로 경로에 따른 최적화된 운송설계를 제공하며 항공 및 트럭킹과 결합해 화물을 목표지역까지 신속하게 운송하는 서비스 전반을 일컫는다.

최근 국내 글로벌포워딩시장 환경 양상은 과열되고 있다. 2PL포워더 물류자회사와 글로벌포워더 성장으로 시장진입 장벽이 낮아져 과잉공급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 각 회사가 저가운임을 내세워 수익성이 약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해외의 경우 해상과 항공에 따라 각기 다른 양상을 드러낸다. 해상은 △미국발 소비수요 위축과 물동량 감소 △유럽 홍해지역 경로에 대한 희망봉 우회루트 안정화 등으로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다. 항공의 경우 미국 전자상거래호황에 따른 태양광셀‧오토파츠‧전자담배 등 항공화물수요가 증가해 아시아-유럽 노선간 해상‧항공 복합 운송방식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한진은 물류인프라와 대륙 및 국가별 전략산업군 개발을 추진하면서 의약품과 배터리 등 특수화물 운송분야에 진출해 글로벌포워딩영역을 다각화한다는 복안이다. 또한 해외거점을 활용한 복합물류 연계영업도 대폭 확대한다.

한진은 글로벌물류기업으로서 △컨테이너터미널 △통관장 운영 △해외현지 물류거점 제휴 △라스트마일서비스 등 모든 종류의 연계 물류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어 최적화된 운임제안이 가능하다.

먼저 전략산업군의 경우 중국발 가먼트(의류원단)와 태양광셀 및 화장품 운송물량을 늘렸다. 동시에 몽골과 중앙아시아지역에서 중고차수출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리고 있다. 지난해 6억원 규모에서 상반기 내 100억원까지 대폭 끌어올리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행 K푸드‧뷰티 및 오토파츠와 기계 수출고객 역시 증가 추세다. 동유럽행 배터리‧2차전지 고객사를 중심으로도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 전략산업군으로 떠오르고 있는 태양광셀도 태양광 프로젝트입찰을 확보했으며 장기계약을 추진하고 있어 앞으로 장기수익이 기대되는 분야다.

특수화물 진입에도 박차를 가한다. 배터리와 이차전지 운송을 위한 ‘CEIV’ 라이센스 취득을 추진하는 한편 의약품운송을 위한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활발한 영업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유럽과 미주, 동남아시아지역에 배치한 해외거점을 활용한 포워딩과 운송‧창고 결합형 통합물류영업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중국발 환적우편물 증가추세에 따라 항공과 해상을 결합한 복합물류 물량도 대폭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한진의 관계자는 “한진은 글로벌물류기업으로서 모든 경로와 노선 및 거점에 대한 물류인프라를 갖추고 있다”라며 “광범위한 물류자원을 연계해 태양광셀과 배터리 등 국가기간산업을 비롯해 K뷰티‧K푸드 등 전략산업군 수출도모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