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지스올시스템즈가 개발한 ‘OLS키오스크’는 물류기기 출하업무에 키오스크를 도입해 전표 발행과 같은 단순 반복업무를 자동화해 24시간 출하서비스를 가능케하는 솔루션이다. 물류운영 프로세스를 비대면 디지털방식으로 전환해 업무생산성 및 효율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오뚜기는 이번 OLS키오스크 도입으로 물류센터 및 거래처에 대한 배송‧직송‧수송 등 파렛트 출하가 동반되는 모든 물류업무를 키오스크만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다. 특히 무인자동화를 통해 관리직 1명당 하루 평균 3시간의 업무시간을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키오스크시스템 개발 △ 고객 및 렌탈사 시스템과 연동 △각 시스템 인터페이스개발 등이 포함됐다. 이 과정에서 외부시스템과 연동 및 확장성을 고려한 표준인터페이스 및 모듈화설계와 데이터오류를 사전에 차단하는 데이터관리 프로세스 구축도 함께 진행됐다.
로지스올시스템즈는 개발과정에 사용자 편의성 및 보안성을 고려해 거래명세서‧상차지시서‧파렛트전표 등 필요한 문서출력을 자동화했으며 출력물디자인을 고도화해 직관적이며 사용자 친화적으로 구현했다. 또한 사용자그룹별로 기능 및 데이터 접근권한을 차등화했으며 데이터접근 기록을 모니터링해 민감한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도록 했다.
로지스올시스템즈의 관계자는 “OLS키오스크는 현재 전체 오뚜기 물류센터에 도입해 사용 중이며 사용편의성과 업무효율화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있다”라며 “향후 다른 고객사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고도화해 시장에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