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CJ대한통운 더 운반, 미들마일생태계 선진화 주도

자체 현금 사용, 차주 운임 익일지급
개별프로모션 진행, 화‧차주 규모 확대

URL복사


혁신기술기업 CJ대한통운의 미들마일운송플랫폼 ‘더 운반’(the unban)이 업계최초로 선보인 운임 익일지급 시스템이 차주들로부터 호평을 얻고있다.

CJ대한통운 ‘더 운반’은 9월5일 지난해 7월 정식서비스 개시 이후 현재까지 차주(화물 기사)에게 거래금액 전액을 익일정산 지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들마일시장에선 지연정산이 만연한 상황이다. 화주나 주선사에 따라 정산시점이 다르거나 약속된 정산일이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그러나 더 운반은 차주에게 자체 현금으로 운임을 선지급하는 혁신적인 시스템을 도입해 미들마일물류 시장생태계를 변화시키고 있다. 더 운반은 화주(화물 주인)로부터 거래일 기준 30여일 후 대금을 받고 있지만 그 전에 자체보유 현금으로 운임을 지급하고 있는 것이다. 더 운반의 이러한 선지급시스템은 지연정산이 만연한 미들마일 물류생태계의 건전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차주들은 더 운반의 빠른 정산이 현금흐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반응이다. 경기도에 거주하는 11톤 윙바디 차주 A씨는 “미지급까지 가는 상황은 흔치 않지만 정산시점이 화주나 주선사별로 제각각인 데다 때로는 약속한 정산일이 지켜지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다”라며 “‘더 운반’은 주선사나 운송사를 끼지 않는 플랫폼 특성상 정산에 크게 신경 쓸 일이 없으며 무엇보다 운임을 익일에 받을 수 있다는 게 강점”이라고 평가했다.

전남지역서 활동하는 5톤 윙바디 차주 B씨 또한 “익일지급은 다른 플랫폼에선 보기 어려운 혁신적인 정책”이라며 “더 운반’은 특히 주요 미들마일 주선자와 달리 월회비도 없어서 일감만 충분하다면 더 운반을 주력으로 사용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익일정산 외에도 더 운반은 ‘더 운반 대형스티커 홍보단’ 활동으로 차주 수익증대에 힘을 더하고 있다. 홍보단에 선정된 차주는 영업용 트럭에 ‘더 운반’ 홍보스티커를 부착한 뒤 1년간 일상 속에서 ‘더 운반’을 홍보하게 된다. 이를 통해 차주는 매월 25만원씩 1년간 300만원을 지급받는다. 이번 이벤트는 더 운반 정식 론칭 이후 차주호응에 힘입어 4차까지 진행됐으며 이달 중 5차 홍보단 모집을 준비 중이다.  

더 운반은 차주들이 익일정산에 호평을 이어가고 있는 만큼 안정적인 화주물량 확보를 통해 화‧차주의 규모를 동시에 확대해 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더 운반은 9월 한 달간 첫 주문 화주를 대상으로 반값 운임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또한 최근 주요 가구업체들과 잇달아 물류계약을 체결하며 단순 운송뿐만 아니라 배송과 조립 및 설치가 포함된 B2B2C 설치물류 등으로 사업범위도 확장하고 있다. 나아가 인공지능을 활용한 연계운송 기술고도화로 화주 비용부담은 줄이면서 화주 수익을 극대하는 데 일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형욱 CJ대한통운 디지털물류플랫폼 CIC장은 “‘익일지급’서비스는 미들마일 물류시장의 건전성 확보를 목표로 앞으로도 지속할 예정”이라며 “최근 가구업계를 포함해 대형고객사 수주를 이어가고 있는 만큼 사세확장에 따른 주문량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